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補選 慘敗에 벼랑 끝 기시다… 黨內 “이대론 次期總選 못치러”|동아일보

補選 慘敗에 벼랑 끝 기시다… 黨內 “이대론 次期總選 못치러”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祕資金事件 安逸한 對應 ‘民心 審判’
텃밭서도 慘敗 “자민 1黨 崩壞 兆朕”
第1野黨 “議會 早期解散 뒤 總選”
기시다, 總裁 不出馬 等 壓迫 커질듯

28日 치러진 日本 衆議院(下院) 補闕選擧에서 執權 자민당이 旣存 3個 議席을 모두 잃는 慘敗를 當했다. 2021年 10月 就任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總理는 勿論이고 自民黨 全體로서도 2012年 政權 奪還 後 最大 危機다. 아사히新聞은 29日 이番 慘敗를 “자민당 1黨 優位 體制가 崩壞될 수도 있다는 前兆를 보여준 民心 審判”이라고 表現했다.

議員內閣制人 日本에선 執權黨 總裁가 國會에서 總理로 選出된다. 任期가 法的으로 保障되지 않고, 黨內 信任이 없으면 언제라도 물러날 수밖에 없다. 이러한 特性을 勘案하면 기시다 總理는 벼랑 끝에 몰렸다. 자민당 內에서 기시다 總理 看板으로는 다음 選擧를 치를 수 없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 “자민 1黨 優位 體制 崩壞될 前兆”

이番 補選에서 가장 注目받은 곳은 斷然 시마네1具였다. 시마네縣은 1996年 小選擧區制 採擇 後 日本 47個 廣域團體 中 唯一하게 自民黨만이 勝利해 온 ‘텃밭 中의 텃밭’이다. 지난해 死亡한 呼訴다 히로유키(細田博之) 前 衆議院 議長이 11線, 1980年代 자민당 最大 派閥을 이끌었던 다케시타 노보루(竹下登) 前 總理가 14線을 한 곳이다.

이런 곳에서 제1야당 立憲民主黨 가메이 아키코(龜井亞紀子) 候補가 58.8%를 獲得하며 自民黨 候補(41.2%)를 17.6%포인트 差로 눌렀다. 開票에 앞서 自民黨 支持者 26%가 野黨을 찍었다는 出口調査(교도통신) 結果가 나오자 자민당은 衝擊을 받았다.

도쿄15具, 나가사키3句에서는 公職選擧法 違反 및 祕資金 問題로 自民黨 前職이 不名譽 退陣해 자민당이 公薦조차 못 했다. 한 자민당 議員은 “이게 現在 民心이다. 只今 總選을 하면 다른 곳도 같은 結果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日本 NHK放送은 “政治 不信 마그마가 끓어올랐다”고 現地 雰圍氣를 傳했다.

모테기 都市미쓰(茂木敏充) 自民黨 幹事長은 “逆風이 强했다. 批判을 嚴重하게 받아들인다”며 고개를 숙였다. 3個 議席을 獨食한 立憲民主黨 이즈미 겐타(泉健太) 代表는 “國會를 早期 解散한 뒤 總選을 치러 政權 信任을 묻자”며 對與 攻勢 水位를 높였다.

● ‘祕資金 스캔들’에 安逸하게 對應

기시다 總理는 支持率이 20%臺로 墜落했음에도 자민당의 ‘祕資金 스캔들’에 安逸하게 對應해 國民 不信을 샀다. 最近 기시다 總理가 參席한 ‘黨員과의 對話’ 모임 中 한 黨員은 面前에서 “總理가 責任을 져야 한다”며 不滿을 감추지 않았다. 정작 기시다 總理는 連任을 目標로 스캔들의 責任을 現 政權과 距離가 있는 아베派, 니카이파로만 돌렸다.

이番 補選 慘敗를 두고 자민당이 밑바닥 民心과 乖離돼 있기 때문이라는 指摘도 나온다. 시마네縣에서 줄곧 자민당을 찍다가 이番에 野黨에 票를 줬다는 한 有權者는 “國民 憤怒가 頂點에 達했다는 點을 자민당이 自覺해야 한다. 民生에 焦點을 맞춘 政治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올 10月로 3年 任期가 끝나는 기시다 總理의 政治的 運命은 不透明해졌다. 기시다 總理는 6月에 實施할 1人當 4萬 엔(약 36萬 원) 所得稅 減稅, 4月 美日 頂上會談에 이은 5月 프랑스 訪問 等 外交 成果로 支持率을 끌어올려 再選하려는 생각이다. 하지만 支持率 回復勢가 더디면 9月 自民黨 總裁 選擧 不出馬 壓迫이 剛해질 可能性이 크다. 一角에서는 次期 總理를 맡을 만한 ‘포스트 기시다’가 보이지 않아 牽制 움직임이 當場 거세진 않을 것이라는 分析도 나온다.

韓日 關係에는 當場 큰 變化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外交 消息通은 “日本 政治는 外交에서는 比較的 一貫性을 갖는다”며 “누가 總理가 되더라도 特別히 韓國에 角을 세우거나 갑자기 前向的으로 나오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자민당 內 混亂이 커지거나 政權 交替 徵候가 보이면 保守 强勁派를 中心으로 突發行動을 할 餘地도 排除할 수 없다.


도쿄=이상훈 特派員 sanghun@donga.com
#補選 慘敗 #기시다 #次期總選 #日本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