•  


SNS 虛僞情報 申告 땐 卽時 팩트체크해 걸러내야[동아시론/이상근]|동아일보

SNS 虛僞情報 申告 땐 卽時 팩트체크해 걸러내야[동아시론/이상근]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16日 23時 36分


코멘트

確證偏向 통해 傳播돼 사람들 眩惑
獨, 플랫폼 事業者에 根絶 義務 賦課
韓國도 유튜브-네-카에 責任 물어야

이상근 서강대 경영학과 교수
이상근 서강대 經營學科 敎授
年末年始 家族들이 함께하는 모임이 있었다. 오랜만에 한 자리임에도 不拘하고 서로 若干의 儀禮的인 對話를 나눈 後 以內 各自의 스마트폰 世上으로 빠져드는 모습이 多少 生硬하다. 어느 누군가가 政治에 關한 이야기를 始作했다. 잠자코 들어보니 나의 判斷 基準으로는 거짓된 이야기다. 出處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 여쭤보니 너무나 堂堂히 答辯해 주었다. “유튜브.”

이는 非但 우리 집안만의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 이런 假짜뉴스의 問題는 무엇일까? 假짜뉴스란 內容的 次元에서 “오정보”, 그中에서도 “虛僞情報”에 該當한다고 할 수 있다. 오정보는 明白하게 거짓임을 立證할 수 있는 不正確한 情報로서 該當 主題의 專門家들이 옳지 않다고 合意에 이를 수 있는 情報를 意味한다. 虛僞情報는 오정보 中 특정한 意圖가 담긴 거짓 情報를 指稱하는 下位 範疇로서 오정보가 事實이 아닌 情報의 總稱이라면 虛僞情報는 該當 情報를 生産하고 퍼뜨림으로써 사람들을 眩惑하고자 하는 意圖가 들어간 情報라고 할 수 있다.

이런 虛僞情報의 問題點은 사람들의 確證偏向을 통해 傳播된다는 것이다. 自己의 見解 또는 主張에 도움이 되는 情報만 選擇的으로 醉하고, 믿고 싶지 않은 情報는 意圖的으로 無視한다. 卽, 各 利益集團에 利得이 되는 情報만을 取捨選擇하여 證據로서의 힘을 가진 情報로 탈바꿈시킨다. 確證偏向의 問題는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틀린 情報를 基盤으로 公的인 領域에서 눈에 띄게 活動하는 사람들을 再生産하게 되며 “自身만이 올바른 情報를 알고 있다고 믿는” 사람들을 量産하게 된다. 이를 “積極的 오인자”라고 하는데, 이들은 自身의 集團 內에서 持續的으로 잘못된 情報를 共有하며 信念을 强化해 漸漸 極端으로 치닫고 있다.

假짜뉴스의 極端化에 따른 問題들을 認識해 많은 나라에서는 假짜뉴스를 根絶하고자 여러 立法을 통해 努力하고 있다. 獨逸에서는 2017年 소셜네트워크서비스 法執行 改善法을 制定해 2018年부터 施行하고 있다. 該當 法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提供者에게 對應해야 할 義務를 賦課하고 萬若 義務를 違反하면 秩序違反金을 통해 制裁하게 된다. 規制 對象은 違法한 콘텐츠이고, 違憲組織 宣傳物 頒布罪, 違憲組織 標示 사용죄, 國民煽動罪 等 여러 分野에 걸쳐 規制를 하고 있다. 臺灣의 境遇는 2019年 假짜뉴스 流布로 致死犯罪가 發生하게 될 境遇 殺人에 準하여 處罰하고 있다. 美國의 境遇에도 에이미 클로버샤 上院議員이 詐欺性 政治 廣告 製作에 生成型 人工知能(AI) 使用을 禁止하는 法案을 提出하며 政策的 對應을 試圖하려 努力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모두 表現의 自由를 抑壓할 수 있다는 點에서 나라別 激烈한 論議가 進行 中에 있다.

그러면 우리나라는 어떻게 對應하는 게 좋을까? 먼저 假짜뉴스에 對한 責任을 附與해야 한다. 이런 假짜뉴스를 生成하는 유튜버나 블로거 같은 1人 미디어뿐만 아니라 이를 流通하는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와 같은 포털에 對해 懲罰的 損害賠償制를 導入해야 할 것이다. 또한 포털의 뉴스 流通과 商去來의 分離를 통해 뉴스를 媒介로 한 商業的 利用을 막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미디어 리터러시 敎育을 强化해야 한다. 卽, 情報의 出處, 뉴스의 信賴性을 確保하기 위한 交叉 檢證을 통해 假짜뉴스의 惡影響을 最少化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使用者가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假짜뉴스와 잘못된 情報를 申告할 수 있는 申告센터 設立과 함께 申告된 뉴스는 팩트체크가 끝날 때까지 流通을 限時的 中止하는 方案도 考慮되어야 할 것이다.

最近 유튜브에서 도파민에 對한 說明으로 宏壯한 購讀者를 모으는 中인 스탠퍼드대의 앤드루 휴버먼 敎授는 도파민을 刺戟하는 現代社會의 各種 刺戟的인 콘텐츠들이 우리의 “즐거움에 對한 補償體系”를 무너뜨리며 正常的인 삶을 營爲하는 데 어려움을 준다고 說明한다. 假짜뉴스들은 普通 一般 媒體에서 다루기 힘든 刺戟的인 主題를 活用하여 우리의 感情을 刺戟한다. 쉽게 흥분시키고 快樂을 주며 感情을 爆發시키곤 한다. 하지만 이런 刺戟的 主題에서 한 걸음 물러나 차가운 理性으로 내가 받아들이고 있는 情報들의 出處와 寫實性 與否를 다시 한番 苦悶해 볼 必要가 있다. ABC의 앵커 데이비드 뮤어는 “假짜뉴스가 있기 때문에 假짜뉴스에 關해서 危險하다고들 생각하지만, 이미 가지고 있는 信念만을 듣는 것도 危險하다”고 말하며 個人의 覺醒을 促求하고 있다. 바라건대 大韓民國이 假짜뉴스에서 自身을 保護할 수 있는 冷徹한 理性과 膽大한 感性을 성장시킬 수 있는 靑龍의 한 해가 되기를 所望한다.



이상근 서강대 經營學科 敎授
#sns #虛僞情報 #申告 #팩트체크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