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宮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웨스트민스터 宮殿 에서 넘어옴)

웨스트민스터宮
유네스코 世界遺産
웨스트민스터宮, 런던
소재국 영국 英國
英語 名* Palace of Westminster
프랑스語 名* Palais de Westminster
登錄 區分 文化遺産
基準 Ⅰ, Ⅱ, Ⅳ
指定 歷史
1987年   (11次 政府間委員會 )
웹사이트 公式 사이트
* 世界遺産目錄에 따른 正式名稱.
** 유네스코에 依해 區分된 地域.

웨스트민스터宮 ( Palace of Westminster )은 英國 런던 에 所在한 國會議事堂 ( Houses of Parliament )이다. 英國의 上院과 下院議會長이 모두 이 建物에 자리하고 있다. 런던 自治區 시티 오브 웨스트민스터 템스江 北쪽에 있으며, 政府 廳舍들이 있는 화이트홀과 가깝다.

宮殿의 配置는 複雜한 便이다. 旣存 建物을 包含하여 約 1,100個의 房과 100餘個의 階段 그리고 4.8km의 複道가 있다. 建物 大部分은 19世紀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初期의 原形 建物 가운데 살아남은 要素는 오늘날에는 有害의 正裝(正裝) 安置와 같은 重要한 國家行事를 치를 때 使用하는 웨스트민스터 홀 保釋 塔 等이다. 웨스트민스터 宮殿의 빅토리아 塔에는 200萬 件이 넘는 書類가 保管되어 있으며 宮殿의 北쪽 끝에는 빅벤 이라 불리는 大型 塔時計가 있다.

웨스트민스터 宮殿과 宮殿 周圍는 始終 長官 이 女王을 代身하여 몇 世紀 동안 管理하고 있다. 1965年 王室과의 協定에 따라 두 채의 建物 管理를 通過시켰다. 몇몇 儀式用 房들은 始終 長官이 繼續 管理하고 있다.

1834年 큰 火災를 겪은 後 消失되었으며, 오늘날의 議事堂은 建築家 찰스 배리 (1795-1860)와 그의 助手 아우구스트 웰비 노트모아 푸긴 (1812-1852)에 依해 30年에 걸쳐 세워진 것으로, 웨스트민스터 홀과 火災에서 살아남은 세인트 스티픈 경당 을 統合하도록 設計했다.

歷史 [ 編輯 ]

옛 宮殿 [ 編輯 ]

오늘날에는 웨스트민스터 宮殿이 자리잡고 있는 템스江 뒤쪽은 中世 동안 重要한 戰略 要衝地였다. 적어도 앵글로-색슨족 時代부터 이곳에 建物을 세웠던 것으로 보인다. 中世 時節 크누트 大王 이 1016年과 1035年 사이에 最初로 宮殿을 세웠고 後에 懺悔王 에드워드 에 依해 시티 오브 런던 西쪽 섬에 그의 宮殿과 웨스트민스터 寺院 (1045-1950)李 세워지게 되었다. 歲月이 흘러 宮殿과 寺院의 隣近 地域을 웨스트민스터(Westminster)라고 부르게 되었는데, 이는 西쪽 修道院(West Monastery)의 略稱인 것으로 보인다. 1066年 노르만 征服 윌리엄 1歲 런던 塔 을 自身의 住居地로 삼았지만 나중에 웨스트민스터로 移住하였다. 그러나 색슨족들이나 윌리엄 1歲가 살았던 建築物은 오늘날에는 이미 자취를 감추었다. 宮殿에서 가장 오래된 部分들은 윌리엄 1世의 後繼者인 윌리엄 2歲 에 依해 세워진 것이다.

존 록큐가 1746年에 製作한 런던 地圖

웨스트민스터 宮殿은 中世 後半期 以來 王의 住居地로 繼續 使用되었으며, 公共施設의 相當數가 웨스트민스터 隣近에 세워지게 되었다. 議事堂의 前身인 樞密院 은 웨스트민스터 홀에 設置되었다. 1295年 宮殿 안에서 最初의 잉글랜드 議會가 열렸다. 이처럼 거의 모든 議會는 특수한 境遇가 아니면 王이 居住하는 이곳 웨스트민스터 宮殿에서 열리게 되었다.

1512年에 웨스트민스터 宮殿의 王室 住居 空間에서 大火災가 일어났다. 그러자 當時 王이었던 헨리 8歲 는 1534年 토머스 울지 樞機卿에게서 요크 宮殿을 사들인 後 그 建物의 이름을 화이트홀 宮殿 으로 바꾸고 自身의 宮殿으로 使用했다. 以後에도 웨스트민스터 宮殿이 英國 王室의 公式 王宮이긴 했지만, 實際로는 上下院의 議會와 裁判所로 더 많이 利用하고 있었다.

