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募金 象徵 ‘사랑의 溫度塔’ 사라진다|동아일보

[單獨]募金 象徵 ‘사랑의 溫度塔’ 사라진다

  • 東亞日報
  • 入力 2010年 11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非理連累 따라 設置 않기로… 福祉部 “共同募金會 監査”

社會福祉共同募金會議 象徵인 ‘사랑의 溫度塔’이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保健福祉部와 社會福祉共同募金會 關係者는 “사랑의 溫度塔이 最近 드러난 着服 非理에 連累됨에 따라 設置하지 않거나 다른 募金 象徵物로 交替하는 것을 檢討 中”이라고 말했다. 一旦 募金會 支會는 사랑의 溫度塔을 設置하지 않기로 했고 서울 中央會는 論議 中이다.

募金會는 11年째 모금 目標를 定하고 每年 12月과 이듬해 1月 두 달間 16個 市道 地域 募金會 等에서 모은 이웃돕기 誠金 額數를 溫度로 標示해 왔다. 하지만 募金會 仁川支會는 2006年 製作한 ‘사랑의 溫度塔’을 해마다 再活用했으면서도 2007年부터 每年 1000萬 원 안팎의 製作費를 쓴 것처럼 契約書를 作成했다가 最近 摘發됐다.

진수희 福祉部 長官은 9日 國務會議에서 “社會福祉共同募金會에 對한 集中 監査를 벌여 國民이 信賴할 수 있는 改善策을 마련해 이달 안에 報告하겠다”고 밝혔다.

우경임 記者 woohaha@donga.com

▼ 寄附金 傳達 모든 過程 인터넷 公開 ▼


복지부와 募金會는 인터넷을 통해 寄附金의 使用處를 確認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는 한便 監査院 國會 市民의 모금 明細 監視 等을 主要 內容으로 한 改善策을 마련 中이다.

于先 個人 寄附者가 自身의 誠金이 어디에 쓰이는지 알 수 있는 피드백 시스템을 마련한다. 只今까지 寄附者에게 領收證만 發給했으나 인터넷을 통해 誠金이 最終的으로 傳達될 때까지 全 過程을 볼 수 있도록 한다.

또 監視의 눈도 늘린다. 박을종 社會福祉共同募金會 事務總長은 “2年에 한 番씩 받는 福祉部 監査 外에 定期的으로 監査院 監査를 받고 募金, 配分, 예·결산 明細를 담은 年間 報告書도 國會에 提出하겠다”고 밝혔다. 또 올해 안에 一般 市民들로 構成한 ‘國民參與淸廉委員會’를 設置해 市民들이 直接 募金과 配分 過程을 모니터링하고 主要 事業에 對한 報告를 받는다. 募金會 理事會에 福祉部 次官 或은 室長級 公務員이 參與하는 것도 檢討 中이다. 社會福祉共同募金會法은 募金會議 獨立性을 위해 理事의 資格에 公務員을 規定하지 않고 있다.

이番에 非理가 많이 摘發된 16個 市道 支會도 管理·監督을 强化하고 效率性을 높이기 위해 統廢合할 豫定이다. 中央會와 支會의 人事 交流를 擴大하고 會計 部署의 境遇 一定 期間 以上 勤務하지 못하게 하는 制度를 導入해 土着 非理를 뿌리 뽑기로 했다.

募金會는 이番 誠金 流用 非理를 契機로 國民이 信賴할 수 있는 機關으로 거듭나겠다는 覺悟다. 內部 監査에서 드러난 이番 誠金 流用 非理로 인해 나눔 文化 自體가 萎縮되고 있기 때문이다. 實際 募金會議 10月 募金額은 지난해 같은 期間보다 13億 원 減少했다. 또 支會마다 하루에도 數十 名씩 少額寄附를 撤回하고 있는 實情이다.

서정보 記者 suhchoi@donga.com

▲動映像=100度 넘은 사랑의 溫度塔(2010年 2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