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 北京 한복판에 韓國企業 專用 共有오피스 `韓國創業원` 開院한 고영화 院長|東亞日報

[인터뷰] 北京 한복판에 韓國企業 專用 共有오피스 '韓國創業원' 開院한 고영화 院長

  • 東亞닷컴
  • 入力 2022年 10月 7日 17時 56分


코멘트
中國市場은 어느 나라 企業에게나 대단히 魅力있고 흥미로운 領域이다. 다만 自國保護 性向이 剛한 國家 基調에 따라, 다른 나라 企業이 中國市場에 進出하기는 決코 쉽지 않다. 韓國, 中國, 日本 等 東北아시아 國家間 對外 情勢에 緊張感이 高調되는 요즘으로서는, 特히 韓國 企業/스타트업이 中國市場에 첫 발을 딛기조차 漠漠하다.

韓國 企業/스타트업의 中國市場 進出을 돕기 위한 專用 空間이 中國 北京에 造成됐다. 中國市場 내 事業者 登錄이나 事業空間 確保 및 入住, 運營, 管理에 實質的 支援을 提供하는 '韓國創業원(院長 고영화)'이 지난 9月 正式 開院된 것이다.

韓國創業院은 韓中修交 30周年을 記念해, 中國 北京 차오양區에 設立된 最初의 韓國 中小企業/스타트업 專用 共有오피스 空間이다. 이에 北京에서 韓國 企業/스타트업과 活潑히 交流하고 있는 고영화 院長을 통해, 中國 現地 內 韓國 企業/스타트업 活動 狀況과 韓國創業원의 役割 等에 關해 들어본다.

簡單한 紹介 付託 드립니다.

現在 北京 韓國創業원 運營을 總括하고 있는 고영화입니다. 북경대學校 韓半島硏究所 硏究員도 兼職하고 있고요. 以前에 科學技術情報通信部(科技情通部) 傘下 韓國革新센터(KIC)의 中國 센터長으로 在職하면서 中國市場에 깊이 關與하기 始作했습니다. 以後 韓國산업은행 北京地點 拷問, SK텔레콤차이나 拷問, 인포뱅크차이나 中國支社長, 北京보라通信 法人代表 等을 거쳐, 現在는 韓國創業원 院長으로서 韓國 企業의 中國市場 進出을 積極 支援하고 있습니다.

한국창업원 고영화 원장 / 제공=고민정
韓國創業원 고영화 院長 / 提供=高旼廷

最近 開院된 北京 韓國創業院은 어떤 空間, 어떤 施設認可요?


韓國創業院은 中國에 進出한 韓國 企業에게 低廉하게 事務空間을 提供하는 것을 目標로 하고 있습니다. 韓中 修交 30年 동안, 中國 內에서도 北京에 進出한 韓國 企業이 約 2,000個가 넘는데, 이들 中 折半은 廢業했거나 韓國으로 다시 돌아갔고, 折半 程度가 北京에 남아있습니다. 이 事業家들이 只今 北京 市內 여러 군데에 分散돼 活動하고 있는데요. 이들을 한 곳에 모을 수 있으면 우리 韓國 企業, 韓國人들끼리 시너지를 낼 수 있고, 이를 통해 中國 政府나 韓國 政府와의 協商을 거쳐 追加 支援을 받을 수도 있으리라 期待합니다.

중국 북경시에 개원한 한국창업원 / 제공=한국창업원
中國 북경시에 開院한 韓國創業원 / 提供=韓國創業원


總 面積 約 1,300坪 規模로 1,000名 程度 受容할 수 있으며, 獨立型 事務室 53室(1人 ~ 50人)과 會議室 6個, 共有座席 20個 等을 갖추고 있습니다. 畫像會議/陰性會議 施設과 200인치 大型 스크린 等도 配置해 세미나나 投資會議, 데모데이, 創業大會 같은 行事를 開催할 수 있습니다.

國創業願과 類似한 韓國企業 專用 施設이 中國에 또 있나요?

韓國 企業들의 中國市場 進出을 支援하는 人큐베이션 센터는 이미 많이 있습니다. 例를 들면, KOTRA의 IT支援센터가 北京에 있고, 中小企業振興公團이 運營하는 工團 人큐베이션센터(Business Incubation)도 北京, 淸道, 上海 等에 位置해 있습니다. 以外 韓國 科技情通部 傘下 機關 中 情報通信技術(ICT) 企業의 中國 進出을 돕는 機關인 韓國革新센터도 北京에 있습니다.

