信西派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信西派 (信西派)란 西敎 卽 天主敎에 好意的인 兩班階級을 말한다. 英祖 때부터 始作한 탕平澤으로 여러 黨派 사람을 起用하는 中에 오랫 동안 邊두리에 있었던 南人들이 起用되었다. 南人들 中 天主敎를 社交라 主張하면서 自己들이 벼슬을 더 차지하여 自己 黨에 있는 사람을 쫓아내려 한 者들을 攻西派라 하고, 被害를 입은 사람들을 두고 信西派라 한다.

朝鮮의 朋黨은 生産物의 供給과 需要 不均衡, 公務員職 需要와 供給의 不均衡에서 생긴 것이다. 몰論 世界 어느 나라 사람이나 權力이나 財物을 獨占하고자 하는 傾向이 있다. 公務員 試驗資格을 가진 兩班은 아이를 많이 낳고, 妾을 들여 더욱 더 많이 낳았다. 兩班의 人口는 繼續 增加하고, 兩班 아닌 人口는 增加하지 않았다. 卽 生産하는 사람은 늘지 않고 消費人口만 늘었다. 消費者인 兩班階級을 먹여 살리는 生産과 流通하는 사람인 農業, 工業, 商業을 하는 사람이 많이 늘지 않으니 物資가 不足해진다.

이런 狀況에서는 어떤 黨派가 執權을 해도 如前히 實物의 生産과 消費, 官地의 需要와 供給 不均衡이 解消되지 않는다. 執權하면 바로 두個 以上 派黨으로 갈라진다. 벼슬자리가 모자리機 때문이다. 獨食을 해도 벼슬자리 需要가 너무 많아 먹을 것이 모자라기 때문이다. 中央公務員으로 뽑힌 過去 大科及第子 數字가 너무 많았다. 이즘의 邑에도 보냈다. <縣令>이라 한다. 이것도 높은 벼슬이라 族譜에 올렸다. 待機發令者가 많아 賂物을 주어 發令을 받았다. 生産階層이 적고 産品이 많지 않아 할 수 없이 人頭稅를 强化했다.

死亡申告를 해도 이름을 除外하지 않고 모두 記錄하여 뼈만 남은 屍體에다 稅金을 메기祈禱 하였는데, 이를 白骨포라 한다. 信西派는 政丞 蔡濟恭이 죽고, 信西派에 好意的이던 正祖 가 죽자 다음 해인 1801年 事實上 없어졌다. 1801年 봄과 겨울 두次例에 걸쳐서, 攻西派들이 나서 信西派의 指導者級 사람들을 거의 다 죽여버렸다. 當時 朝鮮의 3大 天才라던 李家煥은 죽이려는 줄 알고 6日間 禁食해 氣絶했다.

義禁府는 물 한 모금 주지 않고 氣絶한 李家煥을 길바닥에 내버려 죽게했다. 報告書에는(순조실록 參照) 犯罪事實을 確認하고 때려죽였다 거짓말했다.[당초부터 대려 죽이려 한 것이다. 造成을 敎授 <年譜로 본 茶山 丁若鏞>參照>

各州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