本來 이곳은 宮殿이었던지라 議會 建物로 利用하기에는 構造가 적합하지 못했다. 議會 開會式과 같은 重要한 國家 行事들은 元來 헨리 3歲 의 寢室로 지어진 페인티드 챔버(Painted Chamber)에서 擧行하였다. 上院은 建物 南쪽 끝에 있던 王妃의 房(Queen's Chamber)에서 會合을 가졌고, 王子들이 쓰던 放은 議會 開會期間동안 王이 使用하는 空間으로 그 用途가 바뀌었다. 그러나 나중에 잉글랜드가 아일랜드와 聯合 國家를 만들며, 議會의 業務가 急激하게 늘어나자 上院은 더 큰 화이트 챔버(White Chamber)로 그 會議場을 옮겨 事務를 處理하였다.

下院은 固定된 開催 場所가 없었으며 이따금씩 웨스트민스터 寺院의 챕터 하우스(Chapter House)에서 會合을 가졌다. 나중에 下院은 헨리 8歲의 後繼者인 에드워드 6歲 治世 아래 宮殿 內 王室 專用 聖堂이었던 세인트 스티픈 경당 을 會合 場所로 얻어낼 수 있었다. 以後 300年 동안 聖堂은 下院 會議場의 用途에 맞추어 改造되었으며 漸次 그 外觀을 바꾸어나갔다. 17世紀 後半에 있었던 大大的인 修理作業은 下院 會議場의 內部 인테리어까지 完璧하게 바꾸어놓았다.

議會는 漸漸 老朽化되가는 좁은 웨스트민스터 宮殿 建物들을 最大限 效率的으로 活用하기 위해 努力하였다. 18世紀부터 宮殿에 本格的인 變化가 생겨나기 始作했으며, 지어지는 時代에 따라 그 時代만의 固有 樣式과 스타일들의 建物들이 漸次 追加되었다. 1775年에 팔라디안 樣式의 새로운 西쪽 파사드가 完工되었으며 이는 文書 貯藏 空間과 會議場을 追加로 提供해주었다. 下院 代辯人의 事務室이 1795年에 세인트 스티븐 경당 바로 옆에 지어졌다.

大火災와 復舊作業 [ 編輯 ]

J. M. W. 터너 의 1843年 大火災를 그린 불타는 上·下院.

1834年 10月 16日 에 文書를 태우는 用途로 使用되던 火爐에서 불이 났고, 上院과 下院 會議場과 함께 웨스트민스터 宮의 建物들이 大部分 全燒되고 말았다. 하지만 多幸히도 웨스트민스터 홀과 保釋 塔, 세인트 스티픈 경당의 地下室, 回廊은 火魔를 避해갈 수 있었다.

火災 直後, 윌리엄 4歲 는 거의 完工 段階에 들어서고 있었던 버킹엄 宮殿 을 새로운 國會議事堂으로 提供함으로써 그가 싫어하던 웨스트민스터 宮殿을 아예 없어버리려 하였다. 하지만 버킹엄 宮殿은 議會 施設을 제대로 受容할 수 있는 構造가 아니었고, 議會는 王의 提案을 拒否하였다. 그 外에도 다른 建物들도 새 國會議事堂으로 檢討되었으나 모두 默殺되었다. 이와 같은 決定은 웨스트민스터 宮이 가지고 있던 象徵性과 歷史, 傳統이 剛하게 作用했을 것으로 보인다. 한便 다음 議會 日程을 위하여 上院과 下院 會議場은 臨時로 빠르게 再建되었고 1835年 2月에는 臨時 假建物이 모두 完成되었다.

1835年 國王은 議會建物에서 일어난 火災가 그저 偶然이었음을 議員들에게 說得시켰고, 새롭고 永久的인 議會 建物을 짓는 것을 許容하였다. 以後 國會의 各 部處마다 모두 委員會를 만들었고 새로운 國會議事堂의 設計에 對한 안을 提出하였다. 1836年 王立 委員會는 97가지 設計案을 檢討한 後, 建築家 찰스 베리가 設計한 고딕 樣式의 設計案을 最終的으로 採用하였다.