(韓國人으로서) 韓國創業원을 開院한 契機나 理由는 무엇인가요?

韓國과 中國이 첫 修交를 始作한 1992年과 只今 2022年의 中國市場은 完全히 다릅니다. 그 當時 中國 國民所得은 1,000달러 未滿이었고, 韓國 GDP도 中國의 80% 水準이었습니다. 中國에 비해 韓國은 面積도 작고 人口도 훨씬 적어도 GDP는 비슷했을 程度로 中國이 低成長 時期였던 터라, 韓國에서 製品을 가져오면 어지간하면 잘 팔리곤 했습니다.

그런데 30年이 지난 現在의 狀況은 많이 바뀌었습니다. 現在 中國의 平均 國民所得은 10,000달러 水準이고, 北京/傷害/光州 等의 中國 大都市는 韓國 GDP와 비슷한 30,000달러 水準을 記錄하고 있습니다. 特히 '中國의 실리콘밸리'로 일컫는 深淺의 境遇 GDP 40,000달러를 目前에 두고 있을 만큼 中國 消費市場은 急成長했습니다.

이에 우리 韓國 企業들이 以前처럼 中國 全域에 分散돼 活動하는 것보다, 한 곳에 모여 서로 疏通, 協力, 支持하며 事業을 推進하는 것이 바람직하리라 判斷해, 그들을 위한 活動 空間을 만들어보고 싶었습니다. 이곳 韓國創業원이 韓國企業의 中國市場 開拓에 마중물 役割을 하리라 期待합니다.

한국창업원 내부 시설 / 제공=한국창업원
韓國創業원 內部 施設 / 提供=韓國創業원


開院 準備하며 여러 難關이나 어려움이 있었을 듯합니다.

當初에는 지난 5月 18日이 開院 豫定日이었습니다. 現在 韓國創業원이 位置한 자리에 元來 中國人 創業원이 있었는데, 코로나 擴散 때문에 入住 企業이 大幅 줄어 結局 昨年 末에 그 創業願은 閉園됐습니다. 知人인 建物主는 以前 創業願과 類似한 施設로 運營할 생각이 있었고, 이番에는 韓國人인 저와 함께 韓國 企業 對象의 事務空間을 計劃하게 됐습니다.

코로나 擴散 趨勢가 주춤하리라는 期待에 3月부터 本格的으로 準備했지만, 4月에는 코로나 狀況이 더욱 深刻해지면서 以後 두 달 假量 建物 出入조차 不可能했습니다. 經濟的으로나 心理的으로나 相當히 不安하고 힘든 時期였는데, 多幸히 잘 克服하고 8月까지 內部/인테리어 工事 等을 마친 後 지난 9月 1日 마침내 正式 開園했습니다.

現在 韓國創業院에는 어떤 韓國 企業/스타트업이 入住했나요?(혹은 入住 豫定) 이들에게 어떤 것들이 支援되나요?

韓國創業院은 基本的으로 共用오피스 空間을 提供, 運營하는 民間企業이기에 收益을 考慮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入住한 韓國 企業에게 特別한 金錢的, 經濟的 支援은 提供하기 어렵고요. 代身 事務 空間을 대단히 低廉한 費用으로 利用할 수 있습니다.

現在 韓國創業院은 北京 內 電子産業團地에 位置해 있습니다. 때문에 電子産業/工業 分野나 IT分野, 半導體 分野, 尖端産業 分野의 企業이 入住하면 事業 推進에 여러 모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저 亦是 IT分野에 오래 從事했기 때문에, IT分野 企業/스타트업이라면 좀더 實質的인 도움을 드릴 수도 있습니다. 參考로 韓國創業원 바로 옆에 三星SDS 中國法人度 있습니다.

북경시내 한국창업원 위치 / 제공 =한국창업원
北京市內 韓國創業원 位置 / 提供 =韓國創業원


開院 直後라 現在 入住 完了한 企業은 아직 없고, 入住 豫定 또는 準備하는 企業은 여럿 있습니다. 이들 中에는 IT 分野 및 서비스 分野 大企業도 있습니다. 食品流通 企業/食品체인 企業도 곧 入住할 豫定입니다.

韓國 스타트업이 韓國創業원에 入住하려면, 어떤 節次를 통해 어떤 準備를 해야 하나요?

