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知的障礙 있어 犯罪인지 몰라” 呼訴에도…싱가포르, 痲藥密賣犯 死刑 執行|東亞日報

“知的障礙 있어 犯罪인지 몰라” 呼訴에도…싱가포르, 痲藥密賣犯 死刑 執行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4月 27日 17時 21分


코멘트
26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주재 싱가포르 대사관 앞에서 시민들이 나가엔트란 다르밀링암의 
사형 집행을 반대하는 촛불 시위에 참여하고 있다. 이날 싱가포르 항소법원은 다르밀링암의 어머니가 아들이 지적 장애를 앓고 있다며 
사형 집행 중단을 위해 제기한 항소심을 기각했다. 다르밀링암은 27일 오전 싱가포르에서 교수형에 처했다. 쿠알라룸푸르=AP 뉴시스
26日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主宰 싱가포르 大使館 앞에서 市民들이 나가엔트란 다르밀링癌의 死刑 執行을 反對하는 촛불 示威에 參與하고 있다. 이날 싱가포르 抗訴法院은 다르밀링癌의 어머니가 아들이 知的 障礙를 앓고 있다며 死刑 執行 中斷을 위해 提起한 抗訴審을 棄却했다. 다르밀링癌은 27日 午前 싱가포르에서 絞首刑에 處했다. 쿠알라룸푸르=AP 뉴시스
싱가포르가 知的障礙가 있는 痲藥密賣犯을 27日(現地 時間) 死刑에 處했다. 유엔을 비롯한 國際社會가 死刑 執行을 挽留했지만 ‘死刑은 痲藥 犯罪 斷絶에 效果的’이라며 强行했다.

로이터通信 等 外信에 따르면 싱가포르 當局은 이날 午前 말레이시아人 나가엔트란 다르밀링癌 氏(34)에 對한 絞首刑을 執行했다. 다르밀링癌 氏는 2009年 헤로인 約 44g을 바지 속 허벅지에 묶어 싱가포르로 들어오려다 國境 檢問所에서 發覺돼 2010年 痲藥 密賣 嫌疑로 1審에서 死刑이 宣告됐다. 12年째 死刑囚로 服役 中이던 다르밀링癌 氏는 當初 지난해 11月 30日 死刑 執行이 豫定됐지만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으로 미뤄졌다.

다르밀링癌 氏와 辯護人은 1審 判決 以後 그에게 知的障礙가 있어 自身의 行爲가 犯罪인지 認知할 수 없었다면서 減刑을 呼訴하며 抗訴했다. 지난해 12月 抗訴審 裁判에서 그의 어머니는 “다르밀링癌은 知能指數(IQ) 69로 推理와 判斷에 影響을 미치는 障礙가 있다”며 “知的 水準 때문에 어쩔 수 없이 犯罪 活動에 連累돼 死刑 宣告를 받았다”고 抗辯했다. 이어 裁判長에게 “慈悲와 寬容을 베풀지 않는다면 우리 아들은 失手로 목숨을 잃게 될 것”이라고 呼訴했다.

하지만 減刑을 바라는 抗訴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이달 初 다르밀링癌 氏 어머니는 死刑 執行 中斷을 要求하는 抗訴를 다시 提起했다. 그러나 抗訴審 裁判部는 26日 “다르밀링癌이 痲藥을 密輸할 때 自身이 어떤 行動을 하는지 알고 있었고 知的障礙에 依한 心身 微弱이라고 判斷할 充分한 證據가 없다”면서 抗訴를 棄却했다. 死刑 執行일은 다음날로 確定됐다.

抗訴가 棄却되자 다르밀링癌 氏는 琉璃 칸막이가 있는 法廷 被告人席에서 “엄마”를 외치며 嗚咽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以後 約 2時間 동안 어머니와 동생들을 마지막으로 만났다.

抗訴 棄却에 國際社會는 들끓었다. 유엔은 이날 聲明을 내고 “藥물 關聯 犯罪에 死刑을 適用하는 것은 國際人權法과 兩立할 수 없다”며 死刑 執行 中斷을 促求했다. 國際赦免機構 앰네스티도 “이 믿을 수 없는 殘忍함에 말할 수 없이 가슴이 아프다”며 死刑制 廢止 鬪爭을 持續하겠다고 밝혔다.

다르밀링癌 氏의 故國인 말레이시아에서도 非難 輿論이 터져나왔다. 이스마일 사브리 야콥 말레이시아 總理도 싱가포르 政府에 減刑을 促求한 것으로 알려졌다. 25日에는 市民 300며 名이 首都 쿠알라룸푸르에서 다르밀링癌 死刑 執行에 抗議하는 촛불集會를 벌였다. 그의 赦免을 促求하는 온라인 請願에는 約 10萬 名이 署名했다.

싱가포르는 지난해 關聯 法을 改正해 死刑을 終身刑으로 減刑할 수 있는 裁量權을 判事에게 附與했다. 그러나 싱가포르 政府는 死刑 執行이 痲藥 犯罪 斷絶에 效果的이라고 主張한다. 內務部는 2019年 ‘市民 70% 以上이 痲藥事犯 死刑 執行을 贊成한다’는 調査 結果를 밝혔다.

싱가포르는 코로나19 餘波로 死刑 執行을 約 2年間 中斷하다가 지난달 68歲 男性 痲藥密賣犯에 對한 死刑을 執行했다.

이채완 記者 chaewan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