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半島 戰術核… 美, 中에 ‘匕首’가 될 카드로 對北制裁 壓迫|東亞日報

韓半島 戰術核… 美, 中에 ‘匕首’가 될 카드로 對北制裁 壓迫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9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다시 불거진 ‘戰術核 再配置’]트럼프, 韓日 核 빗장 풀까
“中 原油供給 안끊으면” 前提 달려
一角 “單純한 엄포로 볼것 아니다”

國內 核武裝論 擴散 맞물려 波長
사드보다 훨씬 큰 이슈 爆發力
靑 “日 核武裝 等 葛藤 雷管 憂慮”

도널드 트럼프 美國 大統領이 韓半島 戰術核 再配置 또는 韓國과 日本의 核武裝을 許容하는 方案을 檢討하고 있다는 美國 媒體 報道의 波長이 커지고 있다. 戰術核 再配置는 勿論 금기시돼 왔던 韓日 自體 核武裝까지 擧論되면서 東北亞 安保 地形이 흔들릴 것이라는 觀測이 나온다. 사드(THAAD·高度度미사일防禦體系) 配置에 比해 外交安保적 爆發力이 몇 倍는 더 剛한 核武裝 이슈가 浮上하면서 韓半島 非核化 原則을 固守하고 있는 文在寅 政府의 苦心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 트럼프, 韓日 核武裝 빗장 解除?

美 NBC 뉴스는 트럼프 政府가 韓國과 日本의 核武裝 許容을 包含한 ‘對北 軍事·外交 對應 패키지’를 準備하고 있다고 8日(現地 時間) 報道했다. 北韓의 6次 核實驗 直後인 3日 트럼프 大統領이 直接 主宰한 國家安保會議(NSC)에서 先制打擊 方案 等과 함께 北韓에 對한 核 對應 措置 方案까지 論議됐다는 것. 特히 이 媒體는 白堊館 高位 官僚를 引用해 “韓國의 要求 時 韓半島에 戰術核 再配置를 排除하지 않을 것”이라며 또 中國이 原油 供給 中斷 等 强力한 制裁에 同參하지 않으면 “美國이 韓國과 日本의 自體 核武裝 推進을 막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傳했다.

白堊館이 韓半島 戰術核 再配置와 韓日 自體 核武裝까지 許容할 수 있다고 나온 것은 一旦 中國의 對北制裁 參與를 더욱 壓迫하기 위한 카드라는 分析이 많다. 中國에 深刻한 威脅이 될 수 있는 韓日 核武裝 許容 可能性을 내비쳐 原油 供給 中斷 等 北韓에 對한 追加 制裁를 망설이고 있는 中國의 態度 變化를 壓迫하려는 意圖라는 것이다.

一角에선 트럼프 政府에서 이미 數次例 韓國과 日本에 對한 核武裝 許容 可能性을 言及한 만큼 이番엔 單純한 엄포로 보기 어렵다는 評價도 나온다. 트럼프 大統領은 共和黨 大選候補 時節인 지난해 3月 뉴욕타임스 인터뷰에서 韓日 核武裝 支持 意思를 내비쳤다가 論難이 擴散되자 이를 否認한 바 있다. 렉스 틸러슨 國務長官은 올해 3月 訪韓한 뒤 인터뷰에서 “韓日 核武裝 許容을 檢討해야 할지 모르는 環境으로 展開될 수 있다”고 밝혔다.

○ 靑 “東北亞 核 葛藤 雷管 될 수도”

國內에선 戰術核 再配置 必要性을 强調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4日 國會 國防委員會에 出席해 “(戰術核 再配置를) 充分히 檢討할 用意가 있다”고 밝힌 송영무 國防部 長官은 以後 文在寅 大統領을 만나서도 “戰術核 再配置는 無條件 안 된다고 말할 게 아니다”며 檢討 必要性을 言及한 것으로 傳해졌다. 宋 長官의 發言은 戰術核 自體 못지않게 戰略爆擊機 等 美 戰略資産의 韓半島 常時 配置 等을 끌어내기 위한 지렛대 次元에서 戰術核 이슈를 이어가야 한다는 것으로 解釋되고 있다.

정성장 世宗硏究所 統一戰略硏究室長은 이날 日本 산케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北韓이 水素彈 實驗에 完全히 成功했다”고 分析하고 “北核 攻擊을 抑止하기 위해 韓國과 日本이 ‘同時 核武裝’을 檢討해야 한다”고 主張했다. 앞서 大選 때 文 大統領 캠프에서 活動했던 박선원 前 統一外交安保戰略祕書官도 戰術核 再配置 必要性을 主張한 바 있다. 하지만 靑瓦臺는 戰術核 再配置가 韓半島 非核化 原則에 背馳된다는 立場을 固守하고 있다. 特히 靑瓦臺는 中國의 報復은 勿論 日本의 核武裝 等 東北亞 ‘核 도미노’를 불러올 雷管이 될 수 있다는 點을 憂慮하고 있다.

韓美日 共助를 美國의 ‘大(對)中國 包圍戰略’으로 보고 있는 中國은 韓半島 戰術核 再配置를 美國의 ‘비수’로 看做하고 모든 手段을 動員해 막으려 할 것이란 얘기다. 이 過程에서 韓中 關係는 歷代 最惡 水準으로 치달을 수 있다는 것. 北核 威脅을 契機로 域內 安保 影響力을 擴大하려는 日本의 움직임도 負擔이다. 日本이 美國의 協助로 巡航미사일 導入 等에 나서고 있는 만큼 戰術核 再配置가 자칫 日本의 軍事力 擴大와 韓美 同盟의 縮小라는 副作用을 낳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靑瓦臺 關係者는 “只今은 美國이 願하더라도 우리가 戰術核을 再配置하겠다고 할 狀況이 아니다”며 “南北關係가 아니라 東北亞 全體 狀況에서 우리 國益에 미칠 影響을 봐야 한다”고 말했다.

문병기 記者 weappon@donga.com / 워싱턴=박정훈 特派員
#北韓 #原油供給 #트럼프 #核 #日本 #中國 #核實驗 #對北制裁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