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라타 조지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무라타 조지
村田 兆治

Choji Murata

隱退 競技에서의 무라타 조지

基本 情報
國籍 日本
生年月日 1949年 11月 27日 ( 1949-11-27 )
出身地 히로시마縣 도요타群 魂固定(現: 미하라視 )
死亡日 2022年 11月 11日 ( 2022-11-11 ) (72歲)
신장 181cm
體重 78kg
選手 情報
投球·打席 우투右打
守備 位置 投手
프로 入團 鳶島 1967年
드래프트 順位 1順位
첫 出張 1968年 10月 8日
마지막 競技 1990年 10月 13日(隱退 京畿)
經歷

選手 經歷

코치 經歷

日本 野球 殿堂
殿堂 헌액子
選出年 2005年
選出方法 競技者 獻額
무라타 조지
日本語式 漢字 村田 兆治
가나 表記 むらた ちょうじ
國立國語院 標準 무라타 조지
通用 表記 무라타 쵸우지
로마字 Choji Murata

무라타 조지 ( 日本語 : 村田 兆治 , 本名: 村田 長次 (同音), 1949年 11月 27日 ~ 2022年 11月 11日 )는 日本 의 前 프로 野球 選手이자 野球 指導者, 野球 解說家·評論家이다. 히로시마縣 도요타群 魂固定(現: 미하라視 ) 出身이며 現役 時節 포지션은 投手 였다.

現役 時節 도쿄 오리온스·롯데 오리온스 에서 活躍했으며 그의 다이나믹한 投球 폼을 ‘ 마사카리 投球法 ’( マサカリ投法 )이라고 불렸다.

人物 [ 編輯 ]

프로 入團 前 [ 編輯 ]

프로 野球 選手가 되겠다고 다짐한 것은 初等學校 5學年 때 아버지에게 이끌려 히로시마 市民 球場 에 夜間 競技를 觀戰하러 갔던 때가 契機였다. 처음으로 直接 觀戰한 프로 競技는 소름이 돋을 程度로 興奮해 그 以後 프로 野球 選手 以後의 將來는 생각할 수 없게 됐다고 한다.

빠르고 球質이 무거운, 흔히 말하는 强速球는 天賦的인 才能이라고 말해도 좋을 程度였고 進學한 후쿠야마 傳播 工業高等學校(現在의 긴키 大學 附屬 히로시마 高等學校·中學校 후쿠야마 分校) 時節부터 스피드 건 이 있으면 그 拘束은 이미 152, 153 km/h를 測定하고 있었을 것이라는 말이 나올 程度로 [1] 히로시마 現內에서도 屈指의 投手로서 有名했다(다만 2學年 때까지는 아사노 게이視 의 豫備 選手였다). 그러나 當時의 히로시마 縣에는 미무라 도시유키 , 야마모토 가즈유키 等이 所屬된 히로시마 商業 高等學校나, 1967年 下溪 고시엔 大會에서 準優勝을 이끈 稿料 高等學校 等과 같은 强豪들이 있기 때문에 考試엔 大會 出張의 悲願은 이뤄지지 않았다.

프로 野球 選手 時節 [ 編輯 ]

1967年 프로 野球 드래프트 1順位로 도쿄 오리온스 에 入團, 등番號는 에이스 넘버人 ‘18’番을 希望했으나 球團 側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아 ‘ 29 ’番이 됐다. 이 ‘29’番移 後날 무라타의 代名詞로 불렸다.

