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조 經營]R&D·海外進出·일자리擴大… 危機 속에서 成長을 創出하다|동아일보

[창조 經營]R&D·海外進出·일자리擴大… 危機 속에서 成長을 創出하다

  • 東亞日報
  • 入力 2013年 9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韓國企業 不況克服 努力 現場

國內 産業界가 不確實性의 時代에도 投資를 늘리며 創造經濟를 牽引하고 있다. 硏究開發(R&D)을 통해 新技術을 開發하고 海外 進出, 雇傭 擴大에도 積極 나서고 있다.

30大 그룹 올해 投資 昨年보다 4% 늘려

不確實性은 企業의 投資를 위축시키는 가장 큰 要因이다. 美國 聯邦準備制度(Fed)의 量的緩和(QE) 政策이 年內 縮小될 것이란 展望이 나온다. 유럽의 經濟危機는 언제 끝날지 모른다. 國內에서는 景氣 沈滯와 함께 各種 規制 法案들이 잇달아 發議돼 通過되면서 不確實性을 增幅시키고 있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30大 그룹은 올해 지난해보다 投資와 雇傭을 모두 늘리기로 했다. 3月 밝혔던 計劃보다도 目標價 增加했다. 全國經濟人聯合會는 8月 30大 그룹이 올해 154兆7000億 원을 投資할 計劃이라고 밝혔다. 3月 밝혔던 計劃보다 4%, 지난해 實績보다 12% 늘었다. 雇傭 또한 올해 總 14萬700名을 雇用할 計劃이다. 年初 잡았던 目標보다 10.2% 增加했다.

全經聯은 最近 10大 그룹을 中心으로 創造經濟와 關聯해 約 37兆 원臺의 投資家 着手 中이거나 着手될 計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特히 醫療用 로봇이나 自動車 電池, 스마트 船舶, 次世代 通信網 等 新産業에 對한 投資가 大部分을 차지했다.

未來 먹을거리, 技術 開發에 拍車

三星은 소프트웨어 競爭力을 끌어올리기 爲해 2011年 末 ‘소프트웨어 센터’를 設立했다. 美國 실리콘밸리에는 콘텐츠와 서비스를 硏究하는 ‘MSCA’를 新設했고 지난해 12月에는 部品 部門 소프트웨어 컨트롤타워인 ‘소프트웨어 硏究所’도 세웠다.

現代·기아자동차는 親環境車 開發에 努力을 기울이고 있다. 2011年 末 國內 最初 量産型 電氣自動車 ‘레이 電氣車’를 내놓았고 來年부터 ‘쏘울 電氣車’와 같은 準中型級 電氣車도 出市할 計劃이다. 最近에는 世界 最初로 蔚山 工場에서 水素燃料電池車 量産에도 突入했다.

LG그룹은 次世代 成長動力人 에너지, 自動車部品, 리빙에코, 헬스케어 等 4個 分野를 集中 育成할 計劃이다. LG電子는 溫度, 濕度, 빛을 모니터링해 建物의 에너지 消費量을 適正 水準으로 維持해주는 빌딩에너지管理시스템 事業을 進行하고 있다. LG이노텍은 發光다이오드(LED) 照明 部品에, LG유플러스는 한放 基盤 스마트 헬스케어 事業에 뛰어들었다.

효성은 ‘꿈의 素材’로도 불리는 炭素纖維를 통해 新成長動力을 確保하겠다는 戰略이다. 炭素纖維는 强度가 세면서도 가볍고 쓰임새도 다양하다. 효성은 5月 全北 전주시에 年間 生産量 2000t 規模의 炭素纖維 工場을 完工하고 商業 生産을 始作했다. 2020年까지 生産 能力을 年間 1萬7000t으로 늘릴 計劃이다.

두산중공업은 海上風力 시스템과 二酸化炭素 貯藏技術 等 親環境 技術 開發에 集中하고 있다. 지난해 7月 濟州道 月定 앞바다에서 3MW級 海上風力 實證플랜트 實證運轉에 成功했다. 二酸化炭素 貯藏技術로 向後 年平均 10億 달러(約 1兆745億 원)어치 事業을 新規 受注한다는 目標를 세웠다.

새 市場 찾기, 海外 進出

포스코는 世界 最初로 開發한 ‘파이넥스 公法’을 통해 22日 中國의 충칭鋼鐵과 300萬 t 規模의 製鐵所를 建設하기로 했다. 파이넥스 公法은 事前에 加工處理하지 않은 原料를 바로 投入해 쇳물을 뽑아내는 新工法이다. 旣存 故로 公法과 달리 大氣汚染 및 處理費用이 發生하는 코크스 製造 工程을 省略할 수 있다.

建設業界는 國內 不動産 景氣가 沈滯되자 海外市場에서 突破口를 찾고 있다. 三星物産은 7月 사우디아라비아에서 19億7200萬 달러(藥 2兆2000億 원)에 達하는 地下鐵 工事를 따냈다. 이로 인해 年間 海外建設 受注 實績이 100億 달러를 突破했다. 旣存 國內 業體 中 年間 海外 實績이 100億 달러를 넘어선 곳은 現代建設과 三星엔지니어링뿐이었다.

대림산업은 올해 海外 受注 目標額을 全體 目標의 67%에 達하는 8兆7000億 원으로 세우고 海外 營業室을 新設했다.

高卒, 經歷斷絶 女性 等을 위한 일자리 創出

現代車그룹은 高卒 人材 採用을 擴大하고 있다. 2011年 敎育科學技術部(現 敎育部)와 마이스터高 産學協力 諒解覺書(MOU)를 締結했다. 지난해엔 ‘HMC 英마이스터’ 1期 100名을 選定해 敎育을 進行 中이다. 現代車는 向後 10年間 마이스터高 2學年生 中 總 1000名을 選拔할 計劃이다.

SK는 6月 워킹맘을 爲한 ‘4時間 勤務制度’를 새로 만들고 워킹맘 180名을 採用했다. 育兒 때문에 풀타임으로 勤務하기 어려운 現實을 配慮한 것이다. 이들은 正規職 身分으로 4大 保險 및 昇進 機會를 同等하게 保障받는다.

新世界는 上半期(1∼6月) 1萬7000餘 名을 採用한 데 이어 年末까지 7000餘 名을 追加로 採用할 豫定이다. 이 中 1000餘 名은 自身의 狀況에 따라 풀타임이나 파트타임 等 雇傭 形態를 고를 수 있는 ‘時間 選擇制 일자리’로 채울 計劃이다. 系列社인 스타벅스는 最近 經歷斷絶 女性 採用 프로그램을 導入했다.

三星은 下半期 中 系列社別로 障礙人 公採를 통해 障礙人 300名을 뽑는다. 2011年 障礙人 公採를 導入한 以後 지난해까지 1400名을 採用했다.

강유현 記者 yhk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