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乳房 最大限 保存… 癌 크거나 다발 땐 節制 後 再建手術|東亞日報

乳房 最大限 保存… 癌 크거나 다발 땐 節制 後 再建手術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9月 3日 03時 00分


코멘트

女性癌, 難治는 없다 <2>


乳房癌은 國內 女性癌 發生 1位를 차지하고 있으며 增加하는 趨勢다. 全體 乳房癌 患者의 5年 生存率은 80%를 웃돈다. 早期에 發見할수록 治療 效果가 높다. 1基의 境遇 5年 生存率은 95%를 넘어서고 있으며, 2期에 發見해도 90% 以上이다. 淋巴腺으로 여러 個의 癌이 轉移된 3基의 境遇에도 70∼80% 程度다. 다만 肺, 뼈, 肝 等 다른 臟器로 轉移된 4期부터는 5年 生存率은 30∼40%臺로 낮아진다. 最近에는 患者의 70%는 健康檢診을 통해 早期에 乳房癌을 發見한다. 德分에 乳房癌 患者의 95%는 手術이 可能한 狀態에서 病院을 찾는다. 一般的으로 다른 臟器로 轉移되지 않았다면 手術로 治療한다.

手術 治療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

첫째가 癌 덩어리와 周邊의 一部 組織을 節制하되 乳房의 模樣을 最大限 維持하는 乳房保存술이다. 保存術이 不可能할 境遇 乳房 組織 全體를 들어내는 乳房切除術을 施行한다. 最近에는 로봇 乳房切除術이 늘어나는 趨勢다. 乳房再建術을 同時에 進行하는 事例도 많다.

이대女性癌病院의 임우성 乳房癌센터長(外科 敎授)과 곽성찬 外科 敎授에게 乳房癌 手術에 對해 들어봤다. 林 敎授는 最近 12年 동안 乳房保存술을 施行하면서 合倂症이나 癌 조각이 남아있는 ‘不完全한 節制’ 等의 理由로 인한 再手術이 한 件도 發生하지 않아 이 分野에서 이름이 높다. 이대女性癌病院은 이달 中 로봇 乳房切除術을 施行한다. 郭 敎授는 이 手術을 主로 擔當한다.
○ “乳房 살리면 癌 治療 效果도 높아”
1990年代 初盤까지만 해도 乳房癌 患者의 80% 以上은 乳房을 完全히 節制했다. 乳頭를 包含한 皮膚 一部와 有線 組織 全體를 除去했다. 或是라도 있을 癌의 ‘뿌리’를 完全히 뽑기 위해서다.

事實 어쩔 수 없는 側面이 있었다. 當時만 해도 癌 患者 相當數가 이미 癌이 넓게 퍼졌거나 轉移된 後 發見됐다. 只今은 事情이 다르다. 健康檢診을 통해 癌을 早期 發見하는 患者가 늘었다. 癌 덩어리가 클 境遇에도 抗癌療法을 통해 癌 크기를 줄인 後 手術할 만큼 醫療 技術도 發展했다. 다른 癌의 境遇 얼마나 癌 덩어리를 完璧하게 除去하느냐가 目標다. 乳房癌 治療에는 目標價 하나 더 있다. 바로 乳房을 保存하거나 再建하는 것이다. 過去에는 이런 手術을 一種의 美容 成形으로 規定했다. 癌 治療와 關係없는 手術이라는 뜻이다.