韓國創業원은 앞서 言及한 대로 民間企業이라, 韓國 內 一般 事務室 入住의 境遇와 크게 다를 건 없습니다. 특별한 惠澤이나 支援이 없는 代身 特別한 入住 條件도 없습니다. 低廉한 事務空間과 企業間 疏通環境을 願한다면 누구든, 어떤 스타트업이든 申請, 入住할 수 있습니다.

現 時點에서 어떤 스타트업이 中國 現地에서도 活躍할 수 있을까요?

무엇보다 事業 競爭力이 가장 重要하다고 생각합니다. 中國도 只今은 모든 産業 領域에서 企業間 競爭이 熾烈합니다. 韓國뿐 아니라 全 世界 大部分의 브랜드/企業이 中國市場에 入城했기에, 全 世界 對象의 事業 競爭力이 없으면 中國에서도 決코 安着할 수 없습니다.

事業, 技術 트렌드에 따라 現在 中國市場에서는 IT 分野에서 메타버스나 人工知能, 바이오, 神에너지 自動車, 半導體裝備 및 設計 分野 等이 成長 可能性이 있는 듯합니다.

共有오피스로 空間 賃貸 外에 韓國創業院은 어떤 役割을 할 수 있을까요?

事務空間 提供 外 비즈니스에 重要한 것은 亦是 '네트워크'입니다. 韓國創業院은 그 네트워크 或은 네트워크의 機會를 提供하려 합니다. 韓國企業들間 또는 韓國企業과 中國機關間 連結고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例를 들어, 북경시 또는 북경시 特定 區/機關의 內部 會議, 行事, 이벤트를 韓國創業원에서 進行토록 推進하면, 中國機關과 韓國 企業과의 自然스러운 交流가 可能해집니다. 韓國創業院은 中國市場과 文化에 對한 오랜 經驗을 바탕으로, 韓國 企業/스타트업의 中國 進出에 助力者 役割을 忠實히 遂行할 수 있습니다.

中國市場에서 韓國 企業/스타트업의 成長 可能性이 얼마나 反映될 수 있을까요?

앞서 잠깐 말한대로, 中國 GDP가 韓國보다 10倍 크고, 人口數 亦是 無慮 28倍나 많기 때문에 無限한 可能性이 있는 市場인 건 確實합니다. 다만 이렇게 큰 市場에서 果然 成長할 수 있을지, 또는 살아 남을 수는 있을 지는 純全히 企業의 差別性과 競爭力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企業/스타트업이라면 中國市場은 기꺼이 挑戰해볼 만한 魅力的인 곳입니다.

中國市場 進出을 計劃하는 韓國 企業/스타트업이 가장 念頭에 둬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事業 成功에는 여러 條件이 따르지만, 于先 中國市場 內에서 認知度를 높이는 게 必要합니다. '우리는 뭘 하는 企業이다', '우리 製品은 어떠한 製品이다'라는 弘報/마케팅 活動을 제대로 해야 합니다. 14億 中國人口를 對象으로 알려야 하기에 여기에선 弘報/마케팅이 참 어렵습니다. 地域도 넓고 人口도 많으니 弘報/마케팅 費用도 제법 많이 듭니다. 때문에 費用 對備 效率的인 弘報/마케팅 戰略을 세워야 합니다. 韓國市場에서 一般的으로 進行하던 方式으로는 認知度 改善 效果를 얻을 수 없습니다. 對象 顧客群을 特定해 攻掠하는 타게팅 弘報/마케팅 戰略이 적합하리라 생각합니다.


한국창업원 내부 전경 및 인테리어 조감도 / 제공 = 한국창업원
韓國創業원 內部 戰警 및 인테리어 鳥瞰圖 / 提供 = 韓國創業원

韓國市場과 中國市場의 가장 큰 差異點은 무엇인가요?

當然히, 人口數의 差異입니다. 中國도 이런 壓倒的인 人口數를 앞세워 全 世界 市場 掌握力을 높이고 있습니다. 사람이 많다는 건 使用하는 製品도 많다는 걸 의미합니다. 그래서 하나의 製品群에서 全 世界 數 많은 製品과 브랜드가 競爭하고 있습니다. 市場 競爭力이 中國市場에서 特히 重要한 理由입니다.