1840年 주춧돌을 세우는 것을 始作으로 1847年과 1852年에 各各 上院議事堂과 下院議事堂이 完工되었다. 建物의 主要 部分도 1860年에 들어서야 完工되었다. 當時 最新 技術이었던 暖房用 蒸氣管과 에어컨 施設도 처음으로 갖추게 되었다. [1]

戰爭 時期 [ 編輯 ]

第2次 世界大戰 동안 웨스트민스터 宮殿은 無慮 14次例나 攻襲에 피격당했다. 1940年 9月 한 個의 爆彈이 宮殿 內의 庭園에 떨어져 南側 回廊과 壁들이 무너졌으며, 庭園에 서있던 獅子王 리처드 의 銅像이 땅으로 떨어졌다. 같은 해 12月에 떨어진 또다른 爆彈은 宮殿의 回廊과 壁들을 深刻하게 破壞하였다.

最惡의 攻襲은 1941年 5月에 일어난 攻擊이었다. 이 때 無慮 12番의 攻襲이 있었으며, 警察官 2名과 上院議員 1名이 이때 死亡했다. 한 爆彈은 下院 會議場 바로 위에 떨어져 會議場을 불로 휩싸이게 만들었으며, 또다른 爆彈은 웨스트민스터 홀 바로 위에 떨어졌다. 消防官들은 두 곳을 同時에 求할 수 없었으며, 어느 곳을 求할지 選擇을 해야만 했다. 消防官들은 웨스트민스터 홀에 물을 뿌려 成功的으로 홀을 지켜냈지만, 結局 下院 會議場은 全燒되고 말았다. 上院 會議場에도 爆彈이 떨어졌지만, 暴發하지 않아 큰 被害는 없었다. 빅 벤에는 飛行機 殘骸와 작은 爆彈들이 떨어져 時計를 덮고 있던 琉璃를 박살냈지만 그 안에 있던 種과 기어들은 破壞되지 않아 戰爭 내내 時計塔은 鐘소리를 낼 수 있었다.

下院 會議場이 完全히 破壞되자, 上院議員들은 上院會議場을 下院에 提供하였고 代身 女王의 待機室을 上院 會議場으로 使用하였다. 下院 會議場은 戰爭이 끝난 後 조금 더 單純한 形式으로 다시 再建되었다. 이 復元 作業은 1950年까지 繼續되었는데, 조지 6歲 가 웨스트민스터 홀에서 議會의 開會를 宣言하며 完全히 完了되었다. 以後 下院은 元來의 會議場으로 돌아갔고, 上院도 元來대로의 會議場을 되찾을 수 있었다.

老朽化와 補修工事 [ 編輯 ]

時代가 흐르며 自然히 英國 議會 의 業務量도 늘어났고, 이에 따라 國會 建物의 改補修, 擴張도 必須的이게 되었다.

2010年代 에 들어서면서부터 웨스트민스터宮의 老朽化 問題가 크게 불거졌다. 가장 큰 問題는 宮殿 地下에 設置된 施設들로, 大火災 復舊事業 當時 設置된 蒸氣管과 換風口를 따라 上下水道管과 電氣線, 戰爭 當時 設置된 電話線, 最近에 設置된 인터넷선 等이 次例로 덧붙여졌다. 이러한 設備의 正確한 埋設 規模와 作動 與否가 제대로 確認되지 않은 것은 勿論, 各各의 設備 施設이 老朽化된 채로 放置되어 接線을 일으켜 發生한 火災 事故가 總 60件에 達하기도 했다. [1] 建物 外的인 問題도 적지 않아서, 2017年 10月에는 外壁에서 떨어져나온 돌조각으로 琉璃窓이 부서지고, 2018年 4月에는 石造 天思想의 받침臺 一部가 떨어지는 事件도 벌어졌다. [1]

2012年 豫備 檢事를 통해 建物을 새롭게 리모델링하기로 決定했고, 리모델링 期間 동안 議會 日程은 宮殿 밖에 있는 다른 建物에서 進行하는 안이 檢討되었다. 2015年 精密調査 結果, 補修工事 自體 費用이 最小 35億 파운드, 議會日程과 同時에 同時에 進行하면 無慮 71億 파운드라는 巨金이 들어간다는 것으로 判明되었다. 英國 政府의 緊縮 政策을 意識한 懷疑的인 視角도 있었으나, 修理를 미룰수록 오히려 豫算規模가 1億 파운드씩 增加한다는 事實로 인해 리모델링에 早期 着手하자는 雰圍氣가 形成되었고, 2017年 1月賦로 修理를 決意하였다. [1]

英國 國會議員들은 決意에 따라 2019年부터 2025年까지 總 6年 間 웨스트민스터 宮을 비우게 되었다. [1] 下院은 臨時로 화이트홀에 있는 리치몬드 하우스 에서 會議를 가지게 되고, 上院은 엘리자베스 2歲 컨퍼런스 센터 에서 會議를 하게 된다.