프로 1年째인 1968年에는 單 한 番도 勝利없이 1敗만 記錄하여 不振에 시달렸는데 當時에는 드래프트 1順位로 契約金이 남아돌아 파친코 麻雀 과 같은 賭博에 빠져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밤늦게까지 麻雀을 마치고 홀로 宿所에 돌아왔을 때 日課인 트레이닝을 始作하려고 하고 있던 고야마 마사아키 와 偶然히 마주치게 됐다. 그 때 이미 베테랑 投手였던 고야마가 젊은 自身보다도 훨씬 더 힘든 練習을 自身에게 賦課하고 있다는 것에 衝擊을 받아 그대로 도망치듯이 自身의 房으로 돌아갔다. 그 後 練習 中에 고야마에게 謝過하러 갔을 때 “그만한 才能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그걸 浪費하는건 아깝지 않냐”라고 叱責을 받았다. 野球界를 代表하는 看板 投手에게서 叱責을 받고 그것에 感銘을 받은 무라타는 以後에 마치 딴 사람과 같은 練習에만 沒頭하게 됐다고 한다. 젊은 時節 무라타의 롯데에는 고야마 外에도 나리타 후미오 , 기타루 마사아키 , 사카이 街쓰지 , 가네다 도메히로 等과 같은 看板 投手들이 있어서 무라타는 그들로부터 投球 方法을 배워 나갔다. 또한 1973年부터 監督으로 就任한 가네다 마사이치 로부터 컨디션 調節 方法을 배웠다. 또한 打擊 演習에 있어서도 嚴한 姿勢를 보이던 에노모토 機能치 에게도 프로 野球 選手로서 影響을 받았다.

球團名을 ‘롯데 오리온스’로 變更한 프로 2年째인 1969年에 頭角을 나타내며 시즌 6勝(그 中 5勝은 完封)을 올렸다. 이듬해 1970年에는 퍼시픽 리그 優勝을 經驗했고 그 다음해인 1971年에는 가네다 마사이値의 助言을 바탕으로 投球 폼을 큰폭으로 改造하는 等 後에 무라타의 代名詞가 되는 이른바 ‘ 마사카리 投球法 ’( マサカリ投法 )을 完成시켰다. 그 해에 시즌 12勝을 올려 選拔 로테이션의 一員으로 活躍해 1974年의 롯데가 日本 시리즈 頂上에 올랐을 때에도 큰 活躍을 보여주었다. 日本 시리즈 優勝을 결정짓는 6次戰에서 先發 登板해 延長 10回까지 145個의 공을 던지는 等의 活躍으로 勝利 投手가 되면서 팀을 日本 시리즈 正常으로 이끌었다.

1976年에는 포크볼 을 習得했는데 普通 平凡하지 않은 긴 손가락이 낳는 銳利할 程度의 날카로운 變化는 每番 打者의 방망이가 虛空을 가르게 했다. 그 해의 시즌에는 257이닝을 던져 21勝(14先發勝)을 올리는 것과 同時에 平均 自責點 1.82를 記錄하여 最優秀 平均 自責點 타이틀을 獲得했고 202個의 리그 最多 脫三振을 記錄했다. 捕手에게 依存하지 않고 ‘盧 死因’으로 스스로 투구를 調節했기 때문에 1976年부터 1979年까지 4年 連續으로 두 자릿數 暴投 를 記錄했다. 1979年에는 32競技에 先發로 나와 個人 最多인 21次例 完投와 230個의 탈삼진을 記錄했다. 1981年에는 開幕 11連勝을 裝飾하여 시즌 19勝을 記錄하는 等 多勝王 타이틀도 獲得해 스즈키 게이視 , 야마다 히사시 , 히가시誤 오사무 等과 함께 1970年代부터 1980年代까지 퍼시픽 리그를 代表하는 看板 投手가 됐다.

그러나 1982年에 팔꿈치에 異常이 생겨 여러 가지 治療法을 竝行하였고 미야모토 무사시 의 ‘五倫서’를 愛讀했다. 와카야마縣 時라河馬政 의 食水原(藥水터)인 쓰즈라후치에서 坐禪을 하며 深夜에 흰 옷을 걸치고 瀑布水를 맞으며 修行을 하기도 했다. 또한 같은 해 오프 시즌에는 人氣가 全혀 오르지 않는 롯데에 對한 不滿으로 센트럴 리그 의 人氣 球團인 韓信 타이거스 의 移籍을 志願했지만 맞交換에 必要한 人員이 定해지지 않아 結局 롯데에 殘留했다. [2] 이듬해 1983年에도 팔꿈치의 症狀이 나아지지 않아 美國 으로 渡美해 스포츠 醫學의 權威있는 學者로 알려진 프랭크 조브 의 집도하에 왼팔의 힘줄을 오른쪽 팔꿈치에 移植하는 手術 ( 토미 존 手術 )을 받았다. 以後 2年 肝을 再活訓鍊에만 專念해 1984年 시즌 終盤에 復歸했다.

