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金利引下 遲延에 갈곳 잃은 資金, MMF에 11兆 몰려|동아일보

美 金利引下 遲延에 갈곳 잃은 資金, MMF에 11兆 몰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5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主導株 없는 證市, 短期資金 急增
CMA 殘額 지난週 83兆 歷代 最高
投資者預託金은 9日새 1.6兆 줄어
證券界 “當分間 박스圈 이어질듯”

美國 聯邦準備制度(Fed·聯準)의 金利 引下 時點이 不透明해지면서 갈 곳 잃은 投資 資金이 파킹型(短期資金) 金融商品에 몰리고 있다. 現金性 投資商品 머니마켓펀드(MMF) 設定額은 이달 들어 11兆 원 넘게 불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政府 與黨의 總選 敗北 以後 企業 밸류업 프로그램에 對한 期待感이 弱化되고 半導體 等 旣存 主導株들의 株價도 橫步하면서 當分間 國內 證市가 박스圈에 갇혀 움직일 것이란 展望이 나온다.

● MMF 11兆 急增…CMA 歷代 最高

12日 金融投資協會에 따르면 MMF 設定額은 9日 基準 208兆7951億 원으로 지난달 30日(197兆1372億 원)보다 11兆6579億 원 增加했다. MMF는 短期 金融商品에 投資하는 펀드로 隨時로 돈을 넣고 뺄 수 있는 現金性 資産이다. 證券社 綜合資産管理計座(CMA) 殘額도 7日 基準 83兆8411億 원으로 歷代 最高値를 記錄했다. 지난해 10月만 해도 60兆 원臺에 머물던 月刊 CMA 殘額은 年初 70兆 원, 3月 80兆 원臺를 넘겨 꾸준히 增加하고 있다. CMA는 隨時 入出金이 可能하고 하루만 投資해도 利子를 받을 수 있어 個人들이 마땅한 投資處를 찾지 못할 때 資金을 保管하는 用途로 使用된다.

銀行圈의 大氣 資金도 늘고 있다. 지난달 末 基準 KB國民, 宸翰, 하나, 우리, NH農協 等 5大 市中銀行의 隨時入出金式 貯蓄性預金(MMDA)을 包含한 要求拂預金 殘額은 616兆3371億 원으로 1月 末(590兆7120億 원)보다 25兆6251億 원 急增했다. 銀行圈 關係者는 “投資處가 마땅치 않다 보니 投資者들은 市場을 觀望하거나 금, 美國 國債 等으로 資金을 移動하기도 한다”고 說明했다. 最近 5大 銀行의 12個月 滿期 主要 定期預金 商品 最高金利가 年 3.50∼3.60%로 基準金利(年 3.50%) 水準과 別般 다르지 않은 點도 影響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反面 證市 大氣 資金 性格인 投資者 預託金은 지난달 30日 57兆2306億 원에서 이달 9日 55兆6651億 원으로 1兆6000億 원 가까이 줄었다. 지난달 初 59兆 원을 突破했던 投資者 預託金이 減少勢를 보이는 건 中東 紛爭과 換率 急騰 等으로 個人投資者들이 國內 證市에서 발을 빼고 있기 때문으로 分析된다.

● “當分間 主導株 없는 박스圈 場勢”

特히 연준의 金利 引下 時點에 對한 不確實性이 커지면서 投資 待機性 資金이 急增하는 模樣새다. 美國의 堅調한 經濟 成長勢가 金利 引下를 늦추는 要因으로 作用하고 있다. 최제민 한국투자증권 首席硏究員은 “美國 經濟가 아무리 堅調하다고 해도 長期間 高金利 基調가 持續되면 企業 環境은 惡化될 수밖에 없다”며 “投資者 立場에서는 只今과 같이 危險資産에 投資하기 負擔스러운 狀況에서 當然히 現金性 資産을 保有하게 되는 것”이라고 說明했다.

國內 證市를 牽引할 主導株가 없다는 指摘도 나온다. 韓國去來所에 따르면 7日 코스피는 前날보다 2.16% 오르며 約 한 달 만에 2,700 線을 奪還했지만 以後 上昇 動力을 이어가지 못하고 있다. 時價總額 1, 2位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도 各各 8萬 원 線, 18萬 원 線을 뚫지 못한 채 橫步 中이다. 年初 證市를 牽引했던 企業 밸류업 受惠株에 對한 關心度 식어가고 있다. 지난달만 해도 코스피 去來 代金 上位 10位圈 안에 있었던 現代車는 22位로 밀려났다.

이경민 대신증권 硏究員은 “國內 證市는 적어도 2分期(4∼6月)까지는 뚜렷한 方向性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金利 引下 現實化 雰圍氣가 形成되기 前까지는 曖昧한 區間이 持續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新亞型 記者 abro@donga.com
김수연 記者 syeon@donga.com
#美國 金利引下 遲延 #mmf #金融投資協會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