外部 [ 編輯 ]

古典主義 樣式 建築家 찰스 베리 驚異 디자인한 웨스트민스터 宮殿은 19世紀에 다시 流行한 고딕 樣式의 建物로 지어졌다. 그는 고딕 樣式 建築家인 아우구스투스 푸긴과 함께 作業했다. 웨스트민스터 홀은 베리 京義 設計와 어우러지게 되었으나, 푸긴은 베리 京義 디자인을 마음에 들어하지 않았다. 푸긴은 그의 設計에 對해 '그는 古代 그리스의 古典的인 아름다움에 튜더 樣式을 억지로 덧입혔다'라고 評했다.

石造 建築 [ 編輯 ]

1839年 찰스 베리 卿은 새로운 議會 建物에 쓸 石材를 救하기 爲해 英國 全域의 採石場을 돌아다녔다. 그는 地質學者와 彫刻家로 構成된 委員會의 도움을 받았으며, 102個의 候補地 中 結局 안스톤에 있는 모랫빛 石灰巖 採石場을 採擇하였다. 안스톤에 있는 採石場에서 끌어올려진 돌들은 템즈 江을 통해 곧바로 工事場으로 들어올 수 있었고 精巧한 彫刻이 可能할 程度로 石質이 좋았다.

빅토리아 타워

베리 驚異 디자인한 새로운 宮殿은 모랫빛으로 아름답게 再建되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宮殿은 汚染과 低級한 石材로 인해 徐徐히 무너지기 始作했다. 英國 政府는 1849年에 이와 같은 崩壞를 알아차렸으나, 19世紀 내내 아무 措置도 取하지 않았다. 그러나 結局 1910年에 石材를 조금씩 代替하기 始作했다. 1928年에는 러틀랜드에서 空輸해 온 꿀色 石灰巖을 代身 使用하여 復元作業을 始作하였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戰爭이 일어나 이 作業은 中斷되었다. 復元 作業은 戰爭이 끝난 後인 1950年代에 完工되었다. 하지만 60年代에 또다시 國會 建物은 汚染으로 인해 망가지기 始作했고 또다른 復元 프로젝트는 1981年에 始作되어 1994年에 끝났다.

2012年 10月, 웨스트민스터 홀의 北쪽 壁이 完成되었고 안뜰의 復元도 完工되었다.

[ 編輯 ]

빅토리아 타워 [ 編輯 ]

웨스트민스터 宮殿에는 모두 3個의 主要한 塔들이 있다. 이 中 가장 높은 塔은 '빅토리아 타워'로 98.5m의 높이이고 宮殿의 西南쪽 모서리에 세워져 있다. 이 塔은 한때 '王의 塔'이라 불렸으며 베리 京義 獨創的인 設計圖面에서 重要한 位置를 차지했고, 그는 이 塔을 宮殿의 入口와 記錄 保管所로 使用하였다. 빅토리아 타워는 꾸준히 改築 作業을 거쳤으며, 그때마다 그 높이도 增加했다. 1858年에 完成되었을 때, 이 塔은 世界에서 가장 높은 世俗的 建築物이었다.

센트럴 타워

塔의 下部에는 王이 出入하는 門이 있다. 英國의 王들은 이 門을 통해 議會로 들어섰으며, 主로 議會의 開會나 重要한 行事들을 公布하기 위해 使用되었다. 이 入口는 15m 크기의 아치 形態이고 性 조지 , 빅토리아 女王 等의 彫刻像들로 裝飾되어 있다. 빅토리아 타워는 12層에 達하는 鐵製 선반에 3百萬 個에 達하는 議會 文書들을 保管하고 있다. 여기에는 1497年 以後 議會에서 表決된 모든 法令들이 들어있으며, 權利 裝塡 , 찰스 1歲 의 死亡 宣告서와 같은 寧國寺에서 매우 重要한 文書들도 바로 여기 保管되어 있다. 지붕 꼭대기에는 22m에 達하는 旗대가 있으며, 王이 國會議事堂에 있을 때는 王室의 旗발을 달고 그 外의 境遇에는 유니언 잭 을 단다.