이듬해 1985年, 開幕 以後부터 11連勝을 올렸다고 하는 强烈한 復活劇을 선보여 最終的으론 17勝 5敗의 成績으로 컴백上 을 受賞했고 昨年에 繼續되는 롯데의 正規 리그 2位에 寄與했다. 이 해의 開幕 以後부터 11連戰 11連勝 記錄은 日本 프로 野球 記錄이다. [3] 그 해부터 6日을 쉬고 日曜日에만 登板하는 選拔 로테이션을 하게끔 됐기 때문에 ‘ 선데이 조지 ’( サンデ?兆治 )라고도 불리게 됐다. 또한 日本 野球界에서는 오랜 歲月 投手의 팔꿈치에 메스를 加하는 것은 금기시돼 있었지만 무라타의 復活에 依해 效果있는 治療法으로서 認識되게 됐다. [4] [5]

1989年 5月 13日, 닛폰햄 파이터스 와의 競技( 야마가타 縣 野球場 )에서 個人 通算 200勝을 達成했다. 200勝에 決定的인 手段을 動員했던 4月 16日 긴테쓰 버펄로스 와의 競技( 가와사키 球場 )에서는 延長 11回를 던져내면서 敗戰 投手가 됐지만 그 競技를 닛폰 TV 가 競技 終了할 때까지 中繼하였고 元來 《 쇼텐 》이 放送되는 17時 20分부터 17時 39分까지 時間帶의 視聽率은 그 날 밤 요미우리 - 다이요 奠을 웃도는 22.4%(간토 地球)를 記錄했다(전체적으로는 10.9%). [6] 같은 해 39歲의 나이로 通算 3番째의 最優秀 平均 自責點 타이틀을 席卷했다. 그 다음해인 1990年, 10勝(9先發勝)을 남기면서 自身으로서는 10番째의 두 자릿數 勝利(두 자릿數 先發勝 - 71年 12, 74年 11, 76年 14, 77年 12, 78年 12, 79年 17, 81年 19, 85年 17,88年 10)를 거두었다. 와카바야시 다다시 以後 歷代 2番째가 되는 40대로서의 두 자릿數 勝利를 記錄했지만 그 해를 마지막으로 現役에서 隱退했다. 또한 이 隱退에 依해서 1960年代에 프로에 入門했던 選手들 모두 現役에서 隱退했다.

그 後 [ 編輯 ]

隱退 後 NHK , 닛칸 스포츠 에서 野球 解說委員으로 活動했고 以後 1995年부터 1997年까지 후쿠오카 다이에 호크스 의 1군 投手 코치를 맡아 요시타케 신타로 를 指導했다. 다만 다이에 코치로 活動하던 途中 心筋 梗塞 을 앓았기 때문에 以後 코치로 活動하지 않았다. 現在는 評論家로서의 活動 外에도 日本 全國 各地(特히 크고 작은 섬들)를 돌아 少年 野球 指導에 專念하는 한便 프로 野球 마스터스 리그 팀인 ‘도쿄 드림스’에 所屬 選手로도 參加하고 있다. 2005年에는 日本 野球 名譽의 殿堂 에 헌액됐다.

2007年 5月 26日, 센트럴·퍼시픽 交流展 지바 롯데 마린스 요코하마 베이스타스 戰에서 競技 始作 前에 열린 始球式에서 始球者로 나왔다. 이 때의 球速은 135km/h를 記錄했지만 이것은 이 競技의 先發을 맡은 와타나베 슌스케 의 모든 拘束보다도 빠른 것이었다. 2010年 1月 2日 도쿄 돔 에서 열린 ‘프로 野球 OB 올스타·애瑟리트컵 센트럴·퍼시픽 對抗戰’에 登板, 그날 約 1個月 前에 60歲가 된 直後였지만 拘束 132km/h를 記錄했다.

