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든, 흔들리는 黑人票心 잡기 ‘오바마 聯合’ 再建 나섰다|동아일보

바이든, 흔들리는 黑人票心 잡기 ‘오바마 聯合’ 再建 나섰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5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성난 白人’ 再結集에 支持率 뒤지자… 마틴 루서 킹 牧師 卒業大學 演說 等
나흘 連續 黑人 달래기 行步나서
黑人 靑年 高物價 不滿-中東戰 等에
大選 勝利 公式 再建 與否 未知數

“다시 한번 몰표를” vs “총기 규제 풀겠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은 18일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열린 
대선 캠프 행사에서 “조지아주가 내가 대통령이 된 이유”라며 흑인 표심 결집을 호소했다. 이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오른쪽)은
 텍사스주 댈러스에서 열린 전미총기협회(NRA) 연례 총회에 참석해 “정부에 포위당한 총기 소지권을 복구하겠다”라고 말했다. 
애틀랜타·댈러스=AP 뉴시스
“다시 한番 몰票를” vs “銃器 規制 풀겠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왼쪽)은 18日 조지아州 애틀랜타에서 열린 大選 캠프 行事에서 “조지아州가 내가 大統領이 된 理由”라며 黑人 票心 結集을 呼訴했다. 이날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오른쪽)은 텍사스州 댈러스에서 열린 全美銃器協會(NRA) 年例 總會에 參席해 “政府에 包圍당한 銃器 所持權을 復舊하겠다”라고 말했다. 애틀랜타·댈러스=AP 뉴시스
11月 美國 大選이 6個月도 남지 않은 가운데 조 바이든 大統領이 흔들리는 黑人 票心을 잡기 위해 이른바 ‘오바마 聯合(Obama Coalition)’ 再建에 나섰다. ‘오바마 聯合’은 2008年 민주당 버락 오바마 候補의 大選 勝利에 一等功臣이 된 黑人과 靑年層, 大卒 以上 高學歷 白人을 말한다.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이 2016年 大選에서 勝利를 안겨준 ‘성난(Angry) 白人’의 再結集으로 支持率에서 앞서자 바이든 大統領은 傳統 支持層 다잡기에 死活을 걸었다. 이들이 最近 高物價와 中東 戰爭 等으로 執權 민주당과 ‘헤어질 決心’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 나흘 내내 黑人 달래기 나선 바이든


바이든 大統領은 19日(現地 時間) 조지아州 애틀랜타의 모어하우스 칼리지에서 卒業 祝賀 演說을 한다. 모어하우스 칼리지는 南北戰爭 直後 解放된 黑人 奴隸 敎育을 위해 設立된 黑人 男性 大學이다. 1968年 被殺된 마틴 루서 킹 牧師가 이 大學 出身으로 黑人 民權運動의 象徵이다. 來피얼 워녹 조지아州 上院議員, 映畫監督 스파이크 리와 俳優 새뮤얼 잭슨 等을 輩出한 黑人 엘리트 大學으로도 꼽힌다.

바이든 大統領은 16日 黑人 라디오 放送 出演을 始作으로 17日에는 워싱턴의 美國 아프리카 아메리칸 國立博物館에서 열린 公立學校 人種分離政策 違憲 判決 70周年 記念 演說과 黑人 民權運動의 主軸이 된 學生會 聯合인 ‘디바인 나인(Divine Nine)’ 代表 晩餐을 가졌다. 또 18日에는 애틀랜타에서 大選 캠프 行事를 한 뒤, 19日엔 모어하우스 칼리지 卒業式을 거쳐 미시간州 디트로이트의 黑人團體 晩餐 演說에 나설 豫定이다.

바이든 大統領은 行事에서 트럼프 前 大統領을 批判하며 黑人 有權者의 結集을 呼訴했다. 18日 大選 캠프 行事에선 “트럼프가 (大選에서 勝利할 境遇) 두 番째 任期에서 加할 威脅은 1期 때에 비해 더 巨大할 것”이라며 “조지아州가 내가 (2020年 大選에서) 大統領이 된 理由이며, 내가 올해 前職 大統領(트럼프)에게 다시 勝利할 理由”라고 强調했다.

조지아州는 保守 性向이 强한 南部州에 屬한다. 2016年 大選 때는 트럼프 前 大統領이 이 地域에서 勝利했지만 2020年 大選에선 有權者 中 33%를 차지한 黑人들의 몰票를 받은 바이든 大統領이 0.25%포인트 差로 辛勝했다. 바이든 大統領은 17日 演說에선 “트럼프는 (國民) 全體가 아닌 一部만을 위한 나라를 願한다”고 批判하기도 했다.

● 卒業式 演說서 反戰 示威 움직임

하지만 바이든 大統領이 黑人 票心을 다잡아 민주당의 大選 勝利 公式인 ‘오바마 聯合’을 再建할 수 있을지는 不確實하다. 지난 大選에서 票를 몰아준 黑人 有權者 가운데 靑年層을 中心으로 不滿이 高調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當初 바이든 大統領이 約束한 公約 相當數를 아직 實現하지 못한 데다 高物價로 體感 景氣가 惡化되자 등을 돌리고 있다.

實際로 黑人 失業率은 지난해 4月 4.8%로 史上 最低値를 記錄한 뒤 1年間 約 1%포인트 오르는 가파른 上昇勢를 보였다. 14日 블룸버그通信 輿論調査에선 黑人 有權者 63%가 바이든 大統領을 支持한다고 答했다. 이는 2020年 大選 때 바이든 大統領에게 92%의 몰票를 줬던 票心과는 크게 달라진 狀況이다.

中東 戰爭으로 인한 葛藤도 如前하다. 모어하우스 칼리지에선 바이든 行政府의 이스라엘 支援에 反對하는 一部 學生들이 學校 側에 行事 取消를 壓迫하고 있으며 一部 敎授陣조차 行事에 參席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校內에는 바이든 大統領이 演說할 때 拍手를 치지 말고 등을 돌리자는 內容의 傳單이 配布되기도 했다. 데이비드 토머스 總長은 “卒業式을 妨害하는 破壞的인 行動이 있으면 그 자리에서 卒業式을 中斷할 것”이라고 警告했다.

卒業을 앞둔 칼렙 遞加豫는 美 ABC放送에 “바이든의 팔레스타인 政策에 同意하지 않는다”며 “나는 但只 卒業하고 싶을 뿐”이라고 말했다.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이청아 記者 clearlee@donga.com
#바이든 #오바마 聯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