엘리자베스 타워 [ 編輯 ]

宮殿의 北쪽 끝에는 엘리자베스 타워가 있다. 普通 이 塔은 빅 벤 이라는 名稱으로 훨씬 더 有名하다. 엘리자베스 타워라는 이름은 2012年에 지어진 것이다. 이 塔의 높이는 96m이고, 빅토리아 타워보다 훨씬 더 두께가 얇다. 塔 속에는 巨大한 時計가 들어있다. 이 時計는 19世紀 時計 製作者들이 不可能할 것으로 생각하던 正確度를 맞췄고 1859年 처음 稼動을 始作한 以後 가장 믿을만한 時計로 불려왔다. 時計의 直徑은 23피트이고, 琉璃로 完成되어 있으며 夜間에는 뒤에 照明을 비춘다. 時針은 2.7m이고 分針은 4.3m이다.

時計塔 內部의 鐘塔에는 無慮 5個의 鐘들이 걸려있다. 이 종들은 每 時間마다 鐘을 쳐 都市 全體에 時間을 알렸다. 本來 이 種을 부르던 名稱이었던 '빅 벤'李 나중에 擴張되어 塔 全體의 別稱으로 變한 것이다. 이 종들은 英國에서 3番째로 무거운 種으로, 무게는 無慮 13.8톤이다.

센트럴 타워 [ 編輯 ]

八角形 模樣을 한 센트럴 타워는 宮殿에서 가장 작은 塔으로 91m이다. 塔은 建物의 中央 로비 바로 위에 우뚝 솟아 있다. 이 塔은 復舊 作業 當時 換氣를 擔當했던 責任者에 依해 設計에 追加되었는데, 그는 이 塔을 換氣用 굴뚝으로 使用되기를 願했다. 當時 擔當者였던 베리 卿은 이 塔을 세우기 위해 側面의 窓門들을 좁게 만들고 壁을 두껍게 함으로써 이 塔을 追加했다. 이 塔은 喚起라는 面에서 보면 失敗했으나, 實用的인 用途가 設計 디자인에 影響을 미친 最初의 事例라는 點에서는 注目할 만하다.

內部 [ 編輯 ]

웨스트민스터 宮殿은 1,100個의 房들과 100個의 階段, 4.8km의 回廊을 가지고 있다. 總 4層의 規模인데, 맨 아래層은 政府 機關들이 들어차 있으며 2層은 王室用 空間, 議會 會議長, 圖書館들이 入住해 있다. 나머지 2個의 層은 會議室과 事務室들로 쓰이고 있다.

設計 [ 編輯 ]

宮殿에는 出入者들의 身分에 따라 各其 다른 出入口들이 있다. 王의 出入口는 빅토리아 타워의 下段에 있으며 議會 開會式에 女王이 바로 이곳으로 들어온다. 이 門은 待機室, 王室 갤러리, 王子들의 房과 連結되어 있으며 上院 會議場으로 向할 수 있다. 上院議員들은 옛 宮殿 庭園에 있는 玄關으로 入場한다. 玄關 뒤의 階段은 複道를 통해 王子들의 房으로 곧바로 連結된다.

下院 議員들은 새 宮殿 庭園에 있는 玄關으로 들어온다. 그들은 携帶品 保管所를 通過하고 下院 會議場 로비로 到着하게 된다.

建物의 西쪽 中央에 있는 玄關은 一般人들을 위한 入口이다. 이 入口를 通過하여 세인트 스티븐 홀까지 걸어갈 수 있으며, 宮殿의 中心部로 들어갈 수 있다.

노르만 포치 [ 編輯 ]

'포치'란 重要 人士가 建物로 들어갈 때 햇빛이나 비를 맞지 않고 車에서 곧바로 내려 들어갈 수 있게 建物 外部에 튀어 나온 突出 施設이다. 웨스트민스터 宮은 議會 開會式 때마다 女王이 訪問하는데, 이때 女王이 出入하는 빅토리아 타워의 入口를 통해 웨스트민스터 宮 內部로 들어간다.여왕은 正式 王冠과 망토, 劍을 모두 着用한 채 이 곳을 통해 出入하며, 總理나 上院 議員들, 或은 王室 人士들이 곁에서 補佐한다. 이 곳은 女王이 使用하지 않을 때에는 外國의 首相들을 맞을 때 使用되며, 平時에는 웨스트민스터 宮을 觀覽하는 觀光客들이 觀覽 코스를 始作하는 곳이다.

이 곳을 지나면 26個의 灰色 花崗巖으로 만들어진 巨大한 階段이 나온다. 이 곳에 行事가 열릴 때에는 兩 옆으로 劍을 찬 護衛兵들이 나란히 늘어서 女王을 護衛한다. 이 護衛兵들이 唯一하게 宮殿 內에서 武器를 所持할 수 있는 사람들이며, 이마저도 公式 行事에서만으로 嚴格히 制限된다.

