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드리히 폰 비저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프리드리히 폰 비저 (Friedrich von Wieser, 1851年 7月 10日 ~ 1926年 7月 22日)는 오스트리아 學派 의 初期(所謂 "1世代") 經濟學者 였다. 戰爭 部處의 高位 官吏인 樞密院 議員 레오폴트 폰 비저(Leopold von Wieser)의 아들로 비엔나 에서 태어나 처음으로 社會學科 法學을 工夫했다. 學位를 받은 해인 1872年, 그는 오스트리아 學校 設立者인 카를 멩거 의 Grundsatze를 接해 經濟 理論으로 關心을 돌렸다. [1] 非저는 1903年 빈에서 멩거의 뒤를 이을 때까지 빈 大學과 프라하 大學에서 在職했으며, 그곳에서 次世代 오스트리아 經濟學者들을 形成했다.

經濟 計算 論爭 은 正確한 計算이 經濟的 效率性에 가장 重要하다는 그의 생각에서 始作되었다. 무엇보다 그에게 價格은 市場 狀況에 對한 情報를 나타내므로 모든 種類의 經濟 活動에 必要하다. 따라서 社會主義 經濟가 作動하기 위해서는 價格 體系가 必要하다. 그는 또한 經濟 變化에 對한 企業家 의 重要性을 强調했는데, 이는 그가 "새로운 經濟 기슭을 向한 指導者로 登場하는 個人의 英雄的인 介入"에 依해 招來되는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리더십 槪念은 後에 조지프 슘페터 가 經濟 革新을 다룰 때 採擇했다.

  1. Joseph A. Schumpeter, Ten Great Economists From Marx to Keynes , 1951, Appendix 2, p. 298, reprinted from The Economic Journal , vol. xxxvii, no. 146, June 1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