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法 通過 안되면 1兆 合作프로젝트 물거품”|東亞日報

“法 通過 안되면 1兆 合作프로젝트 물거품”

  • 東亞日報
  • 入力 2013年 11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덫에 걸린 韓國經濟] <上>政爭에 발목잡힌 産業現場

“工事를 끝낼 수 있을지…. 每日每日 조마조마합니다.”

지난달 30日 蔚山 南區 용연동 産業團地 建設現場. 페트甁 材料인 爬羅자일렌을 만드는 UAC의 石油化學工場이 모습을 갖춰가고 있었다. 作業員들의 움직임은 여느 現場처럼 분주했지만 表情은 하나같이 굳어 있었다. 工事場의 한 關係者는 바닷바람에 흩날리는 먼지를 막으려 스카프로 코와 입을 가리면서 “大型 工事를 하는 自負心이 있지만 자칫 工事가 中斷될까 봐 하루하루가 不安하다”고 말했다.

○ 3000餘 名 일자리 잃을 수도

UAC 工場은 現在 燒却塔과 原料加工施設 等 大部分의 施設工事가 마무리 段階에 있다. 現在 工程이 70%에 이른다. 工事를 이렇게 많이 했는데 職員들이 工事를 繼續할 수 있을지 苦悶하는 것은 政爭에 발목 잡힌 法案 때문이다.

이 工場은 SK綜合化學과 日本의 JX에너지가 4800億 원씩 總 9600億 원을 投資한 韓日 合作會社다. 現在 國會에 繫留 中인 外國人投資促進法(外套法) 改正案이 處理되지 않으면 이 合作 프로젝트 自體가 霧散된다.

外套法은 孫子會社가 曾孫會社의 株式을 50%만 가져도 曾孫會社를 設立할 수 있도록 하는 內容을 담고 있다. 只今은 孫子會社가 曾孫會社의 株式을 全部 가져야 曾孫會社 設立이 可能하다. 現行法으로는 國內 企業의 資金 負擔이 너무 커 外國人 投資를 誘導하기 위해 改正案을 만든 것이다.

元來 SK綜合化學은 2011年부터 日本과 合作會社 設立을 論議했다. 2010年 國會 政務委員會에서 與野가 孫子會社가 曾孫會社 持分을 100%가 아닌 20∼40%만 所有할 수 있도록 許容하는 公正去來法 改正案에 合意하자 合作을 서둘렀던 것. 하지만 政治權에서 갑자기 大企業 特惠 論難이 提起되면서 公正去來法 改正 作業은 中斷됐다.

公正去來法이 漂流하자 政府는 曾孫會社 義務 持分을 내리는 方向으로 外套法을 손질해 企業의 海外 投資 誘致를 도우려 했다. 外套法 改正案이 確定되면 ㈜SK의 孫子會社人 SK綜合化學이 日本 側 投資資金을 받아 ㈜SK의 曾孫會社인 UAC 工場을 建設할 수 있다. 하지만 法案이 霧散되면 SK 側이 工場 新設에 드는 資金을 모두 대든지 事業을 中斷해야 한다.

現在 UAC 工場 工事와 關聯해 配管, 戰線 等 工程을 나눠 맡은 協力業體만 30個에 이른다. 일이 틀어지면 3000餘 名의 工事 人力이 瞬息間에 일자리를 잃을 수 있다. SK綜合化學 關係者는 “外套法이 改正되지 않아 日本 側이 投資를 撤回하면 SK綜合化學이 日本 側 投資額人 4800億 원을 堪當해야 하는데 엄청난 負擔”이라고 말했다.

○ 不動産 政策 遲延에 地域競技는 바닥

이달 1日 仁川 西區 元堂洞 黔丹新都市 豫定 地域 內에 있는 中小企業人 N金屬工場에는 사람이 없었다. 河川을 끼고 펼쳐진 논밭 사이로 10餘 채의 家屋이 있었지만 大部分 비어 있었다. 農耕地 위에는 廢비닐 더미 等 쓰레기가 어지럽게 버려진 채 管理가 이뤄지지 않고 있었다.

黔丹新都市는 不動産 景氣 沈滯로 事業이 遲延돼 都市가 荒廢해진 代表的인 事例다. 2008年 美國發 글로벌 金融危機의 直擊彈을 맞았다. 仁川市와 韓國土地住宅公社(LH)는 當初 共同 開發키로 했던 黔丹2地區 694萬 m² 開發을 지난해 抛棄했다. 土地 補償이 끝난 黔丹1地球도 來年 着工이 不透明하다. 完工 時點도 當初 2014年 末에서 2015年 말로 미뤄졌다. 仁川市 關係者는 “LH가 隣近 金浦 漢江新都市 未分讓에 困惑스러워하고 있다”며 “不動産 景氣가 어느 程度 回復되어야 開發이 始作될 것”이라고 말했다.

多住宅者 讓渡稅 重課 廢止와 分讓價 上限制 彈力 運用 等 不動産 活性化 法案들이 國會에서 遲滯되는 동안 黔丹新都市처럼 LH가 長期間 着工에 들어가지 못하는 開發 地區는 全國 9곳에 이른다. 只今까지 이들 地域에 들어간 資金은 約 9兆 원에 이른다. 김경환 國土硏究院腸은 “집값 安定 같은 不動産 急騰期에 만들어진 規制의 目標價 如前히 有效한지 따져본 뒤 現實이 바뀌었다는 判斷이 서면 制度를 根本的으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 “雇傭 늘리는 追加 對策 必要”

經濟 專門家들은 政爭에 빠진 政治權도 問題지만 現 經濟팀이 經濟라는 배의 操舵手 役割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고 指摘한다. 政府가 政策을 發表한 뒤 立法權을 가진 與野 政治權을 찾아가 異見을 調律하고 妥協點을 찾아야 하는데 資料 說明만 하고 만다는 것이다. 김경준 딜로이트컨설팅 代表는 “政治的 利害關係가 적은 民生法案부터 빨리 處理하도록 政府가 政治權의 同意를 끌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經濟 活性化 法案이 一部 大企業에 對한 特惠라는 指摘에 對해 財界는 窮極的으로 모든 企業에 共通的으로 適用돼 投資를 늘리는 效果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배상근 全國經濟人聯合會 經濟本部長은 “現在 國會에 上程된 法案만으로는 充分한 經濟 回復이 어렵다”며 “雇傭影響評價制를 導入해 일자리 創出 效果가 큰 對策을 더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火星·安山=박재명 jmpark@donga.com
蔚山·仁川=송충현 / 世宗=홍수용 記者
#韓國經濟 #産業現場 #合作 프로젝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