淸日만주선후조약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淸日만주선후조약 은 1905年 (메이지38年) 12月 22日에 淸나라 베이징에서 日本 과 淸나라 兩國 肝이 締結한 條約이다. 正式名稱은 "일청間 滿洲에 關한 條約"이다. 中國에서는 "중일회의동삼성사의정약급부"라고 부르기도 한다.

槪要 [ 編輯 ]

日本側은 特派 全權 大使 고무라 株타로 (外務長官) 및 特派 全權 工事 우치다 고사이 가 參席했고, 淸나라는 欽差全權大臣 慶親王 혁광 과 취훵지, 위안스카이 가 參席했다. 條約은 모두 3個 弔意 本文과 12個組의 附屬協定, 16個項의 附屬 內容이 包含되었다. 러일戰爭 포츠머스 條約 (러日 講和 條約, 1905年 9月 5日)을 批准하고 帝政 滿洲 利權을 러시아에서 日本에게 讓渡하는 것을 承認하고 日本과 淸나라의 共同 冠禮를 明示하는 講和條約을 締結하였다.

이 條約에 依해, 南滿洲 鐵道 지린 까지 延長하고 東 鐵道를 防禦하기 위해 日本 陸軍을 常住하는 權限과 沿線 鑛山 採掘權 保障, 桐 鐵道 竝行하는 鐵道 建設 禁止, 안峯 鐵道 의 使用圈 延長과 兩國 共同 事業化, 잉커우 · 안둥 · 펑톈 에 日本人 居留地의 設置의 許可, 鴨綠江 牛眼의 森林 伐採 合作 權限 獲得 等이 包含되며, 以後 滿洲 經營의 基礎街되었다.

이러한 條項은 辛亥革命 以後에도 北洋政府 와 奉天 軍閥 等에게 승계되었다. 中華民國 建國 後 日本의 支援下에 있던 奉天 파 장쭤린 이 日本軍에게 殺害되고, 滿洲 奉天 軍閥을 繼承 한 그의 아들의 張學良이 條約을 破棄하고 竝行 鐵道 建設을 推進함으로써 滿洲事變 의 導火線이 되었다.

背景 및 經過 [ 編輯 ]

러시아와 淸나라의 密約 [ 編輯 ]

三國 干涉으로 日本으로부터 요동 半島를 返還시킨 淸나라는 對日 賠償金의 借款 供與에 對한 代價로 러시아 帝國 러靑 密約 (1896年 6 月)을 締結하고 滿洲에서 러시아 帝國의 駐屯과 權益 擴大를 認定했다. 이는 러日 戰爭 終結까지의 滿洲는 現地 居住民 地域 等에서 아무르 江 事件 (1900年) 等의 大虐殺度 發生할 수 있는 不安한 情勢가 있었다.

1904年 2月 러일戰爭이 發生하고 4月 30日부터 5月 1日 鴨綠江 大規模 作戰에서 러시아 軍이 擊破 된 事實 等이 報道되고, 같은 해 5月 13日에 淸나라 慶親王이 滿洲에 關한 密約의 存在를 처음으로 公開했다. 慶親王이 이 러靑 密約의 破棄를 一方的으로 破棄한다 呼訴했지만 러시아 帝國에 依해서 滿洲는 이미 半 植民地 支配 狀態였기에 아무런 效果는 없었다.

러일戰爭 後 狀況 [ 編輯 ]

러일戰爭 終結 後 1905年 8月부터 포츠머스 講和 會議에 즈음하여 淸나라가 이 會議에 參席 시어도어 루스벨트 大統領에게 呼訴했지만, 戰爭 當事國이 아닌 國家의 參與가 許諾되지 않았다.

美國의 포츠머스 海軍 基地에서 열린 强化會議 後 같은 해 9月 5日에 締結 된 포츠머스 條約에서 南滿洲 鐵道과 關東 地方의 租借權 等 滿洲 利權이 日本에게 넘어갔다.

以後 淸나라는 포츠머스 條約 締結에 反對하고, 滿洲에 對한 淸나라 利權의 回復과 軍撤收 等을 러시아 帝國 아닌 日本의 가쓰라 內閣 에 促求했다. 日本 側은 포츠머스 條約을 前提로 批准한 立場이라 滿洲에서의 러시아의 權益을 放置할 수 없으니, 美國 포츠머스 海軍 基地에서 고무라 株타로가 돌아 오면, 同年 10月 17日 國務會議를 열어 淸나라에 對한 條約 締結을 檢討하기로 했다. 그리고 가쓰라 內閣은 11月 6日 고무라 株타로를 베이징에 派遣했다.

兩國 間의 會議 [ 編輯 ]

會議는 淸나라 側은 위안스카이가, 日本 側은 고무라 株타로가 兩國의 全權 代表로서 進行됐다. 1905年 11月 17日부터 總 20回 會議에서 主로 論議 된 議題는 日本軍 撤收 問題였다. 淸나라는 撤軍 期間 12個月로 短縮하고 다음으로 鐵道 守備兵 撤收를 要求했다. 日本은 포츠머스 條約에 따른다며, 君의 早期 撤收와 鐵道 守備隊 撤收를 讓步하지 않았다.

日本의 고무라 外務 大臣은 强化會議에서 러시아 帝國이 鐵道 守備兵의 名目으로 많은 兵力을 남기려고 하므로, 日本도 鐵道 守備兵을 撤收할 수 없으며, 設令 日本軍의 早期 撤收가 可能하다 하더라도 포츠머스 條約의 規定에 違反된다며 淸나라의 要求를 拒絶했다.

條約 締結 및 後續 措置 [ 編輯 ]

같은 해 12月 8日 第 20次 會議에서 條約이 妥結되었으며, 같은 해 12月 19日 第 21次 會議에서 러일講和條約이 第 5兆 및 第 6條를 批准하는 內容의 協約과 이에 따른 細部的인 附屬 協約의 文句에 對해 協議하고 12月 22日에 兩國 全權 委員이 "條約"과 "附屬 協約"에 合意하고 共同 署名한다

洞 條約과 附屬 協約은 署名 後 메이지 39年(1906年) 1月 9日에 日本에서 批准되어 同年 1月 22日에 公布되었다. 포츠머스 條約의 批准에서 日本 側이 關係 各國에 締結을 傳達했다고 國際的으로 알려졌지만, 淸나라는 事情으로 인해 國內에서 公開하는 것은 곤란하다며 洞 協約과 附屬 協約의 存在가 隱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