2005年 3月, 日本 프로 野球 OB 13人과 함께 나가사키현 쓰시마視 에 ‘쓰시마 마사카리 드림스’( ?馬まさかりドリ?ムス )를 設立해 投手 兼 監督으로 就任했다. 팀 이름인 ‘마사카리’는 勿論 現役 時節에 붙여졌던 別名에서 由來됐다. 이 팀을 이끌고 全國(特히 외딴 섬)의 少年 野球팀을 돌며 少年 野球 指導를 하고 있다. 指導에서는 꼭 팀에 所屬된 初等學生 他者와 무라타와의 1對 1 對決을 펼치고 있다(무라타도 포크볼 等을 眞짜로 던지고 있다). 隱退 後 라이프워크로서 全國의 외딴 섬을 돌며 少年 野球 敎室을 開催하고 있는 理由는 “日本에 있는 사람이 살고 있는 외딴 섬의 數가 自身의 通算 勝數(215勝)와 똑같은 程度로 存在하기 때문에”라고 著書 및 인터뷰 等에서 밝힌 바 있다. 또 2007年부터 開催되고 있는 全國 落島 交流 中學生 野球 大會(通稱 ‘落島 고시엔’)를 提唱하고 있다. 이 大會도 무라타의 活動을 契機로 생겨난 것이기도 했다.

2013年 8月 30日의 지바 롯데 代 닛폰햄戰에서 始球者로 나와 球速은 63歲 나이에 135 km/h를 記錄했다.

플레이 스타일 [ 編輯 ]

무라타의 代名詞인 포크볼 에 對해 前 한큐 브레이브스 所屬 投手였던 야마다 히사시 는 “예전에 우리팀 他者에게 ‘다음은 포크볼’이라고 豫告하고 實際로 포크볼을 던져 헛스윙을 하게 만들었다”라고 말했으며 또한 全 난카이 호크스 노무라 가쓰野 는 “무라타의 포크볼의 버릇은 今方 알아챘지만(노무라에 依하면 무라타가 포크볼을 던질 때는 모션이 들어가기 前에 글러브의 안을 슬쩍 보고 있었다고 한다) 알면서도 칠 수가 없었다”라고 말하는 等 그 威力에 對한 에피소드는 헤아릴 수 없을 程度였다. 스機試打 시게루 도 “나는 日本人이 던지는 포크볼은 嚴密히 말하자면 SFF 가 大部分이라고 생각했는데 무라타는 틀림없이 ‘眞짜 포크볼’을 던졌었다”라고 말했다.

入團 當時 도쿄 오리온스 監督이었던 노닌 와타루 는 같은 히로시마 現 出身의 무라타를 相當히 아꼈으나 俗句의 威力이 떨어질 것을 憂慮해 포크볼 練習만큼은 禁止시키고 있었다. 그러나 무라타는 노닌의 눈을 避해서 포크볼 練習을 繼續하고 있었다. 偶然히 그 모습을 노닌에게 들킨 적도 있었으나 “只今 던진 건 뭐야?”라고 물으면 ‘커브입니다’라고 얼버무렸다고 한다. 그 무렵 무라타의 포크볼은 컨트롤이 나빠 實戰에서의 使用이 不可能했다. [7] 여기서 當時 포크볼의 名手였던 무라야마 미노루 에게 가르침을 付託했을 때 ‘24時間 동안 功을 쥐고 있어라’는 助言을 받아 이를 實踐했다. [8] 손가락에 공을 끼운 狀態에서 줄로 동여매고 자는 것으로, 포크볼 잡는 法을 몸에 익히려 한 것이다. 하지만 極甚한 痛症으로 인해 잠을 잘 수 없을 地境이 되었고 結局 한 番 試圖만 해보고 두 番 다시 하지 않았다고 한다.

또한 포크볼 잡는 것을 깊게 하려한 나머지 집게 손가락과 中指 사이에 나이프로 짼 적도 있다. 習得한 後에도 오른손 中止와 집게 손가락 사이에 牛乳甁이나 注文 製作한 鋼鐵로 만든 공 사이에 끼워넣기도 하고 門을 열 때 손잡이를 中止와 집게 손가락 사이에 끼워 여는 等 每日 같이 練習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夫人에 依하면 무라타가 中止와 집게 손가락으로 麥酒甁을 잡았을 때 夫人이 떼내려고 해도 빠지지 않았다고 한다.

通算 暴投 個數 148個는 日本 記錄으로, 2位( 이시이 가즈히사 , 115個)를 30個 以上이나 많다. 이 程度의 暴投 個數를 記錄한 要因은 무라타의 포크볼이 너무나 銳敏했던 것도 있지만 捕手와 사인을 주고 받지 않고 自己 혼자서 투구를 判斷했었기 때문에 언제 포크볼이 날아 올지 砲手가 豫測할 수 없었던 것이 가장 큰 理由라고 한다. 무라타 自身은 이 程度의 暴投 個數에도 不拘하고 暴投에 依한 失點이 매우 적기 때문에 이 記錄에 아주 큰 自負心을 갖고 있다고 한다.