하지만 手術 過程에서 劉邦이 除去된 女性은 自尊感이 떨어질 뿐 아니라 憂鬱症까지 생긴다. 乳房이 없다고 해서 實際로 癌이 再發하는 確率이 높아지지는 않지만 再發에 對한 不安感도 커진다. 이로 인해 癌 治療 效果에 惡影響을 미친다. 林 敎授는 “이런 點 때문에 乳房 保存과 再建術은 美容 成形이 아니라 癌 治療의 一環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保存術, 癌의 크기에 달려 있어
곽성찬 이대여성암병원 외과 교수는 이달 중 병원이 도입하는 로봇 유방절제술을 담당한다. 그는 로봇 수술이 흉터를 최소화해 미용 효과는 높지만 비용이 비싼 것은 단점이라고 말했다.  이대여성암병원 제공
곽성찬 이대女性癌病院 外科 敎授는 이달 中 病院이 導入하는 로봇 乳房切除術을 擔當한다. 그는 로봇 手術이 흉터를 最少化해 美容 效果는 높지만 費用이 비싼 것은 短點이라고 말했다. 이대女性癌病院 提供
乳房保存술은 早期 乳房癌의 標準 治療로 여겨진다. 하지만 癌의 兵器와 乳房保存術의 相關關係는 낮다. 淋巴腺으로 轉移된 3期에도 可能하지만 癌의 가장 初期인 0期에도 不可能할 수 있다.

林 敎授는 “癌의 크기와 多發性, 位置가 手術 決定의 要素”라고 했다. 癌 덩어리가 지나치게 크거나, 작더라도 수많은 癌 細胞가 넓은 部位에 퍼져 있거나, 癌 細胞가 乳頭를 侵犯했다면 乳房 全體를 들어내는 手術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臟器로 遠隔 轉移된 4基의 境遇는 어떨까. 林 敎授는 “抗癌 治療 效果가 좋아 一定期間 동안 癌 細胞의 크기가 작아지고 追加的인 病變이 생기지 않으면 手術 治療가 可能하다”고 말했다. 다만 治療가 듣지 않을 境遇 抗癌 治療와 放射線 治療, 호르몬 治療를 받아야 하며 手術 治療는 어렵다.

乳房保存術의 核心은 手術 以後에도 手術 以前과 美容과 機能에서 덜함이 없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흉터를 最少化하는 것이 重要하다. 林 敎授는 癌의 位置와 相關없이 乳輪(乳輪)의 原形 曲線을 따라 皮膚의 一部를 切開한 뒤 癌 細胞만 除去한다. 이렇게 하면 手術 흉터가 잘 보이지 않는다. 乳房 안쪽의 有線 組織을 過度하게 除去할 境遇 皮膚와 筋肉이 들러붙어 팔을 들어올리는 게 어려워진다. 이 때문에 組織은 最大限 살리고 癌 덩어리만 긁어낸다.

一般的으로 乳房保存술을 받은 患者의 3∼10%는 手術 後 한 달 以內에 合倂症 또는 不完全한 節制 等의 副作用 때문에 再手術을 받는다. 다만 林 敎授는 아직 이런 再手術을 施行한 적이 한 次例도 없다. 手術은 1時間 程度 걸린다. 手術 後 出血 같은 副作用만 없다면 다음 날 退院이 可能하다.
○乳房 節制 後 再建 手術 進行
임우성 이대여성암병원 유방암센터장은 흉터를 최소화하고 재수술이 없는 유방보존술로 이름이 높다. 그는 유방 보존 및 재건 수술은 미용 성형이 아닌 암 치료의 일환이라고 강조했다.  이대여성암병원 제공
임우성 이대女性癌病院 乳房癌센터長은 흉터를 最少化하고 再手術이 없는 乳房保存術로 이름이 높다. 그는 乳房 保存 및 再建 手術은 美容 成形이 아닌 癌 治療의 一環이라고 强調했다. 이대女性癌病院 提供
癌 덩어리가 크거나 多發性日 때 或은 癌이 乳頭까지 侵犯했을 때는 乳房을 穩全히 保存하기 힘들다. 이 境遇 癌 덩어리 除去가 優先이다. 어쩔 수 없이 乳房 組織 全體를 들어내는 乳房切除術을 받아야 한다.

