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계광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척계광

척계광 ( 中國語 簡體字 : 戚?光 , 正體字 : 戚繼光 , 병음 : Q? Jig?ang 치지광 [ * ] , 1528年 11月 12日 - 1588年 1月 17日 )은 中國 明나라 의 名將으로, 倭寇 (倭寇) 討伐 및 몽골 을 相對로 名聲을 떨쳤다. 절강병法, 鴛鴦陣 을 考案하였고, 『 紀效新書 (紀效新書)』의 著者이자 庸行劍法의 改造者로도 傳해진다.

字는 원경(元敬), 號는 남당(南塘), 나중에는 盟祭(孟諸)라 했으며, 시호(諡號)는 無의(武毅)이다.

生涯 [ 編輯 ]

等周圍(登州衛, 現在 山東省 연태視 봉래區 ) 出身으로, 扈從헌 (胡宗憲)의 指揮 下에 유대유 (兪大猷), 유현 (劉顯) 等과 함께 東南沿岸 地域에서 활개를 치던 倭寇 를 討伐하는데 功을 세워 名聲을 쌓았다. 夫人은 嘉靖帝(嘉靖帝)와 回映賢妃 鄭氏의 딸인 청교公州(淸嬌公主)이다.

家庭 28年(1549年) 無據視(武擧試)에 合格하였고, 家庭 32年(1553年) 等周圍指揮僉使(登州衛指揮僉事)로 始作했다. 家庭(嘉靖) 34年(1555年) 絶江道士尖鼠(浙江都司僉書), 다음 해에 參將(參將)으로 昇進했다. 1555年(嘉靖 34年)부터 浙江省 에서 倭寇의 侵入에 맞서 降倭(抗倭) 活動을 本格化하였다. 그는 浙江省 (浙江省) 金貨 (金華), 醫誤 (義烏)에서 農夫와 鑛夫 等으로 4000名의 義勇軍을 調鍊하였다. '척家君(戚家軍)'이라 불린 이들에게 攻防合一의 鴛鴦陣(鴛鴦陣)을 훈련시켜서 倭寇討伐의 主力으로 삼았다. 그리고 水軍(水軍)을 組織하여 中國 南東部의 海岸 地域에서 密貿易을 하며 擄掠질을 일삼던 倭寇의 討伐에 나섰다.

그 뒤 1567年까지 10餘年 동안 倭寇와 80餘 次例나 戰鬪를 벌이며 倭寇 를 물리쳤다. 1561年(嘉靖 40年), 그는 浙江省 태주(台州), 選擧(仙居) 等에서 倭寇와 9次例 戰鬪를 벌였으며 모두 勝利하였다. 1562年에는 福建省(福建省)의 倭寇 根據地를 掃蕩하였고, 그 功으로 都督僉使(都督僉事)가 되었다. 家庭 43年(1564), 평해位(平海衛, 只今의 福建省 ?田)에서 倭寇를 물리쳐 都督同志(都督同知)를 거쳐 幅巾總兵(福建總兵)李 되었다. 그 뒤에도 척계광은 福建省과 廣東省(廣東省) 沿岸에서 倭寇 와 戰鬪를 벌여 中國 東南 海岸 地域을 平定하였다. [1]

1567年에 解禁令이 풀리면서 倭寇의 活動이 뜸해지자 隆慶(隆慶) 2年(1568年) 契主(?州)로 配置되어 알탄 칸 의 威脅에 對備해 國境을 안정시키는 任務를 맡았다. 이 때 大規模의 萬里長城 補强, 增築 工事를 實施하였다. 척계광은 北京 北쪽의 萬里長城을 補强하여 공心的臺(空心敵臺)와 報(步), 基(騎), 거(車), 치(輜), 中(重) 等의 영(營)을 세웠고, 이들은 오늘날까지도 남아 있어 確認할 수 있다.

이러한 活躍으로 내각대학사로 當時 큰 權力을 가지고 있던 張居正 (張居正)에게 重用되었지만, 1582年 張居正 事後, 척계광의 功績을 猜忌하는 大臣들로부터 彈劾되어 萬曆(萬曆) 11年( 1583年 ) 狂童으로 配置되었다가, 나중에 罷職되어 等週로 돌아왔고, 얼마 뒤에 病死했다. [2]

著書 [ 編輯 ]

  • 紀效新書 (紀效新書)』
  • 『練兵實技(練兵實紀)』
  • 『支持堂집(止止堂集)』

家族關係 [ 編輯 ]

  • 否認 : 청교公州(淸嬌公主, 1540~1581) 駐女禍(朱如華)

各州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