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藥 먹은후 가려움-發進-嘔吐 症勢땐 副作用 疑心을|동아일보

藥 먹은후 가려움-發進-嘔吐 症勢땐 副作用 疑心을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베스트 닥터의 베스트 健康팁]많은 藥 同時에 먹어도 되나
5가지 以上 먹으면 死亡危險 25%↑… 長期 服用 땐 콩팥 損傷 憂慮까지
安全性 情報시스템 利用하거나 約 目錄 보여주고 相談받는 게 安全
더 먹거나 끊었다 먹는 習慣도 問題… 流通期限 지난 藥도 副作用 誘發

강혜련 서울대병원 약물안전센터장은 고령 환자들이 한꺼번에 너무 많은 약을 장기 복용함에 따라 부작용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 교수는 환자 스스로 적정하게 약을 복용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대병원 제공
강혜련 서울대병원 藥물安全센터長은 高齡 患者들이 한꺼번에 너무 많은 藥을 長期 服用함에 따라 副作用도 많이 發生하고 있다고 指摘했다. 姜 敎授는 患者 스스로 適正하게 藥을 服用하려는 努力도 必要하다고 强調했다. 서울大病院 提供
世界保健機構(WHO)는 2009年 5가지 以上의 藥물을 同時에 使用하는 것을 ‘多藥劑 服用’이라고 規定했다. 健康保險審査評價院의 지난해 硏究報告書에 따르면 5가지 以上의 藥을 3個月 以上 服用하는 65歲 以上의 內國人 高齡者는 2010年 165萬 名에서 2019年 275萬 名으로 늘었다. 10가지 以上의 藥을 服用한 境遇도 같은 期間 40萬 名에서 94萬 名으로 急增했다.

外國과 比較해도 國內 高齡者의 多藥 服用 程度가 甚하다. 2019年 基準으로 75歲 以上의 國內 患者 中에서 5가지 以上의 處方藥을 3個月 服用한 比率은 70.2%에 이른다.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平均値(48.3%)를 한참 웃돈다. 강혜련 서울대병원 藥물安全센터長(알레르기內科 敎授)은 “이 統計에는 一般醫藥品, 健康機能食品, 韓藥이 包含돼 있지 않아 實際로는 더 많은 藥을 먹고 있을 것”이라고 推測했다. 韓國의 高齡者가 藥을 먹어도 너무 많이 먹는 셈이다. 이대로 괜찮을 걸까. 姜 敎授는 “適切한 藥의 服用은 必要하지만 지나치게 많은 藥을 同時에 먹는 것은 副作用을 誘發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여러 藥物 同時 服用, 副作用 確率 커”
姜 敎授는 國內 硏究 結果를 引用하며 “65歲 以上 高齡者가 5가지 以上 藥물을 服用할 境遇 4가지 以下의 藥을 먹을 때보다 入院 危險이 18%, 死亡 危險이 25% 增加했다”고 말했다. 多藥 服用 患者들이 入院하거나 應急室을 訪問할 確率은 2倍, 死亡 確率은 3倍 높았다. 多藥 服用의 副作用은 意外로 흔하다며 그가 들려준 事例를 살펴보자.

70代 後半 男性 A 氏는 파킨슨病을 앓고 있다. 病院에서 定期檢査를 받던 中 低血壓 쇼크가 왔다. 여러 檢査를 했지만 原因을 알 수 없었다. 醫療陣은 A 氏가 服用 中인 15가지 藥의 成分을 確認했다. 그中에 血壓을 떨어뜨리는 副作用이 있는 藥이 있었다. 그 藥물만 끊었는데 血壓이 다시 올라갔고, A 氏는 意識을 되찾았다.

70代 初盤 女性 B 氏는 喘息 患者다. 어느 날부터 小便이 잘 안 나오고 온몸에서 힘이 빠져 應急室로 실려 왔다. 檢査해 보니 팔다리 筋肉에 炎症이 發生했고, 그 餘波로 콩팥까지 損傷된 狀態였다. 急히 腎臟 透析을 했다. 나중에 보니 B 氏 또한 藥물 副作用이 原因이었다. 感氣에 걸려 洞네醫院에서 藥을 處方받았는데, 그中 僞裝을 保護하는 알藥의 成分이 喘息을 악화시킨 것이다. 多幸히 治療는 잘 끝났지만 조금 더 늦었더라면 致命的일 수 있는 狀況이었다.
○ 多藥 服用 副作用 막으려면

많은 藥을 먹었을 때 나타나는 副作用으로는 어지럼症, 졸림, 落傷, 인지 低下, 嘔逆질, 嘔吐 等을 꼽을 수 있다. 服用 期間이 길어지면 콩팥 損傷을 誘發할 수도 있다. 이런 副作用은 젊은층보다는 高齡者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 姜 敎授는 “老人들은 肝과 콩팥은 勿論이고 全體的 身體 機能이 떨어져 있다”며 “젊은층과 同一한 容量의 藥을 먹어도 몸 안에 더 오래 머물다 보니 異常 反應이 더 많아지는 것”이라고 說明했다.

여러 個의 藥을 먹어도 安心할 수 있는 方法은 없을까. 一旦 함께 먹으면 副作用이 發生하는 것으로 確認된 藥들은 ‘醫藥品 安全使用 서비스(DUR·Drug Utilization Review)’를 통해 걸러진다. DUR는 醫師와 藥師가 藥을 처방하거나 調劑할 때 醫藥品 安全性 情報를 컴퓨터 畵面으로 傳達하는 시스템이다. 다만 이 시스템도 個別的으로 發生하는 副作用은 잡아내지 못한다. 患者가 여러 病院에서 處方받아 온 來歷을 正確히 알 수도 없다. 이 시스템만으로는 多藥 服用의 副作用을 完全히 막을 수 없다는 말이다.

