非可逆過程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非可逆性 에서 넘어옴)

非可逆過程 이란 熱力學 用語로, 可逆的 이지 않은 過程, 卽 以前狀態에서 現在狀態가 되었을 때 다시 以前狀態로 돌아갈수 없는 境遇를 말한다.

熱力學 [ 編輯 ]

熱力學은 物質의 變化 過程을 다루는 學問이고, 그 過程에서 여러 가지 物理量의 變化를 따진다. 熱力學은 理想的인 過程을 따를 수도 있으나 實際的으로는 非以上的인 經路를 따른다. 이때의 經路를 熱力學的 用語로 熱力學 過程이라 定義하며, 熱力學 過程에는 可逆 過程 과 非可逆 過程이 있다.

예제 [ 編輯 ]

피스톤을 어떤 부피에서 折半으로 壓縮시킨다고 생각하자. 이때 "無限小"만큼의 微少量의 質量을 가진 物體를 連續的으로 올려놓는다면 이 피스톤은 可逆過程 上의 變化를 겪는다. 卽 可逆過程은 連續的이고 理想的인 變化過程을 뜻하며 이 狀態를 P-V 그래프로 倒屣하였을 때 經路를 하나의 連續的인 그래프로 表現할 수 있다. 그러나 微少量의 質量이라는 것은 但只 理論的인 것일 뿐이다.

實際로는 매우 작은 質量의 物體도 어느 程度의 質量을 가지고 있는 것은 事實이다. 이런 點을 勘案해서, 若干의 質量을 가진 錘를 피스톤위에 한個씩 올려놓는다고 생각하자. 그러면 피스톤은 錘를 하나씩 올려놓을 때마다 "急激히" 狀態가 變하게 된다. 卽 이는 連續的인 過程으로 理解될 수 없으며, 經路上에도 나타나지 않는다. 따라서 實生活에 問題는 모두 非可逆的 問題이다.

  1. 狀態函數의 性質을 利用하여 問題를 解決하거나
  2. 充分히 작은 非可逆的 變化로 바꾸어 可逆的 變化로 近似할 수 있도록 한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