實際로, 中國과의 修交 後 몇 年 前까지만해도 韓國産 化粧品이 中國에서 宏壯히 많이 販賣됐습니다. 지난 6月 18日 中國에서 두 番째로 큰 온라인 쇼핑몰인 '징동'을 中心으로 온라인 쇼핑 세일 시즌이 있었습니다. 여기엔 中國 最大 쇼핑몰 事業者인 알리바바도 參與했는데, 알리바바가 集計한 化粧品 브랜드 販賣 톱40個 브랜드 中 韓國 브랜드는 單 하나도 없었습니다. 프랑스, 美國, 日本産 브랜드 같은 글로벌 有名 化粧品과 中國의 新興 化粧品 브랜드가 그 자리를 代身했습니다. 이것이 現在 中國 市場 內 韓國 製品, 韓國 企業의 位相입니다. 競爭力이 없으면 中國 市場에서 今方 사라집니다.

市場 規模가 壓倒的으로 크다는 點, 그만큼 市場 競爭力이 事業/企業의 存亡과 直結한다는 點이 韓國 市場과의 決定的인 差異라 생각합니다.

中國市場이 스타트업이나 中小企業에게 어떤 意味가 있을까요?

스타트업이든 中小企業이든 事業의 最終 目的은 '成長과 成功'이지 決코 '事業 維持'는 아닐 겁니다. 언제까지나 스타트업으로, 中小企業으로 남으려는 創業者나 經營者는 없습니다. 結局 企業의 成長이 窮極的인 目標입니다.

企業 價値 1兆 원 以上의 스타트업을 稱하는 '유니콘' 企業이 韓國에는 20個가 안됩니다(2021년 末 基準). 反面 中國 스타트업 中 유니콘 企業은 310個가 넘습니다(2022년 6月 中國 후룬硏究院 發表 基準). 이 亦是 市場 規模의 差異로 인한 結果입니다. 그만큼 韓國 市場보다는 機會는 正말이지 훨씬 많습니다. 勿論 絶對 쉽지 않습니다. 韓國創業원이 企業 곁에서 돕겠습니다.

제공=고민정
提供=高旼廷

開院 後 한달 남짓 지났는데, 以後 韓國創業院은 어떤 모습으로 發展하길 期待하나요?

韓國創業院은 4,400제곱평방미터(藥 1,330坪)의 크기의 事務 空間입니다. 建物의 두 個 層을 使用하고 있고요. 그런데, 북경시 南쪽에는 1,000萬 제곱평방미터(藥 300萬坪) 規模의 中日産業원이 있습니다. 北京 北쪽 空港 옆에 2,000萬 제곱평방미터(藥 600萬坪)의 大規模 中毒産業團地도 있습니다. 아쉽게도 韓中修交 30年이 되도록 北京에는 아직까지 韓中産業團地가 없습니다.

只今 북경시度 우리 韓國創業원의 活躍을 關心 있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다양한 韓國 企業/스타트업이 韓國創業원을 通해 成長하는 結果를 보여준다면, 머지 않아 300萬坪 規模의 '韓中産業원'을 북경시에 構築하는 날이 올 수도 있습니다. 希望과 目標를 가지고 한걸음씩 내딛겠습니다.

韓國 中小企業/스타트업(또는 豫備創業者)에게 傳할 말이 있다면요?

最近 들어 國際政治的 影響으로 中國 市場에 對한 憂慮와 不安感이 澎湃한 것 같습니다. 어쨌든 只今의 中國은 全 世界에게 두 番째로 큰 市場이고, 韓國에게는 대단히 重要한 輸出入 貿易國家임은 否認할 수 없습니다. 企業/스타트업에게는 無限한 市場 可能性과 成長性을 지닌 機會의 땅입니다. 美國 經濟 미디어인 블룸버그도 2030年 以前에 中國市場 規模는 美國을 넘어서리라 豫測했는데요. 政治的 이슈, 地政學的 이슈 等의 理由로 事業 機會를 스스로 抛棄하기에는 아쉽기만 한 市場입니다.

海外市場 進出을 考慮한다면 또는 輸出/輸入 關聯 事業分野라면, 어찌 됐든 中國市場은 事實上 0順位 對象으로 여겨야 하겠습니다. 自身의 事業이나 製品이 堅固한 市場 競爭力을 保有하고 있다고 判斷한다면, 中國文化와 中國市場에 깊은 關心을 갖길 提案합니다.

북경대學校 중어中文學科 高旼廷 學生記者

中國 北京大學校 4學年 在學 中이며, 中國消息地 '차이나헤럴드'의 中國 學生記者 所屬으로, 韓中 國際行事 및 韓國 言論社 인터뷰 同時通譯, 韓國 웹툰/圖書/미디어 重한 飜譯 等 韓國과 中國을 連結하는 活潑한 活動을 하고 있다.

整理 / 東亞닷컴 IT專門 이문규 記者 munch@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