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敎員團體總聯合會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韓國敎員團體總聯合會 (韓國敎員團體總聯合會,, 略稱 韓國敎總 또는 敎總 )은 大韓敎育聯合會 ( 1947年 11月 23日 設立, 略稱 대한교련, 設立 當時 名稱 朝鮮敎育聯合會)가 그 前身이다. 이듬해, 1948年에는 大韓敎育協會로 名稱을 바꾸었다가 韓國敎員團體總聯合會로 改稱되어 1989年 에 創立되었다. 한국교총은 韓國 內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專門職 團體로서 70年 넘게 存在해왔다. 本社는 서울特別市 서초구 泰封로 114에 所在하고 있으며 교총의 標語는: "올바른 敎育 훌륭한 先生님"이다. [1]

歷史 [ 編輯 ]

1949年 制定된 敎育法 第80條에 依하여 敎師들의 團結權이 認定되어 敎員團體가 設立될 수 있도록 規定되었다. 이에 根據하여 設立된 社團法人 大韓敎育聯合會는 會員 相互間의 協同과 團結, 敎員의 生活圈과 福祉·厚生 增進, 敎權의 擁護와 擴大, 敎職의 專門性 確立과 民主主義 敎育 發展에 關한 業務 等을 基本事業으로 하였으며 唯一한 敎職團體였다. 聯合會가 敎師들의 利益을 增進시키기 위한 團體로서의 活動이 微弱하며 親政府 性向을 띈 活動을 많이했다는 一部勢力의 批判을 받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1960年 4·19革命 以後에 韓國敎員勞動組合이 結成되었으나, 1961年 5·16 軍士政變 以後 不法으로 規定, 解體되었다. 1980年代 末 民主主義 政權의 誕生 等 變化된 時代흐름에 따라 1989年 12月 組織 改編을 斷行하였다. 同時에 名稱을 現在의 韓國敎員團體總聯合會(韓國교총)로 變更하였다.

膾가 [ 編輯 ]

是認 조병화 가 作詞를 하였으며, 作曲은 오병일이 맡았다. 1989年 以前까지는 後斂句가 '大韓의 우리 敎鍊 世界의 敎鍊'이었다.

1節)無窮花 뿌리뻗는 三千里 江山

곳곳마다 敎育家族 자라는 故障

새 風土 새 人間 中興의 使命

傳統과 革新으로 나라 키優勢

우리의 韓國敎總 世界의 敎總

團結과 矜持로서 우리는 간다


2節)理念贊 愛國愛族 新興의 疆土

곳곳마다 敎育同志 손잡는 오늘

새 知識 새 情緖 우리의 創建

開拓과 協同으로 겨레 키優勢

우리의 韓國敎總 世界의 敎總

사랑과 奉仕로서 우리는 간다

設立目的 [ 編輯 ]

會員相互間의 强力한 團結을 통하여 敎員의 社會的·經濟的 地位向上과 敎職의 專門性 確立을 期함으로써 敎育의 振興과 文化의 暢達에 寄與하기 위해 設立되었으며, 敎育基本法 第15條(敎員團體)와 民法 第32條(非營利法人의 設立과 許可)에 設立根據를 두고있다.

組織 [ 編輯 ]

韓國敎員團體總聯合會(韓國교총)은 地域組織, 職能組織, 傘下團體로 構成되어 있는 統合組織 性格의 組織體이다. 地域組織은 17個 市ㆍ道敎員團體總聯合會로 構成되며, 傘下 190餘個의 詩ㆍ軍ㆍ구교원總聯合會로 構成되고, 詩ㆍ軍ㆍ구교원總聯合會는 11,000餘個의 學校分會로 構成된다. 特히 學校分會는 學校運營의 民主化를 위한 뿌리組織이자, 會員 間 結束을 다지는 單位組織이다. 職能組織은 初等校社會, 中等敎師回, 初等校長(感)會, 中等校長(感)會, 大學敎授回 等으로 構成되고, 學校級別ㆍ職位別ㆍ設立別ㆍ性別ㆍ專攻別 26個 傘下團體가 있다. 組織機構는 最高 議決機構인 代議員會, 執行機構인 理事會, 代議員會와 理事會에서 決定된 事業을 推進하기 위한 事務局으로 構成되어 있다.

主要活動 [ 編輯 ]

한국교총은 14綱領을 통해 活動分野를 紹介하고 있으며 敎師의 福利增進과 敎權侵害 救濟·改善活動, 敎員의 敎育練修活動 支援, 敎育制度 및 環境改善, 社會正義 實現과 民族統一 促進 等이 主要 活動이다.

敎育部가 旣存의 校長 公募制 申請 學校의 15%만 可能했던 것을 廢止해 自立型 公立高와 特殊目的高에 있어 15年以上의 經歷을 가진 이들을 對象으로 하는 校長 公募制 擴大를 하기로 하자 한국교총은 2018年 1月 4日 敎育部 앞에서 記者會見을 열고 無資格者에 依한 校長 公募制 擴大에 反對하는 國民請願運動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關聯 團體 [ 編輯 ]

韓國敎員團體總聯合會는 勞動組合으로서의 團體交涉權을 가지지 못하였으나, 敎育科學技術部와의 交涉·協議權을 가진다. 그러나 大韓敎育聯合會 時節 敎師들의 利益을 增進시키기 위한 壓力團體로서의 活動이 弱하다는 指摘에 따라 1960年 4·19革命 以後에 韓國敎員勞動組合이 結成되었으나, 1961年 5·16 軍士政變 以後 不法으로 規定되어 解體되었다. 全國敎師協議會는 1980年代 初부터 始作된 運動이 具體化되어 1987年 敎育의 民主化를 主張하고 나서면서 結成되었다. 이 結成은 1989年 5月 28日 全國敎職員勞動組合 (全敎組)으로 公式 出帆하게 된다. 그러나 전교조는 實定法上 不法으로 規定되어 政府의 許容不可 方針 發表 以後 解體를 要求받게 되었다. 전교조의 出現으로 大韓敎育聯合會가 唯一한 敎員團體로서의 立地가 좁아지자 1989年 12月 組織 改編을 斷行하는 한便 그 名稱을 韓國敎員團體總聯合會(韓國교총)로 變更하였다. 1999年 敎員 勞組의 設立이 合法化되면서 理解關係, 敎育哲學에 따라 敎員團體인 韓國敎總 外에 여러 敎員勞組가 設立되었다.

2006年 1月 6日 조전혁 自由主義敎育運動聯合 常任代表는 전교조에 對抗하는 自由敎員組合을 設立한다고 밝혔다. 自由敎員組合에는 신지호 自由主義連帶 代表, 李明姬 공주대학교 敎授 等 뉴라이트 運動家들이 指導委員으로 參與하였다. [2]

뉴라이트敎師聯合의 後身인 大韓民國 敎員組合은 2008年 11月 26日 두영택 뉴라이트敎師聯合 常任代表가 初代委員長을 맡았다. 이들은 半 전교조 活動 强化를 目標로 프레스센터에서 李榮薰 敎科書포럼 共同代表, 李明姬 自由主義敎育聯合 常任代表, 이상진 反國家敎育剔抉 國民聯合 常任代表 等이 參席한 가운데 創立大會를 열고 '自律ㆍ責任ㆍ多樣化 敎育에 基盤한 自由民主的 敎員運動'을 旗幟로 내걸었다. [3]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