階段을 지나면 드디어 노르만 포치가 나온다. 노르만 布置의 한가운데에는 巨大한 기둥이 서있어 天障의 荷重을 떠받치고 있다. 노르만 포치라는 이름은 이 곳을 裝飾하고 있는 무늬들이 옛 노르만 歷史에 나온 것들에서 따온 것임에서 起因한다. 다만 이 곳에는 노르만 王들의 彫刻像度, 프레스코畫度 없고, 다만 懺悔王 에드워드 의 石像만이 唯一하게 이 곳의 이름과 어울리게 서있다. 빅토리아 女王은 이 房에 2番이나 그려져 있는데, 첫 番째는 巨大한 스테인드글라스 속에 젊은 날의 女王의 모습이, 두 番째는 壁에 그려진 그림 속에 末年의 女王의 모습이 描寫되어 있다. 기둥들 아래에는 얼 그레이와 같은 有名한 英國의 總理들의 胸像이 모셔져 있다. 노르만 포치로 올라오는 階段 反對便에 있는 2個의 門 가운데 漢文에는 王室 갤러리로, 나머지 한 門은 女王의 待機室로 向할 수 있게 한다.

女王의 待機室 [ 編輯 ]

女王의 待機室은 흔히 그저 '待機室'이라고도 불린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곳은 女王이 開會式을 準備하며 머무르는 곳인데, 女王은 이 곳에서 로브와 王冠을 着用하고 本格的으로 議會를 열 準備를 한다. 이 華麗한 房에서 特別히 耳目을 끄는 것은 房 한쪽에 마련된 王座인데, 이 王座는 3個의 壇 위에 올려져 있고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아일랜드의 象徵이 새겨진 캐노피 아래에 位置해 있다. 보라色 벨벳으로 쿠션을 댔으며, 王室 文章이 황금실로 새겨져 있다. 王座 反對便에는성인들의 모습이 彫刻된 大理石으로 만든 壁暖爐가 있다.

이 곳의 裝飾 主題는 바로 傳說的인 아서 王 이다. 1848年에 그와 關聯된 프레스코畫들이 그려졌고, 各各 傳說 속의 場面들을 描寫하며 騎士道와 王의 價値와 名譽를 表現하고 있다. 가장 巨大한 프레스코畫는 出入門들 사이에 그려진 巨大한 그림인데, 王에게 歡待의 德目을 가르치려는 目的으로 그려졌다. 元來 7個의 프레스코들이 그려질 豫定이었으나 中間에 畫家의 死亡으로 인해 2個는 그려지지 못했고, 代身 빅토리아 女王의 모습이 그 자리를 채웠다.

獨逸軍의 攻襲으로 因해 下院議會腸이 破壞되었을때, 上院이 下院에게 議會長을 내주고 代身 이 곳에서 上院 議會를 열었다.

上院 會議場 [ 編輯 ]

上院 會議場

上院 會議場은 宮殿의 南쪽 部分에 位置해 있다. 이 房은 13.7*24.4m의 面積을 지니고 있다. 大部分의 上院龍 家具들처럼, 會議場 兩 옆에 羅列되어 있는 소파들은 上院議員들의 象徵인 붉은色 쿠션이 대어져 있다. 會議場 壁 위쪽에는 王室과 宗敎, 議會를 描寫한 스테인드글라스들이 끼워져 있다.

會議場의 南쪽 끝에는 黃金 王座가 있다. 理論上으로는 國王이 會議 途中 언제나 들어와 이 곳에 앉을 수 있지만, 王이나 女王이 實際로 이 곳에 앉는 境遇는 議會 開會式이 거의 唯一하다. 다른 王室 一員들이 上院 會議를 參觀할 境遇, 王座 옆에 있는 작은 椅子들에 앉게 된다. 王座 앞에는 巨大한 태피스트리가 걸려있는데, 이는 英國 産業 革命의 基盤이 된 紡織 産業을 象徵하는 것이다. 한便 王家의 權威를 象徵하는 메이스가 태피스트리 뒤에 놓여져 있다.

