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로아티아, 서울에서 비즈니스 포럼 開催…貿易 關係 發展 期待”|東亞日報

“크로아티아, 서울에서 비즈니스 포럼 開催…貿易 關係 發展 期待”

  • 東亞닷컴
  • 入力 2024年 5月 22日 09時 00分


코멘트

- 駐韓 크로아티아 共和國 大使 다미르 쿠센(Damir Kusen) 인터뷰
- 6月 3日, 크로아티아-韓國 비즈니스 포럼 開催

다미르 쿠센 주한 크로아티아 대사.
다미르 쿠센 駐韓 크로아티아 大使.
“서울에서 열리는 이番 비즈니스 포럼을 통해 兩國間의 비즈니스, 貿易 및 投資家 增進되어야 합니다.”

다미르 쿠센 駐韓 크로아티아 大使는 지난달 24日 東亞닷컴과의 인터뷰에서 다음달 3日 서울에서 열리는 兩國間 비즈니스 포럼을 準備하는 抱負를 이렇게 밝혔다. ‘크로아티아-韓國 비즈니스 포럼 : 크로아티아-유럽 心臟部에서의 비즈니스 機會’라는 主題로 열리는 이番 行事에서는 兩國 企業, 機關 및 비즈니스 代表들이 모여 크로아티아 企業의 韓國 市場 進出 도움뿐만 아니라 韓國 企業의 크로아티아 市場 進出 履行에 關해 論議한다.

서울에서 열리는 이番 비즈니스 포럼은 크로아티아 大使館에서 처음으로 主催한다. 한덕수 國務總理는 지난해 10月 11~12日 크로아티아를 訪問해, 안드레이 플렌코비치(Andrej Plenkovi?) 크로아티아 總理와 만나 兩國 關係를 ‘包括的 未來志向的 同伴者 關係’로 格上하였다.

이番 行事는 6月 3日 午前 8時 30分부터 낮 12時 30分까지 서울市 中區 퇴계로에 있는 高麗 대연각 타워 21層에서 開催된다.

兩國 總理는 지난해 1月 1日 크로아티아가 유로존 및 ‘솅겐(Schengen)’ 加入이 發效된 만큼, 兩國 交易投資가 增進될 수 있도록 關係部處와 企業人들 間 交流와 疏通을 繼續 支援해나가고, 特히 ▲ 港灣·物流 ▲ 에너지 ▲ 防産 ▲ 科學技術 分野로 協力을 擴大해 나가자는데 共感했다.

크로아티아는 昨年 1月 1日 유로貨를 公式 貨幣로 導入해 유럽聯合 加入 10年 만에 유로존에 進入했으며, 旅行者들이 身分證 檢査 없이 자유롭게 國境을 넘을 수 있는 EU國家 間 솅겐 協定(27個 國家 加入)에도 加入하면서 韓國人들에게 ‘유럽의 게이트웨이’로서의 價値를 자랑할 수 있게 됐다.

지난해 2月에는 안덕근 産業通商資源部 長官이 크로아티아를 訪問해 經濟·通商 協力에 對해 論議한 바가 있기도 하다. 아래는 쿠센 大使와의 인터뷰 一問一答.

다미르 쿠센 주한 크로아티아 대사.
다미르 쿠센 駐韓 크로아티아 大使.

―먼저 ‘크로아티아-韓國 비즈니스 포럼’을 開催하게 된 것을 祝賀드린다. 포럼의 議題와 目標는?

“한덕수 國務總理께서 지난해 10月 크로아티아에 公式的으로 訪問하시게 된 契機로 ‘크로아티아-韓國 비즈니스 포럼’을 開催하여 본 訪問의 趣旨를 따르려 합니다. 韓 總理와 안드레이 플렌코비치(Andrej Plenkovi?) 總理가 包括的 파트너십에 關한 協定에 署名하셨고, 이는 兩國 關係가 한層 格上됐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저희는 兩國의 비즈니스 및 通商 協力 水準을 提高하고, 韓國 企業 및 金融 機關이 크로아티아의 비즈니스 및 投資 潛在力을 認識하도록 奬勵하기 위해 最善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 비즈니스 포럼의 目的은 韓國과 크로아티아 企業이 만나 相互 利害關係를 探索할 수 있는 네트워킹 플랫폼으로서 役割에 焦點이 맞춰져 있습니다.”