獨特한 投球폼은 投球 動作이 길었던 탓인지 공을 잡은 손模樣을 確認하기가 쉬웠다고 하여 相對 팀의 3壘 코치가 무라타의 공 잡는 것을 보고 손가락으로 공을 끼우고 있었을 때는 휘파람을 불어서 他者에게 알리는 等 他者가 노리고 칠 수 있게끔 한 적이 있었다고 한다(난카이 호크스의 돈 블레이저 等). 그러나 그것을 알아차린 무라타는 投球 모션 中에 直購에서 포크볼, 포크볼에서 直球로 공 잡는 손을 自由自在로 바꾸는 投球法을 考案하여 휘파람 作戰을 封鎖하였다.

選拔 로테이션 投手로서의 起用이 많았지만 俗句와 포크볼을 살리기 위해 監督인 가네다 마사이치 의 意向에 따라 두 次例 程度 救援 投手陣으로 갔던 적도 있다. 選手 生活 末期에도 한 次例만 救援으로 가서 그 後 다시 先發로 돌아왔지만 本人은 이것에 對해 “그것은 내 注意主張보다도 허벅지 等 下半身이 登板 間隔이 짧은 救援 投手에게는 따라오지 못했기 때문에 先發로 돌아왔다”라고 말했다. 本人도 選拔 完投에 對한 强한 固執이 隱退의 理由로 이 같은 固執을 플레이에서 이루지 못하게 된 것을 꼽았다. 隱退 後에도 座右銘은 ‘人生 選拔 完投’이며, 사인에도 써 넣기도 했다. [9]

오랫동안 相對 役割을 맡은 하카마다 히데토시 가 新人 時節 무라타는 “1아웃, 走者 滿壘. 이 때 確實히 막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은가?”라고 물었다. 하카마다는 망설임 없이 “倂殺입니다”라고 對答했지만 “그럼, 그 다음은?”이라고 물어와 對答하는데는 難處했다. 무라타는 웃으면서 “가장 좋은 것은 三振이다. 倂殺은 失策이 있을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무라타가 탈삼진을 固執하고 있었다는 것을 나타내는 逸話이다.

에피소드 [ 編輯 ]

