膠固쿠 다쓰코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쿄고쿠 타츠코 에서 넘어옴)

마츠老마루逃奴 肖像畫 ( 歲二干支 所長)

쿄고쿠 타츠코 ( 日本語 : 京極 ?子 きょうごく たつこ [ * ] , 生年 未詳 - 間에이 11年 9月 1日 ( 1634年 10月 22日 ) ) 센고쿠 時代 부터 에도 時代 初期에 걸쳐 살은 女性이다. 처음에는 打케다 모토아키 의 情實이었으나, 寡婦가 된 後에 도요토미 히데요시 의 側室이 되었다.

그女의 呼稱은, 오사카城 니시老마루에 邸宅을 받았기 때문에 니시老마루逃奴(西の丸殿/西丸殿) , 다음으로 후시미性 으로 移住했기 때문에 마츠老마루逃奴(松の丸殿/松丸殿) , 또는 쿄高쿠도盧(京極殿) , 쿄고쿠사마(京極?) 等으로 불렸다. 히데요시 死後에는 出嫁해 쥬號인(?芳院) 이라 稱했다.

出身 [ 編輯 ]

아버지는 쿄고쿠 打카요시 , 어머니는 아자이 히社마사 의 딸인 쿄고쿠 마리아 이다. 오빠 (동생이라는 說도 있다)는 쿄고쿠 打카츠區 , 동생으로는 쿄고쿠 打카土毛 이다. 아자이 나가마사 는 叔父, 아자이 세 姊妹 ( 尿道逃奴 , 하츠 , 고우 )와는 四寸이다. 쿄고쿠氏 아자이氏 의 主人이며, 誤優美 의 호북 地方의 本來의 榮州였기 때문에, 血統을 따지고 보자면, 마찬가지로 히데요시의 側室이었던 尿道逃奴 보다 타츠코가 더 名門 出身이라고 할 수 있다.

生涯 [ 編輯 ]

처음, 와카社 슈고 打케다 모토아키 에게 시집가 2男 1女를 낳았다.

男便 모토아키 에치젠國 理致죠다니에서 歸還한 後, 오뉴群 진구지를 거쳐, 오오이군 이시야마에서 3千 席의 支配를 오다 노부나가 로부터 許諾받았기 때문에, 타츠코도 와카사國 오오이군 (現 후쿠이縣 오오이쵸 )의 이시야마性에서 男便과 함께 살고 있었다.

그러나, 모토아키 魂露地의 便 後, 와카사國 의 轉役 支配를 바라고 아케치 미츠히데 의 便을 들었기 때문에, 니와 나街히데 , 하시바 히데요시 聯合軍에게 襲擊당했다. 히데요시 의 英國人 키타誤優美 의 옛 슈고 쿄고쿠氏 出身의 타츠코는 붙잡힌 뒤, 히데요시 의 側室이 되었다. 誤다와라性 이나 나고야性 히데요시 와 함께 가거나, 다이고의 꽃놀이 에서도 3番째 가마를 使用하거나, 쿄고쿠가의 옛 가신 아자이가 出身인 尿道逃奴 와 술盞 順序를 다투었던 것으로 알려져있다. 교토의 歲二干支 에 肖像畫가 傳해지고 있으며, 나이 40歲 前後에 그려진 法體相인데, 그로 인해 그女의 外貌가 端雅했음을 엿볼 수 있다.

히데요시 事後, 오빠 쿄고쿠 打카츠區 가 사는 오츠性 으로 몸을 옮겼다. 게이初 5年의 세키가하라 戰鬪 에 앞서, 오츠性 이 오사카 側의 여러 將帥에게 攻擊받았을 때에는, 치쿠시古文書 所長의 「?原御合?之時大津城攻め之?」에 보여진다. 戰爭 後에는 쥬號인(?芳院)이라 稱하며 出嫁하였고, 니시土偶人에 起居하였다. 게이初 9年 8月 2日에는 高다이인 스기하라氏나 高히메 土曜쿠니 神社 에 參拜해, 有다테 氣道를 嗷嗷하라의 巫女 에게 依賴했다 (『舜?記』). 교토의 眇身地 塔頭 『慈照院文書』에 7月 8日子로 도요토미 히데요리 가 마츠老마루逃奴에게 보낸 書翰이 있고, 鳳祝儀金으로 마츠老마루逃奴가 히데요리 에게 物件을 보낸 것에 對한 히데요리 의 事例이다. 이 事例의 答書에 <やがて御下待入申候>라고 쓰여있는데 게이初 年間에 마츠老마루逃奴가 교토에서 히데요리 의 問安을 받으러 오사카城 에 갔음을 알려진 것이다.

오사카 여름의 陳 以後에는 尿道逃奴 의 侍女 (키쿠)를 保護하고, 또, 로쿠죠가와라 에서 處刑된 히데요리 의 아들 쿠니마츠 의 屍身을 引受해, 세이干支에 埋葬했다. 間에이 11年 ( 1634年 ) 9月 1日에 교토 니시土偶人 邸宅에서 死亡했다. 法名은 수방원전월황성구대선정니(?芳院殿月晃盛久大?定尼) 이며, 墓所는 歲二干支 ( 교토시 나카敎區 )에 있었으나, 現在는 豪雨코쿠墓 에 墓所가 있다.

타츠코가 나오는 作品 [ 編輯 ]

映畫 [ 編輯 ]

TV드라마 [ 編輯 ]

舞臺 [ 編輯 ]

關聯項目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