보리스 부이치치(Boris Vuj?i?) 크로아티아 國立 銀行 總裁가 오셔서 基調演說을 하신다고 들었다.

“그렇습니다. 부이치치 總裁께서 이番 포럼 演說에서 부이치치 總裁 및 博士는 글로벌 트렌드를 考慮해 크로아티아에서의 投資, 비즈니스 機會에 對해 槪括的으로 說明할 것이다. 크로아티아와 EU의 財政 政策에 對해 말씀하실 것입니다. 이番 演說은 韓國 비즈니스 協會, 機關, 企業 代表들에게 크로아티아에서의 投資 및 事業 運營을 통해 얻을 수 있는 潛在的 影響力에 對한 洞察力을 가질 수 있는 좋은 機會가 될 것입니다. 이 포럼의 특별한 손님인 루카 부릴로비치 크로아티아 商工經濟會議所 會長님도 자리에 함께 하실 것입니다.”

―이番 포럼에서 兩國의 企業이 이야기할 것은 무엇일까.

“포럼의 프로그램은 韓國과 크로아티아 兩國의 모든 參與者가 實質的인 利益을 最大化하도록 構成했고 參加 企業 多數의 部門 및 비즈니스 活動에 相應하도록 했습니다. 크로아티아의 포드라브카(Podravka) 는 東南部 유럽의 가장 큰 食品 加工 會社 中 하나로 소스, 도시락, 生鮮 桶조림, 離乳食, 飮料 等 廣範圍하게 製品을 取扱하는 企業입니다. IT 部門은 크로아티아 國民들의 오랜 革新性을 反映하여 크로아티아에서 글로벌 市場의 强力한 寄與者로 浮上했습니다. 크로아티아 유니콘 企業 中 하나인 인포빕(Infobip) 亦是 비즈니스 포럼에 參加합니다. 競爭力 있고 性能 좋은 클라우드 커뮤케이션 플랫폼인 인포빕은 70個國 以上의 企業에서 使用하고 있습니다. 多數 顧客과의 커뮤니케이션 能力을 相當히 改善해야 하는 韓國 企業들이 인포빕 代表들을 만나 보시길 勸奬합니다. 오르비코 그룹(Orbico Group) 은 유럽 全域 24個國에서 500個 以上의 글로벌 및 現地 브랜드를 販賣하는 先導的인 流通業體로, 賣出額은 40億 달러를 突破했습니다. 유럽 市場에서 唯一無二하고 支配的인 位置에 있는 오르비코는 이를 活用하여 韓國 輸出業體들의 유럽 內 製品 配置를 도울 수 있습니다.”

다미르 쿠센 주한 크로아티아 대사.
다미르 쿠센 駐韓 크로아티아 大使.

―韓國 企業이 크로아티아 市場에 進出하면 어떤 利點이 있는지 궁금하다.

“EU 會員國으로서 크로아티아는 4億 5000萬 名 以上의 消費者가 있는 유럽 單一 市場의 必須 地域으로, 韓國 企業에 魅力的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크로아티아는 12分期 連續 成長을 記錄해 2.8%의 GDP 成長을 이뤘습니다. 게다가 리예카(Rijeka) 項과 자다르(Zadar)項과 같은 戰略的 位置에 있는 크로아티아의 港灣들은 ‘유럽으로의 關門’으로 자리매김합니다. 이 港灣으로 들어오는 製品들은 中部, 東部 및 南東部 유럽의 顧客들에게 높은 接近性을 갖습니다. 釜山 港 當局과 리예카(Rijeka) 港 當局이 지난 10月에 協力 合意書에 署名을 했다는 事實을 注目할 만합니다. 리예카 項은 現在 廣範圍한 인프라 擴張 段階를 거치고 있고, 潛在 파트너를 찾고 있습니다. 크로아티아와 韓國 사이의 强力하고, 長期的인 協力을 위한 主要 部門 中 하나는 에너지 部門입니다. 크로아티아는 LNG 터미널, 精油 工場, 아드리아 海와 유럽 大陸을 連結하는 파이프라인을 자랑하며, 유럽의 主要 에너지 허브 中 하나로서 頭角을 나타냅니다. 戰略的으로 유럽 交通 回廊 네트워크에 位置한 크로아티아는 유럽 聯合 財源의 相當한 도움으로 머지않아 汽車길 시스템을 再建할 計劃입니다.”