上院 會議場을 둘러싸고 있는 3面의 小破裂들에 모두 議員들이 앉게 되는데, 上院 議長 오른쪽에 있는 소파에는 主敎들이 앉고, 왼쪽에는 貴族 議員들이 앉는다. 上院 會議場은 種種 國家的인 行事가 열리는 中心地가 되는데, 가장 重要한 行事로는 每年 週期的으로 열리는 議會 開會式이다. 이 때만은 이 곳은 宮殿 內에서 가장 북적이는 場所가 되는데, 國家를 象徵하는 모든 人物들이 이 곳에 다 모인다. 一旦 모든 上院 議員들과 國王이 이 곳에 參席하고, 司法府, 總理 等을 包含한 行政 閣僚들, 그리고 수많은 손님들이 招待받아 女王의 演說을 지켜본다. 下院議員들은 이 때 會議場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고, 다른 곳에서 傍聽해야만 한다. 獨逸軍의 大攻襲 當時, 下院 會議場이 破壞되자 下院議員들은 이 곳으로 代身 옮겨 會議를 했고 上院議員들은 女王의 待機室로 옮겨 會議를 했다.

下院 會議場 [ 編輯 ]

下院 會議場

下院 會議場은 宮殿의 北쪽 끝에 位置해 있다. 房의 크기는 14*20.7m이고, 上院 會議場에 比較하면 全體的으로 수수한 雰圍氣이다. 이 곳에 놓여진 벤치들은 下院을 象徵하는 軟한 綠色 쿠션들이 덧대어져 있다. 一般人들은 이 벤치에 앉는 것이 禁止되어 있다. 코먼웰스 에 所屬된 다른 나라들, 例를 들면 印度, 캐나다, 뉴질랜드 等과 같은 나라들도 이와 같은 色깔 區分法, 上院은 붉은色 下院은 綠色을 採用하여 쓰고 있다.

會議場 北쪽 끝에는 下院議長席이 있다. 議長席 앞에는 巨大한 테이블이 있는데, 이 곳에는 補佐官들이 앉아 會議錄을 記錄하는 役割을 하거나 待機하고 있다. 이 테이블 위에는 下院 會議를 象徵하는 메이스가 놓여있다.

上院會議長과는 若干 다르게, 下院會議場에는 兩 옆으로 벤치들이 列을 지어 羅列되어 있다. 議長席을 基準으로 오른쪽에 있는 벤치에는 政府 與黨 議員들이 앉고, 왼쪽에는 野黨 議員들이 앉는다. 房이 워낙 옛날에 지어진 터라, 650名에 達하는 下院 議員들을 다 受容할 수 없어서 오직 427名만 앉을 수 있고 나머지는 뒤에 서있어야 한다.

傳統的으로 英國의 國王은 下院會議場 안으로 들어가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이런 行動을 한 사람은 1642年에 찰스 1歲 가 마지막이었다. 當時 王은 下院議長에게 5名의 議員들을 反逆 嫌疑로 逮捕하기를 願했지만, 王이 그에게 命令을 내렸을 때 그는 '罪悚하지만 殿下, 저는 이 곳(下院 會議)의 始終이기 때문에 그들이 願하지 않는 일은 할 수가 없습니다.'라고 應酬했다. 그 때 以後로 王을 代辯하는 黑長官이 下院議員들을 召集하러 議會長 內로 들어오려 할 때, 長官의 面前에서 門을 쾅 닫아버리는 傳統이 생기게 되었다. 黑長官은 닫힌 門을 3番 두드리고, 그때서야 下院議會醬의 門이 열리게 된다.

例外的으로 獨逸의 大空襲으로 因한 會議場의 被害가 모두 復舊된 後, 下院 代表들이 特別히 조지 6世에게 새롭게 丹粧한 內部를 案內한 적이 있다.

下院 會議場 中間에는 2個의 붉은 線이 그어져 있다. 이 線들 사이의 距離는 2.5m인데, 正確히 2個의 劍이 서로 맞닿을 距離이다. 口傳에 따르면 이 線이 會議나 討論 途中 서로 劍을 빼들고 攻擊하는 것을 막기 위해 미리 만들어졌다고 하지만, 그 當時에 下院議員들이 劍을 들고 議會長 內部로 들어오는 것이 可能했는지에 對해서도 疑問이 있다. 當時 검을 會議場 內部에서 着用하는 것이 許諾된 사람은 近衛兵들 뿐이었고, 議員들은 들어오기 前 劍을 미리 따로 맡겨야만 했다. 게다가 議員들이 정작 劍을 들고 들어오는 것이 許諾되던 時節에는 이 線이 그어져 있지 않았다. 이 善意 用途는 劍을 利用한 決鬪가 아니라, 討論이나 演說 途中 相對派 議員들이 이 線을 넘어 주먹이나 暴力을 使用하여 演說을 가로막는 것을 막기 위해 그어진 것이라는 說이 優勢하다.

