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하일 라브렌티예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미하일 라프렌티예프 에서 넘어옴)

미하일 알렉세예비치 라브렌티예프 ( 러시아語 : Михаи?л Алексе?евич Лавре?нтьев , 1900年 11月 19日 ? 1980年 9月 15日 )는 소비에트 聯邦 物理學者 利子 數學者 이다. 그는 카잔 에서 태어났고, 카잔 國立大學校 에 入學했다가, 1921年 家族들과 함께 모스크바 로 移徙하면서 모스크바 大學校 의 物理學 및 數學 學部로 옮겨 1922年 卒業하였다. 그 後 1923年 부터 1926年 까지 니콜라이 累進 의 大學院生으로 硏究를 繼續했다.

1927年 , 라브렌티例프는 프랑스 에 半 年假量 머물면서 프랑스 數學者들과 共同 硏究를 遂行한 後 모스크바 國立大學校로 돌아왔다. 나중에 그가 스테클로프 硏究所 의 硏究員이 되었고, 主로 等角寫像 偏微分 方程式 을 硏究했다. 스티슬라프 켈디시 (Mstislav Keldysh)도 그의 學生 中 하나였다.

라브렌티예프의 主 關心事 中 하나는 爆發 過程에 對한 物理學이었고, 以後 第2次 世界 大戰 이 勃發하자 國防 業務에 參與하였다. 爆發 過程에 對한 物理學的 理解는 建築 過程에서 爆發物의 安全한 使用을 可能하게 해 주었고, 가장 잘 알려진 例로 카자흐스탄 알마티 外郭에 位置한 메데禹 댐의 建設이 代表的이다.

그는 러시아 科學 學術院 (當時 名稱은 소비에트 聯邦 科學 學術院)이 設立된 1957年 부터 1975年 까지 시베리아 支部의 첫 支部長이었고, 시베리아의 "學術 都市"인 아카뎀고로도크 (現在는 노보시비르스크 )의 設立에도 폭넓게 參與하였다. 또한 그는 러시아 科學 學術院 시베리아 支部의 流體力學 硏究所의 設立者이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