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니메이션 리뷰] <성석전설>,木刻 人形의 精巧한 액션 卓越|東亞日報 </성석전설>

[애니메이션 리뷰] <성석전설>,木刻 人形의 精巧한 액션 卓越

  • 入力 2001年 3月 13日 18時 35分


오는 24日 劇場開封하는 <성석전설>은 世界 最初의 木刻人形 武俠 액션 映畫다. <성석전설>에서 人形들은 스크린 위를 縱橫無盡한다. 그 움직임은 眞짜 사람의 것처럼 精巧하다. 悲壯한 音樂이 흐르는 가운데 步幅을 휘감는 바람 소리에 맞춰 精神없이 창칼을 휘두르는 人形들의 모습은 新奇하기만하다.

所願을 이루어준다는 神祕한 돌 천문석은 무림 最高의 寶物로 通한다. 武林의 惡黨 魔魁와 黑골귀 一黨이 천문석을 차지하려고 하면서 武林界는 소용돌이에 빠져든다. 무림 孤樹로 推仰받는 主人公 召喚珍島 義兄弟인 靑陽者와 함께 천문석의 行方을 좇는다. 黑골귀 一黨에게 家族과 財産 모두를 잃은 檢上警 亦是 오랜 蟄居 끝에 천문석을 얻어 世上을 支配하려 한다. 結局 천문석을 손에 거머쥔 檢上警은 黑골귀 日當을 해치운 뒤 自身을 좇는 召喚眞마저 없애려 한다.

中國 人形劇의 ‘最高手’로 불리는 황준슝의 繼承者인 황치왕畫家 監督·시나리오를 맡은 <성석전설>은 傳統 人形劇 <푸따이시>의 스타일을 그대로 살려 華麗한 武術 動作들을 담아냈다. 銃 製作期間 3年, 125億원의 製作費가 投入된 結果 '잘 만든’ 人形이 아니라 '살아있는’ 人形이 誕生한 것이다.

<성석전설>이 돋보이는 것은 旣存 人形劇이 보여줬던 부자연스러움을 技術力으로 克服한 것이다. 眞짜 人間의 動作처럼 보이는 매끄러운 움직임은 할리우드 特殊效果팀의 컴퓨터 그래픽 德分이다. TV에서 使用되는 人形과 달리 스크린 畵面의 사이즈 比率에 맞춰 特別히 製作한 點도 눈여겨볼 대목.

거기다 木刻 人形의 옷은 勿論 小道具, 신발에 이르기까지 正確한 考證을 거친 것이어서 信賴가 간다. 實際 사람의 머리카락을 使用하고 武俠物에서 흔히 나오는 空中 動作을 表現하기 위해 와이어로 人形을 움직인 試圖도 볼만하다. 1千 餘坪에 지어진 세트場이나 中國 傳統 古典音樂과 現代 音樂을 適切히 조화시킨 O.S.T는 映畫에 生氣를 불어넣는다.

그럼에도 主人公들의 千篇一律的인 表情 演技는 欠으로 남는다. 말할 때 입술의 움직임이 너무 작아 臺詞와 行動이 따로 노는 것처럼 보인다. 表情 演技가 제대로 안되다보니 팔과 다리의 움직임은 誇張되고 내레이션도 不必要한 部分이 적지 않다.

시나리오는 比較的 탄탄한 便이지만 善과 惡의 對立構造로만 이야기를 끌고가다 보니 映畫 中盤 以後 彈力을 잃는다. 사랑·背信·複數로 얽히고 설킨 敍事 構造와 華麗한 액션을 담은 볼거리를 모두 담기에는 1時間 30餘分의 러닝타임이 벅차 보인다.

2000年 1月 臺灣 박스오피스 1位. 2000 東京 國際 환타스틱 映畫祭와 釜山 國際 映畫祭 出品作.

▲ 關聯記事
[씨네리뷰]臺灣 人形武俠極 <성석전설>

오현주 <동아닷컴 기자="">vividro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