이 境遇 普通은 劉邦의 上段 部位에 5∼10cm를 切開한다. 林 敎授는 乳輪 周邊을 따라 最小限으로 切開해 乳頭와 皮膚는 그대로 두고 안에 있는 有線 組織을 除去한다. 林 敎授는 “이런 方法을 통해 美容 效果를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再建 手術을 念頭에 둘 境遇 筋膜과 筋肉 組織은 그대로 둔다. 이대女性癌病院은 成形外科와의 多學制 시스템을 통해 同時에 再建 手術을 進行하는 比率이 높다. 林 敎授에 따르면 이 病院 乳房癌 患者의 30%는 乳房을 節制하는데, 大部分은 再建 手術을 同時에 받는다.

再建 手術을 할 때는 乳房 組織이 있던 空間에 保形物이나 自家(自家) 組織을 집어넣고 乳房 模樣을 다시 만들어준다. 林 敎授는 保形物 揷入 位置가 重要하다고 했다. 林 敎授는 “間或 保形物을 筋肉 內部에 집어넣을 境遇 痛症이나 運動 時 不便을 느낄 수 있다”며 “이대女性癌病院은 이를 解決하기 위해 皮膚와 筋肉 사이에 保形物을 집어넣는다”고 말했다.

再建 手術을 愼重하게 檢討해야 할 境遇도 있다. 假令 皮膚가 울긋불긋해지는 炎症性 乳房癌의 境遇 모든 組織을 除去한 後에도 放射線 治療가 必要할 때가 있다. 이 放射線에 露出되면 揷入한 保形物이 딱딱해지고 찌그러져 乳房의 模樣이 變形될 수 있다. 郭 敎授는 “이 境遇 美容 效果를 거둘 수 없기 때문에 事前에 醫師와 充分히 相議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로봇 手術 長短點 알아둬야
大腸癌이나 胃癌日 때는 腹腔鏡 施術을 많이 한다. 하지만 乳房癌의 境遇 內視鏡 手術은 一般的으로 하지 않는다. 腹部와 달리 乳房 안에 內視鏡을 넣을 만한 空間을 確保하기 어려운 게 큰 理由다. 그 短點을 克服한 것이 로봇 手術이다.

乳房癌 手術에 로봇이 導入된 것은 2016年頃이다. 主로 乳房切除術에 로봇을 쓴다. 乳房 再建을 念頭에 두고 醫師가 直接 手術을 할 境遇 普通은 가슴 위쪽으로 10cm 程度를 切開한다. 反面 로봇 手術을 할 때는 겨드랑이와 乳房 아래쪽 사이를 4cm 切開한다. 節槪 길이가 작을 뿐 아니라 눈에도 덜 띈다. 郭 敎授는 “바로 이 點 때문에 로봇 手術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傷處를 最少化해 美容 效果를 높이는 것이 目的이란 뜻이다.

3次元으로 擴大된 映像을 보면서 視野를 確保해 좁은 部位까지 쉽게 接近 可能하며 손 떨림을 막고 微細한 造作도 可能하다는 것은 長點으로 꼽힌다. 그만큼 더욱 精巧하게 手術이 可能하다는 뜻이다. 郭 敎授는 “이런 點 때문에 患者들의 手術 後 滿足度가 實際로 높다”고 했다.

다만 再發率이나 回復 期間 等은 醫師의 直接 切除 手術과 큰 差異가 없다. 또 健康保險이 適用되지 않아 費用이 비싼 것도 欠이다. 大體로 乳房 切除와 再建에 드는 로봇手術 費用은 1000萬∼2000萬 원으로 그 以上 들 때도 있다. 直接 切除 手術 費用은 300萬 원 內外다.

모든 患者가 로봇手術을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淋巴腺으로 癌이 相當히 轉移된 境遇에는 로봇手術이 어려울 수 있다. 淋巴腺의 癌을 다 긁어내기 힘들 뿐 아니라 로봇이 들어갈 通路 確保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金相勳 記者 corekim@donga.com

東亞日報-이대女性癌病院 共同企劃
#乳房 保存術 #乳房 切除術 #로봇手術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