―‘크로아티아-韓國 비즈니스 클럽’과 ‘韓國-크로아티아 비즈니스 클럽’ 間의 協力 同意가 締結되면 어떤 成果가 期待되는가.

“30年 以上 韓國과의 비즈니스 媒介에 몸담은 鳥卵 호르밧 氏(Mr. Zoran Horvat)가 이끄는 크로아티아-韓國 비즈니스 클럽이 올해에 10周年 記念日을 맞게 됩니다. 홍광희 前 韓國輸入協會 會長님의 主導로 韓國의 有名한 비즈니스 리더분들이 서울에서 韓國-크로아티아 비즈니스 協會를 結成하기로 했다는 消息을 傳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 協會는 韓國과 크로아티아 間의 비즈니스 및 通商을 容易하게 하고, 經驗을 共有하는 協力 및 네트워킹 플랫폼으로서 役割을 할 것입니다.”

―크로아티아에서 ‘觀光産業’은 빼놓을 수 없는 部分이다. 엔데믹 以後, 狀況이 어떤가.

“코로나19 以後, 크로아티아를 찾는 觀光客이 늘면서 觀光業이 回復되고 있습니다. 2021年과 比較했을 때, 2022年 觀光收益은 44% 增加했고 지난해에는 11.4%가 追加로 增加했습니다. 昨年에 크로아티아를 찾은 觀光客 數는 2000萬 名 以上이며 그中에서 韓國人은 14萬 6000名 程度입니다. 코로나19 以前에는 거의 50萬名 程度의 韓國人들이 크로아티아를 訪問했습니다.”

―豫想보다 빠른 速度로 回復하고 있는 것 같은데, 觀光客들이 느끼는 크로아티아의 魅力은 무엇인가.

“크로아티아는 잘 保存된 古代 都市들과 宮들을 비롯한 豐富한 歷史 遺跡地가 있습니다. 유네스코 保護對象인 스플리트(Split)의 디오클레티아누스(Diocletian) 宮殿과 世界的으로 잘 알려진 르네상스 都市인 두브로브니크(Dubrovnik)를 꼽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플리트鼻涕 湖水 國立 公園(Plitvice Lakes National Park) 等 自然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곳들이 많습니다. 크로아티아는 또한 1777㎞의 海岸線과 1244個의 섬을 자랑합니다. 或是 두브로브니크나 스플리트를 이미 다녀오신 분이 있다면, 크로아티아의 北西 半島人 이스트리아(Istria)를 訪問해 볼 것을 推薦드립니다. 이스트리아에는 풀라(Pula)의 로마 原形 劇場을 비롯해 古代 壁으로 둘러싸인 언덕 꼭대기에 자리 잡은 아름다운 中世 마을이 있습니다. 여기선 音樂 祝祭나 藝術 祝祭를 開催하고 훌륭한 와인과 料理 等이 여러분을 맞이할 것입니다. 아드리아해는 水晶같이 맑은 물이 有名한데, 그곳에서 많은 이들이 休暇를 보냅니다. 스쿠버 다이빙이나 돌고래와의 水營, 참치 낚시도 크로아티아에서는 可能합니다. 安全과 안보는 旅行地를 決定할 때 매우 重要한 要素인데, 크로아티아는 가장 安全한 旅行地 中 하나로 손꼽힙니다. 크로아티아는 낮은 犯罪率, 安全하고 믿을만한 택시 및 公共 交通 서비스, 親切하고 歡待해 주는 地域 사람들로 有名합니다.”

―LCC(低費用航空社) 티웨이가 仁川-자그레브 直航 路線을 5月부터 始作한다고 들었다.

“티웨이가 5月 中旬부터 仁川-자그레브 直航을 週 3回 運航합니다. 이番 直航便의 導入으로 兩國은 더 가까운 이웃이 됐습니다. 코로나19 移轉, 每年 50萬 名에 가까운 韓國人들이 크로아티아를 찾았고 濠洲와 뉴질랜드를 包含한 東아시아 太平洋 地域에서 年間 120萬 名 以上이 크로아티아를 訪問했습니다. 앞으로도 韓國 觀光客들이 이 魅力的인 크로아티아를 많이 찾아주시길 바랍니다.”

조유경 東亞닷컴 記者 polaris27@donga.com
#크로아티아 #다미르 쿠센 大使 #비즈니스 포럼 #貿易 #投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