  • ‘人生 選拔 完投’( 人生先?完投 )를 座右銘으로 삼고 選拔 完投를 固執했던 거칠어진 野球人生은 ‘쇼와 胎生의 메이지 男子’라고 불렸다.
  • 一生의 라이벌은 街道打 히로미쓰 였는데 젊은 時節부터 自身을 가지고 던질 수 있었던 功은 安打를 맞는 일이 거의 없었다. 그러나 完璧하다고 생각했었던 슬라이더 를 가도타에게 끝내기 홈런을 맞는 바람에 衝擊을 받았다. 그 後 街逃躱를 相對로 슬라이더를 하나도 던지지 않고 直球를 硏磨하게 됐다. 한便 街道타는 直球에 지지 않기 爲해 鋼鐵로 만든 공을 치는 練習에만 힘써 그것을 들은 무라타는 좀더 直球를 硏磨하게끔 鍛鍊을 繼續했다고 한다. [10]
  • 1992年, 初等學校 5學年의 道德 敎材에 ‘逆境을 克服한 人生의 삶’의 敎材로서 무라타가 오른쪽 팔꿈치 手術에서 復活했을 때의 모습이 紹介되었다.
  • 마스터스 리그 等에 있어서 只今까지도 拘束 140km/h에 達하는 直球와 落差 20cm의 포크볼을 선보여 팬들을 깜짝 놀라게 만들었다. 이것에 對해 무라타는 어린이들에게 眞正한 프로의 功을 보여 ‘프로란 대단하다’라고 생각할 수 있게끔 하기 위한 거라고 말했다. TV 프로그램 《난다!?》에서는 初等學生과 眞劍 勝負를 하거나 後壘打 亞쓰야 (當時 도쿄 야쿠르트 스왈로스 選手 兼任 監督)를 打席에 세우고 勝負하는 等(그런 後壘打에게‘우리 팀에 入團을 願한다’라고 말을 하게 만들었다) 그런 實力은 녹슬줄을 모른다. 그러나 어느 記者로부터 “只今이라도 1이닝 뿐이라면 프로에서도 通用되진 않습니까?”라는 質問을 받았을 때 “나는 選拔 아니면 하지 않는다!”라고 對答했다. 무라타 本人은 “마스터스 리그에서 140km/h를 던질 수 없게 된다면 이제 공을 잡는 것은 그만두겠다”라고 말했다. ‘무라타의 登板’은 마스터스 리그의 名物로 손꼽아 무라타가 鋼板하면 觀客도 野球場을 빠져나갈 準備를 始作하는 光景도 目擊됐다.
  • 現役을 隱退한 지 約 20年, 60歲를 넘기고도 如前히 每日 스포츠 센터에 다니면서 ‘超人 트레이닝’ [11] 으로 불리는 酷毒한 트레이닝을 하고 있다. 內容은 팔굽혀펴기를 500回, 腹筋·배근 運動을 1000回씩, 머신에 依한 트레이닝 外에 啞鈴을 오른손 집게 손가락과 中指에 끼우는 포크볼을 던지는 形態로 쥔 後 위아래로 움직이는 運動들로써 천천히 時間을 걸쳐서 하는 것이 아닌 猛烈한 스피드로 單番에 한다. 마스터스 리그에서 함께한 後輩 미야모토 가즈토모 等은 처음 무라타의 트레이닝을 보고 驚愕했다고 말한다. 또한 宏壯히 柔軟한 몸을 維持하고 있어 2009年 몰츠 드림 매치에서 피칭을 끝낸 미야모토에 依한 인터뷰에서 “投手에게 重要한 것은 股關節(의 부드러움)”이라고 말하는 等 다리를 벌려 몸을 앞으로 숙인 뒤 가슴을 바닥에 닿게 하는 모습을 보여 주면서 筋肉 트레이닝 뿐만이 아닌 柔軟 體操도 每日 하고 있었다.

詳細 情報 [ 編輯 ]

出身 學校 [ 編輯 ]

  • 후쿠야마 傳播 工業高等學校(現在의 긴키 大學 附屬 히로시마 高等學校·中學校 후쿠야마 分校)

選手 經歷 [ 編輯 ]

指導者·其他 經歷 [ 編輯 ]

指導者
기타

受賞·타이틀 經歷 [ 編輯 ]

타이틀 [ 編輯 ]

受賞 [ 編輯 ]

個人 記錄 [ 編輯 ]

첫 記錄 [ 編輯 ]

  • 첫 登板: 1968年 10月 8日, 臺 난카이 호크스 27次戰( 오사카 球場 ), 5回末에 3番째 投手로서 救援 登板, 3이닝 無失點
  • 첫 脫三振: 상동, 5回末에 미우라 기요히로 로부터
  • 첫 選拔·첫 勝利·첫 完投 勝利·첫 完封 勝利: 1969年 5月 23日, 臺 난카이 호크스 9次戰(오사카 球場)
  • 첫 세이브: 1974年 9月 19日, 臺 난카이 호크스 後記 12次戰(오사카 球場), 8回末에 3番째 投手로서 救援 登板·마무리, 2이닝 無失點

記錄 達成 經歷 [ 編輯 ]

