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HUG 傳貰保證 規模 2年새 80兆→120組로 急增|東亞日報

[單獨]HUG 傳貰保證 規模 2年새 80兆→120組로 急增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1日 03時 00分


코멘트

[傳貰士氣가 키운 HUG 不實]
保證金 제때 못받을 危險家口 49萬채
美返還 事故 늘면 損失 커질 憂慮
“保證料率 現實化로 財政惡化 막고… 제3기관 保管 ‘에스크로’ 活用할만”

住宅都市保證公社(HUG)의 傳貰保證金 返還保證(傳貰保證) 規模가 2年 새 80兆 원에서 120兆 원으로 急增한 것으로 確認됐다. 全國에서 大規模 傳貰詐欺 事件이 이어지고 地方의 ‘깡筒傳貰’ 憂慮도 如前해 傳貰保證額이 빠르게 增加하는 만큼 HUG 損失도 늘어날 거라는 憂慮가 커지고 있다.

31日 HUG가 홍기원 더불어民主黨 議員室에 提出한 資料에 따르면 HUG의 傳貰保證 規模는 올해 9月 120兆4063億 원으로 2年 前인 2021年 9月 80兆2679億 원보다 50% 늘었다. 傳貰詐欺 等 保證金 美返還 事故가 잇따르면서 傳貰保證에 加入하는 貰入者도 폭증했기 때문이다.

問題는 이처럼 HUG가 保證하는 돈이 불어나면 그만큼 保證金 美返還 事故가 늘어나며 損失도 커질 수밖에 없는 構造라는 點이다. 國會 國土交通委員會 所屬 민주당 박상혁 議員이 韓國都市硏究所와 共同으로 發刊한 ‘2023年 上半期 實去來價 分析을 통해 본 住居 政策 懸案과 課題’에 따르면 올해 上半期(1∼6月) 빌라(聯立·多世帶 住宅) 傳貰價率이 100%를 넘은 廣域 地方自治團體가 江原(112.5%), 全北(112.1%), 慶南(108.2%), 慶北(100.8%) 等 4곳에 이른다. 平均 傳貰값이 집값보다 높은 이른바 ‘깡筒住宅’인 셈이다. 깡筒住宅은 집主人이 집을 팔아도 傳貰保證金을 내줄 수 없는 住宅으로 그만큼 傳貰詐欺 危險이 크다.

國土硏究院이 이달 發表한 ‘保證金 返還 遲延 및 美返還 構造 理解와 賃借人 不安 緩和 方案 硏究’에 따르면 집主人으로부터 保證金을 제때 돌려받지 못할 危險에 處한 家口는 49萬2000채에 이른다. 保證金을 아예 못 받을 수 있는 家口도 最大 4萬2000채로 推定된다. HUG 關係者는 “傳貰保證이 急增하며 保證 事故도 增加했다”며 “2023年부터 2025年까지 資本 減少와 保證限度 不足 現象이 發生할 수 있어 保證 限度를 自己資本의 旣存 70倍에서 90倍로 높여야 한다”고 했다.

專門家들은 HUG 財政 惡化를 막으려면 傳貰保證 商品의 保證料率 等 傳貰保證 制度 自體를 改編해야 한다고 指摘한다. 한국개발연구원(KDI)에 따르면 傳貰保證金 返還 保證料率은 지난해 HUG의 保證 殘額 對比 保證 事故率(1.55%)보다 낮다. 實際 리스크에 비해 적은 保證料를 걷는 商品이라는 意味다. 문윤상 KDI 巨視·金融政策硏究部 硏究委員은 “返還保證을 最大限 많은 貰入者에게 提供하는 代身에 保證料率을 現實化해야 한다”며 “脆弱階層에게는 別途 支援을 하는 方式으로 補完하면 된다”고 했다.

傳貰保證金 一部를 집主人이 아닌 第3의 機關에 保管해 傳貰 事故를 막는 ‘에스크로’ 制度도 擧論된다. 貰入者의 保證金을 利用해 無分別한 갭投資에 나서는 집主人을 防止하자는 趣旨다. 김진유 京畿大 都市·交通工學과 敎授는 “傳貰保證金이 賣買價의 一定 比率 以上을 넘을 때만 에스크로 制度를 活用하면 傳貰사기를 防止하는 效果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최동수 記者 firefly@donga.com
이祝福 記者 bless@donga.com
#hug #傳貰保證 #120兆 #急增 #에스크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