따라서 새로운 藥을 服用했을 때 나타나는 變化를 잘 체크해야 한다. 이를테면 새로운 藥을 먹은 以後로 △1, 2日 만에 가려움症이 나타나거나 △7∼10日 以後에 全身 發疹이 나타나거나 △血壓이 갑자기 떨어지거나 △嘔吐 症勢가 있다면 多藥 服用 副作用을 疑心해야 한다.

藥물 成分이 서로 衝突해 發生하는 副作用도 있다. 患者가 알아내기가 決코 쉽지 않다. 醫師에게 服用 中인 藥의 目錄을 주고 相談을 받는 게 좋다. 全國의 大學病院 等에 設置된 韓國醫藥品安全員 地域醫藥品安全센터에서도 藥물 副作用 相談이 可能하다.

健康保險公團이 示範 進行 中인 ‘다第藥물 管理 事業’을 利用할 수도 있다. 이 事業에 參與한 病院에서는 입·退院과 外來 診療 때 多藥 服用 相談이 可能하다. 藥師들이 直接 10가지 以上의 藥을 服用 中인 慢性疾患者를 訪問해 相談해 주기도 한다. 健保公團, 各 病院, 大韓藥師會 等에 問議하면 된다.
○ 患者들의 잘못된 藥 服用 習慣도 고쳐야
이와 別個로 老人들이 約 服用 原則을 지키지 않는 事例도 許多하다고 姜 敎授는 말했다. 假令 “鎭痛劑를 하루 2回 服用하라”고 處方했는데도 痛症이 나타난다며 任意로 더 먹는 老人들을 周邊에서 흔히 볼 수 있다.

藥 服用 期間에는 禁酒를 當付했지만 이를 어기는 事例는 너무 많다. 이 境遇 藥의 效果가 떨어질 뿐 아니라 肝을 망가뜨릴 수도 있다. 一般的으로 抗生劑, 抗眞菌劑, 타이레놀을 비롯한 아세트아미노펜 系列 藥물, 抗히스타민劑는 술과 함께 먹어서는 안 된다. 또 中樞神經系에 直接 作用하는 睡眠劑나 抗憂鬱劑를 服用할 때도 반드시 今週해야 한다. 任意로 藥을 먹었다가 끊었다가 다시 먹기를 反復하는 事例도 많다. 姜 敎授는 “再陳 患者 中에 相當數가 處方藥을 다 먹지 않은 狀態로 온다”고 말했다. 이 外에도 △아침 食前에 服用했는데 깜빡 잊고 食前과 食後에 重複으로 服用하는 境遇 △藥이 떨어졌다며 다른 사람의 處方藥을 얻어먹는 境遇 △流通 期限이 지난 藥을 먹는 境遇도 많다. 姜 敎授는 “流通 期限이 지난 藥은 效果가 떨어질 뿐 아니라 變質로 인해 毒性이 생길 수도 있다”며 “腹痛이나 두드러기, 콩팥 損傷 等의 副作用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高血壓-糖尿 包含 特定疾患에 藥效 떨어지는 비타민 等 成分 確認을


營養劑는 많이 먹어도 괜찮을까

治療劑가 아닌 營養劑는 많이 먹어도 상관없을까. 강혜련 敎授는 “營養劑는 醫藥品이 아닌 食品이기에 健康한 사람의 境遇 大體로 無妨하다”면서도 “하지만 疾病이 있다면 여러 營養劑를 同時에 服用할 때는 副作用이 있을 수 있기에 成分을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特히 退行性關節炎, 高血壓, 糖尿病, 心臟疾患 藥을 服用한다면 비타민과 無機質 成分을 確認해야 한다.

이를테면 高脂血症 治療劑와 雇傭量의 비타민C, 비타민E를 함께 服用하면 治療 效果가 떨어진다.

綠內障 治療劑(阿世惰卒라마이드 成分)를 비타민C와 같이 먹을 때도 腎臟 缺席이나 要路 缺席의 發生 危險이 높아진다. 아스피린과 비타민E를 같이 먹으면 出血이 發生할 수 있다.

腦中風(腦卒中), 心房細動 等 審·腦血管 患者들은 血液 凝固를 막는 藥물(와파린 成分)을 服用하는데, 同時에 血液 凝固에 關與하는 비타민K를 같이 먹으면 藥效가 떨어진다. 血栓 藥과 오메가3를 同時에 먹으면 오메가3街 血液 凝固를 妨害해 出血 危險이 높아진다.

이 밖에도 △適切한 容量만 攝取하며 健康 檢診을 통해 營養 成分이 充分하다면 服用을 中斷하고 △두드러기, 가려움症, 어지럼症 等의 副作用이 發生하면 卽刻 服用을 멈출 것을 勸했다. 또 流通 期限이 지난 營養劑는 毒性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먹어서는 안 된다. 姜 敎授는 病이 있는 患者들은 營養劑를 選擇하기 前에 醫師나 藥師와 相議할 것을 勸했다.

姜 敎授는 營養劑 服用이 ‘次善策’임을 强調했다. 먼저 每週 3回 以上 運動하고, 節酒 或은 禁酒하며 均衡 잡힌 食事를 한 뒤에도 營養劑가 必要하다면 먹으라는 注文이다. 姜 敎授는 “健康한 사람이라면 굳이 營養劑를 먹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金相勳 記者 corekim@donga.com
#藥物 同時 服用 #副作用 #營養劑 #成分 確認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