  • 通算 1000脫三振: 1977年 9月 27日, 臺 한큐 브레이브스 後記 12次戰( 니시쿄고쿠 球場 ), 6回末에 시마타니 긴지 로부터 ※歷代 54番째
  • 通算 100勝: 1978年 5月 12日, 臺 난카이 호크스 電氣 8次戰( 가와사키 球場 ), 9이닝 3失點(2自責點)으로 完投 勝利 ※歷代 73番째
  • 通算 100先發勝: 1979年 10月 10日, 對 한큐 브레이브스 後記 13次戰( 한큐 니시노미야 스타디움 ), 9이닝 2失點으로 完投 勝利
  • 通算 1500脫三振: 1980年 6月 22日, 臺 난카이 호크스 電氣 11次戰(가와사키 球場), 5回初에 驅步데라 維持 로부터 ※歷代 28番째
  • 通算 150勝: 1981年 8月 6日, 臺 닛폰햄 파이터스 後記 6次戰( 미야기 球場 ), 9이닝 完封 勝利 ※歷代 35番째
  • 通算 150先發勝: 1986年 5月 25日, 對 한큐 브레이브스 7次戰(한큐 니시노미야 스타디움), 9이닝 1失點으로 完投 勝利
  • 通算 500競技 登板: 1986年 6月 1日, 對 한큐 브레이브스 9次戰(가와사키 球場), 選拔 登板으로 7과 1/3이닝 2失點(1自責點) ※歷代 57番째
  • 通算 2000脫三振: 1987年 9月 20日, 臺 세이부 라이온스 22次戰(가와사키 球場), 3回初에 이시게 히로미치 로부터 ※歷代 13番째
  • 通算 200勝: 1989年 5月 13日, 臺 닛폰햄 파이터스 7次戰(야마가타縣 野球場), 9이닝 5失點 完投 勝利 ※歷代 20番째
  • 通算 600競技 登板: 1990年 8月 24日, 臺 세이부 라이온스 16次戰( 세이부 라이온스 球場 ), 9이닝 完封 勝利 ※歷代 27番째

기타 [ 編輯 ]

  • 通算 暴投: 148個(日本 프로 野球 記錄)
  • 1競技 16脫三振: 1979年 6月 8日, 臺 긴테쓰 버펄로스 電氣 9次戰( 닛폰 生命 球場 )
  • 1競技 3個 暴投: 3回(1987年 5月 28日, 1987年 6月 14日, 1990年 5月 15日)
  • 1이닝 3個 暴投: 1987年 6月 14日, 臺 긴테쓰 버펄로스 11次戰( 나고야 球場 )
  • 開幕展 先發 投手: 13回(1975年 ~ 1982年, 1986年 ~ 1990年)
  • 올스타戰 出張: 13回(1971年, 1974年 ~ 1981年, 1985年, 1986年, 1988年, 1989年)

등番號 [ 編輯 ]

  • 29 (1968年 ~ 1990年)
  • 81 (1995年 ~ 1997年)

年度別 投手 成績 [ 編輯 ]














4






















4














W
H
I
P
1968年 도쿄
롯데
3 0 0 0 0 0 1 -- -- .000 29 7.0 8 0 1 0 0 5 0 0 3 3 3.86 1.29
1969年 37 20 5 5 0 6 8 -- -- .429 615 146.1 110 11 80 2 2 90 5 0 64 58 3.57 1.30
1970年 21 12 2 0 0 5 6 -- -- .455 351 79.0 76 7 43 2 3 48 3 0 51 42 4.78 1.51
1971年 43 27 8 1 0 12 8 -- -- .600 813 194.1 183 25 61 1 7 122 9 0 82 72 3.33 1.26
1972年 16 5 0 0 0 3 3 -- -- .500 213 46.0 56 10 22 0 3 30 3 0 34 33 6.46 1.70
1973年 40 24 6 1 1 8 11 -- -- .421 672 157.0 134 6 79 3 4 104 6 2 69 56 3.21 1.36
1974年 32 28 8 1 0 12 10 1 -- .545 765 180.2 151 10 87 1 11 108 11 1 75 54 2.69 1.32
1975年 39 17 11 2 0 9 12 13 -- .429 759 191.2 128 15 65 2 6 120 3 0 56 47 2.21 1.01
1976年 46 24 18 5 0 21 11 4 -- .656 1037 257.1 209 13 73 3 8 202 13 0 67 52 1.82 1.09
1977年 47 28 15 2 1 17 14 6 -- .548 975 235.0 216 15 62 2 8 180 10 0 85 70 2.68 1.18
1978年 37 27 17 3 2 14 13 3 -- .519 907 223.1 188 18 58 2 15 174 10 0 84 72 2.90 1.10
1979年 37 32 21 3 4 17 12 2 -- .586 1035 255.0 224 26 55 2 5 230 10 0 99 84 2.96 1.09
1980年 27 22 11 1 2 9 9 2 -- .500 772 178.0 169 14 83 3 8 135 2 0 90 77 3.89 1.42
1981年 32 31 16 2 2 19 8 0 -- .704 970 230.2 237 18 55 0 6 154 6 0 99 76 2.97 1.27
1982年 6 6 3 2 0 4 1 0 -- .800 166 40.1 35 4 11 0 2 27 0 0 14 13 2.90 1.14
1984年 5 1 0 0 0 0 1 0 -- .000 39 9.0 13 1 0 0 0 3 0 0 6 6 6.00 1.44
1985年 24 24 10 0 0 17 5 0 -- .773 752 173.2 181 20 65 0 7 93 11 1 89 83 4.30 1.42
1986年 23 23 5 0 0 8 11 0 -- .421 658 155.1 164 23 32 2 8 106 4 1 82 68 3.94 1.26
1987年 21 21 3 2 1 7 9 0 -- .438 573 130.2 151 15 42 1 4 74 12 1 68 63 4.34 1.48
1988年 20 20 5 1 0 10 7 0 -- .588 599 145.2 123 22 45 1 6 120 7 0 65 63 3.89 1.15
1989年 22 22 16 3 1 7 9 0 -- .438 739 179.2 143 17 69 0 5 135 6 1 58 50 2.50 1.18
1990年 26 19 4 2 0 10 8 2 -- .556 524 115.2 120 14 56 0 6 103 17 1 62 58 4.51 1.52
通算: 22年 604 433 184 36 14 215 177 33 -- .548 13963 3331.1 3019 304 1144 27 124 2363 148 8 1402 1200 3.24 1.25
  • 굵은 글씨 는 시즌 最高 成跡, 붉은色 글씨 는 日本 프로 野球 歷代 最高 成跡
  • 도쿄(도쿄 오리온스)는 1969年 롯데(롯데 오리온스)로 球團名을 變更함.

