身體貫通型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꿰뚫기형에 處해진 罪囚들을 보면서 食事를 하는 블라드 3歲 (드라큘라)를 描寫한 木版 版畫.

身體貫通型 (身體貫通刑) 또는 꿰뚫기형 (Impalement)는 人間의 身體에 物件이 밀려 들어가 깊은 傷處를 입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 現代 魔術 쇼에서는 임페일드 (Impaled)라고 하여 사람이 날카로운 物體에 꿰뚫린 것처럼 눈속임을 쓴다.

拷問 및 死刑 用度 [ 編輯 ]

歷史的으로 拷問 死刑 方法으로써의 꿰뚫기는 사람을 긴 物體로 貫通시키는 것을 일컫는 用語였는데, 普通 사람의 職場 이나 입(女子의 境遇 )으로 말뚝을 찔러 넣었다. 이 方法을 使用하면 當事者는 고통스럽게 죽게 되는데, 죽는 데 며칠이 걸리기도 했다. [1] 말뚝은 種種 땅에 박아 놓았으며, 罪囚는 말뚝에 꽂힌 채로 徐徐히 죽음 을 맞게 된다.

꿰뚫기 刑罰은 死刑囚가 오랫동안 죽지 않게 하기 위한 趣旨로 使用되었는데, 꿰뚫기는 出血量을 最少化하여 死刑囚의 意識이 오래 持續되도록 만들고(3일 程度), 苦痛을 보다 오래 느끼도록 하였다.

普通 罪囚들은 꿰뚫기형을 받기 前 구경꾼들 앞에서 拷問 및 暴行을 當했다. 以後 性器와 肛門 사이 部位를 도려낸 뒤 그 部位에 끝이 뭉툭한, 튼튼한 막대기를 꽂았다. 뭉툭한 長대는 罪囚의 몸무게 때문에 漸漸 몸 속으로 파고 들었다. 罪囚가 발버둥칠수록 長대가 몸 안에 파고드는 速度는 더욱 빨라졌으며, 犧牲者의 生命 維持에 必要한 臟器 機關을 貫通하면서 죽음을 재촉한다.

長대는 種種 胸骨 위로 뚫고 나왔는데, 執行者들은 罪囚의 몸이 꽂힌 長대에서 미끄러져 내려오지 않도록 罪囚의 턱 方向을 向해 長대를 찌르는 角度를 調整했다.

歷史 [ 編輯 ]

新 앗시리아 帝國의 浮彫에 새겨진, 꿰뚫기형에 處해진 유대人들의 모습.

古代 近洞 에서 꿰뚫기는 死刑 方法 中 하나였는데, 이 時代의 扶助 壁畫 및 彫刻像을 통해 그 存在를 알 수 있다. 古代 그리스 歷史가 헤로도투스 가 쓴 冊 '歷史'에 依하면(3.159) 페르시아 다리우스 1歲 바빌로니아 를 占領했을 때 捕虜 3千 名을 말뚝型에 處했다고 한다. 이 記錄은 베히스툰 鼻紋 에도 남아 있다.

古代 作家들은 카르타고 에서도 戰鬪 中 背信 및 任務 遂行 失敗에 對한 處罰로 다른 拷問型과 組合하여 十字架刑(여기에는 꿰뚫기형도 包含되었을 것이다)이 使用되었다고 記錄했다.

꿰뚫기형은 中世 時代 全般에 걸쳐 아시아와 유럽에서 자주 使用되었다. 블라드 3歲 드라큘라 오스만 帝國 의 數도 콘스탄티노플 에 罪囚로 붙잡혀 있을 때 이 꿰뚫기형을 習得했고, 以後 수많은 自身의 敵對者들을 이 方法을 使用하여 處刑했다. 이반 4歲 도 이 死刑法을 즐겨 쓴 傳說的 人物 中 한 名이다. 몽골軍들 亦是 이 方法을 使用했다고 한다.

14世紀에서 18世紀에 걸쳐 폴란드-리투아니아 聯合 에서는 꿰뚫기형이 重大한 內亂罪에 對한 傳統的 處刑法이었다.

17世紀 스웨덴 에서는 예전 덴마크 領土였던 스코네 地方에서의 레지스탕스 群들을 處刑할 때 꿰뚫기형을 使用했는데, 말뚝을 犧牲者의 脊椎와 皮膚 사이에 밀어 넣었다. [ 出處 必要 ] 이 方法에 依하면 罪囚는 4 ~ 5日 동안 죽지 않고 살아 있었을 것으로 推測하고 있다.

南아메리카의 줄루族 도 任務에 失敗했거나 戰鬪 中 公布를 보인 戰史에 對한 處罰法으로 이 말뚝型을 使用했다. [2]

아라우칸族 의 指導者 카우폴리칸 스페인 征服者들에 依해 이 刑罰을 받고 죽음을 當했다. 스페인 사람들은 카우폴리칸을 말뚝 위에 앉혀 놓고 그의 아내가 男便이 죽어가는 過程을 强制로 지켜보도록 했다. [3]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1] Archived 2011年 5月 25日 - 웨이백 머신 터키의 文化: 貫通의 藝術
  2. [2]  : The South African Military History Society Military History Journal Vol 4 No 4
  3. Jeronimo de Vivar, CRONICA DE LOS REINOS DE CHILE, Capitulo CXXXVI Archived 2008年 5月 24日 - 웨이백 머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