웨스트민스터 홀 [ 編輯 ]

웨스트민스터 홀

웨스트민스터 홀은 現在 宮殿 內部에 있는 가장 오래된 房이다. 윌리엄 2歲 에 依해 1097年에 처음으로 지어졌고, 當時 유럽에서 가장 巨大한 房이었다. 元來는 巨大한 기둥들로 天障을 받치고 있었으나, 리처드 2歲 의 治世 아래 現在와 같은 獨特한 樣式으로 바뀌게 되었다. 이는 3個나 되는 天障의 다락 構造를 모두 없애버리고 하나의 巨大한 空間으로 탁 트이게 했고, 中世 建築의 傑作으로 認定받았다. 1393年에 새로운 千張을 깔았고, 또한 이 때 實物 크기의 王 彫刻像 15個를 天障에 彫刻했다.

웨스트민스터 홀은 現在 英國에서 가장 巨大한 中世 時代 홀이다. 20.7*73.2m의 面積을 자랑한다. 天障을 이루고 있는 참나무 木材들은 햄프셔 에 있는 王室 所有 숲에서 베어왔다.

웨스트민스터 홀은 다양한 用途로 쓰였다. 12世紀에서 19世紀까지 이 곳에서 새로운 國王의 誕生을 祝賀하는 卽位 宴會가 열렸다. 마지막 宴會는 조지 4歲 가 1821年에 卽位하였을 때 열렸다. 하지만 그의 後繼者 윌리엄 4歲 는 이 宴會가 너무나 많은 돈을 잡아먹는다는 理由로 結局 廢止했고, 그 때 以後 傳統이 끊겼다. 하지만 以後로도 이 곳은 王室 行事와 國王 直屬의 事務로 種種 使用되었고, 王室의 一員이 아닌 一般人들이 이 곳을 使用한 境遇는 極히 적다.

上院과 下院 모두가 이 곳에 모여서 國家의 重大事를 祝賀하는 境遇가 있다. 例를 들어 이 곳에서 엘리자베스 女王의 卽位 25周年, 50周年, 60周年 記念 行事가 열렸으며, 2次 世界大戰 勝戰 記念式도 1995年에 바로 이 곳에서 열렸다.

傳統과 慣習 [ 編輯 ]

먹고 마시고 담배피우기 [ 編輯 ]

웨스트민스터 宮 內部에서 담배는 17世紀부터 許容되지 않았다. 結果的으로 議員들은 便法으로 煙氣가 나지 않는 담배를 가지고 다녔고, 甚至於는 補佐官들까지도 이를 위한 재떨이를 가지고 다녔다. 이에 對한 많은 루머들이 있지만, 2005年부터 담배는 絶對 許容되지 않는다. 議員들은 會議場에서 먹거나 마실 수도 없다. 이에 對한 唯一한 例外는 財務長官으로, 長官이 豫算案을 發表하는 동안 長官은 自身이 特別히 고른 飮料水를 마실 수 있다. 傳統的으로 술 種類들이 많이 골라졌지만, 最近의 長官들은 물을 選好한다.

드레스 코드 [ 編輯 ]

男性들은 宮殿 內에서 正式으로 禮儀를 갖춘 服裝을 갖추는 것이 要求되며, 女性들은 簡單한 洋服을 입는 것이 勸奬된다. 로고가 새겨진 티셔츠들은 許容되지 않는다. 帽子를 着用할 수 없으며, 議員들은 軍隊 무늬가 들어간 옷들을 입을 수 없다.

그外의 傳統 [ 編輯 ]

宮殿 內에 許容된 唯一한 動物들은 오직 案內犬 種類 뿐이다. 그外에 探知犬들과 警察用 말들도 특별한 境遇에 들어올 수 있다.

下院 會議 中에는 原稿를 보고 읽으면서 發表하는 것은 許容되지 않는다. 다만 簡單한 노트 程度는 參考할 수 있다. 新聞을 읽는 것도 許諾되지 않으며, 視覺的인 資料들도 웬만해서는 잘 쓰이지 않는다. 歡呼와 큰 拍手소리도 大部分 금기시되는 雰圍氣이고, 例外는 首相이나 長官들이 名演說이나 좋은 言行을 했을 때 程度이다.

大衆文化에서의 登場 [ 編輯 ]

웨스트민스터 宮의 外觀은 世界的으로도 이미 잘 알려져 있으며, 特히 템즈 江邊에 있는 빅 벤의 모습이 매우 有名하다. 이 곳은 英國에서 가장 觀光客들이 많이 몰려드는 곳들 中 하나이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