各州 [ 編輯 ]

  1. 《永久保存판·日本 프로 野球 名投手 100名》 무라타 조지의 項目에서(1989년, 베이스볼 매거진社)
  2. 當時 言論 報道에 依하면 阪神 側의 交換에 必要한 人員으로 이토 히로미쓰 , 마스야마 세이쿄쿠 , 于에마쓰 세이이치 , 가토 히로카즈 가 擧論됐다고 한다( 야마다 다카미치 저 《密着! 프로 野球 되풀이되는 뉴스》, 多카라地마샤 , 2013年, p.8 ~ 10).
  3. オリ?西、開幕7?7勝!昨年のマ?君より凄いゆうちゃん Archived 2014年 5月 14日 - 웨이백 머신 - 산케이 스포츠
  4. 日本에서 처음으로 토미 존 手術 을 받은 選手는 무라타의 後輩인 미쓰이 마사하루 였지만 미쓰이는 以前의 球威를 되찾지 못하고 沈滯를 겪게 되자, 結局 1982年 시즌 끝으로 現役에서 隱退했다.
  5. 그 後에는 구와타 마스미 等이 팔꿈치 手術을 받고 復歸했다.
  6. “關聯 內容” . 2014年 1月 3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4年 1月 21日에 確認함 .  
  7. 애初 커브의 컨트롤도 나빴다고 하여 《난다!?》에서 함께 出演한 히가시誤 오사무 에게 “이 사람만큼 커브 컨트롤이 나쁜 사람 없었다”, “무라타만큼 볼썽사나운 커브를 던지는 사람은 이젠 프로에 들어오지 않는다”라고 酷評했다. 또한 高校 時節의 커브는 어디까지나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舊質로밖에 쓰이지 않았다고 한다.
  8. ‘포크볼 무라타 조지’, 《 슈칸 베이스볼 》, 2009年 6月 22日子, 베이스볼 매거진社 , 2009年, 잡지 20444-6/22, p.12
  9. ‘妬心 패스트볼 같이 人生 選拔 完投’, 《슈칸 베이스볼》, 2011年 10月 24日子, 베이스볼 매거진社, 2011年, 雜誌 20442-10/24, p.81
  10. 2004年 1月 4日 《이주인 히카루 日曜日의 祕密基地》 VIP룸
  11. 처음으로 取材한 것이 TV 아사히 의 《프로 野球란 무엇인가!?》였는데 當時 TV 아사히가 프로 野球 中繼의 캐치 카피로 使用하고 있었던 《프로 野球 超人 배틀》에서 이름이 붙여진 것이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