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오의 歷史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마카오의 歷史 포르투갈人 들의 到來 以前과, 1557年 始作된 公式的인 포르투갈人의 居住 그리고 1999年 12月 20日 中國에 行政權이 返還될 때까지, 그리고 中華人民共和國 의 特別行政區로 承認을 받은 只今까지 크게 세 段階로 나눌 수 있다.

歷史 [ 編輯 ]

19世紀 세인트폴 聖堂

마카오 는 本來 광둥省 雙山 現 (향산縣, 中國語 正體字 : 香山縣 , 병음 : Xi?ngsh?n Xian ), 現在의 중산 時 (中山市)의 一部였다.

포르투갈人의 到來 [ 編輯 ]

마카오에 포르투갈人이 오고, 中國의 命王朝가 交易에 나선 것은 16世紀 初인 1513年 의 일이다. 當初는 東南아시아의 植民地에서 中國 近海에 來降하던 포르투갈人이 마카오에 居住地를 確保하면서, 中國이나 日本에 對한 貿易 據點으로 삼았다.

마카오는 또 日本 이나 中國 에 對한 로마 가톨릭교회 布敎의 據點이기도 하였으며, 日本의 금교 後는 마테오 리치 等의 예수회 宣敎師를 北京에 派遣했다.

明나라 嘉靖帝 35年( 1557年 ), 포르투갈 人이 當時 明나라 廣東 地方 政府에게서 마카오 居住權을 獲得하여 中國에 처음으로 유럽人이 들어오는 契機가 되었다. 當時 포르투갈人이 마조각 (?祖?, 墓) 近處에 登錄을 하여 살았는데, 現地人에게 그곳의 地名을 물으니 現地人은 墓를 묻는 것으로 錯覺하여 "마조각"이라고 알려주었는데, 이것이 原因이 되어 마카오 라고 불렸다.

1639年 마카오 半島의 地圖

種種 1557年 포르투갈領 마카오 植民地 成立이라고 表現하지만, 이것은 正確하게 말하자면 잘못된 또는 誤導된 事實이다. 事實, 포르투갈은 이 때 名 王朝에서 後記 倭寇 討伐 때 明나라에 協力한 代價로 마카오의 永久 居留權을 인정받은 것에 不過하다. 明나라와 이어진 淸나라 時代를 통해 마카오는 中國이 如前히 領土 主權을 가졌으며, 中國의 海關이 設置되어 中國의 官吏가 마카오에 자유롭게 出入하고 있었다. 그 後 마카오는 , , 陶瓷器 , 阿片 等의 仲介 貿易과 가톨릭 布敎의 基地로서 繁榮했다.

포르투갈 側의 行政機構로 印度 副王이 統治하는 포르투갈領 인디아에 屬한 카피타오 모르(Capitao Mor)가 責任者였다. 1583年 에 時(cidade)로 昇格하여, 이듬 해에는 議會 設置가 承認되었다. 天主敎 宣敎 地域에서는 1579年 마카오 主敎區가 獨立했다. 아래와 같이 中繼 貿易의 據點으로 繁榮했던 것도 有名하지만, 베트남 인도차이나 에 貿易 布敎에 據點이기도 했다.

17世紀의 明淸 交替期에는 淸나라 타이완 의 鄭氏 政權에 對한 對策으로 天界令을 發하고 貿易을 禁止했고, 또한 日本도 鎖國을 宣言하며 포르투갈 배를 追放했기 때문에 한때 마카오는 沒落할 危機에 處했다. 以後 鄭氏가 淸나라에 降伏하면서 貿易은 繼續될 수 있었다.

1637年 6月 27日 , 英國의 擧上 윌리엄 커틴 이 보낸, 海賊에 가까운 존 원델 大領이 이끄는 4隻의 重武裝한 배들이 마카오에 當到하여 英國과 中國 間의 貿易 關係 開設을 試圖하였으나, 포르투갈 當局에 依해 거절당하였다. 이것은 英國과 中國 間의 最初의 直接的인 接觸으로 評價된다.

阿片戰爭의 影響 [ 編輯 ]

포르투갈이 마카오의 行政權을 中國人 管理에서 奪取하여 이곳을 完全 植民地化한 것은 1849年 의 일로, 阿片 戰爭 에서 英國이 홍콩 植民地를 獲得한 것에 刺戟을 받은 것이다. 以後 1862年 이 되어 처음으로 淸나라도 마카오의 포르투갈 統治權을 認定했고, 1887年 《友好通商條約》을 締結하고 마카오를 第3國에 讓渡하지 않는 條件으로 永久 占有를 承認했다. 注目해야 할 것은 포르투갈이 얻은 것은 어디까지나 '統治權'뿐이며, 마카오의 主權은 어디까지나 淸나라에게 있던 點이다. 이 때문에 “마카오는 歷史上 포르투갈령이 된 적이 한 番도 없다”고 말할 수 있다. 1887年 에는 포르투갈 淸나라 間에 맺은 條約 에 따라 正式으로 포르투갈령이 되었지만, 英國 홍콩 植民地 로 經營하면서 貿易港은 衰退했다.

第2次 世界 大戰 에서는 포르투갈이 中立을 宣言했기 때문에 마카오는 東아시아의 中立 港口로 經濟的으로는 繁榮했지만 中國人 難民이 大量으로 流入되었다. 前後 1951年 , 포르투갈은 마카오를 海外 縣으로 포르투갈系 住民이 支配하는 植民地로 繼續 經營하려 했지만, 1966年 中國系 住民의 半 포르투갈 鬪爭 ( 12.3 事件 )이 일어났다. 이 暴動을 契機로 中華人民共和國 (中共)의 影響을 剛하게 받기 始作했다.

12.3 事件 以後 中國 側에서의 影響과 返還의 壓力이 높아지는 가운데, 1974年 포르투갈 本國에서 카네이션 革命 이 일어나 政權 交替가 되었고, 左派 系列의 새로운 政權은 海外 植民地 抛棄를 宣言했다. 1976年 , 포르투갈은 마카오를 海外 縣에서 特別令으로 고쳐 立法委員會를 設置하는 等 行政 部分에서 本國에서 相當한 獨立性을 認定했다.

마카오 返還 [ 編輯 ]

1979年 에는 中國과 포르투갈의 國交가 樹立되기에 즈음하여, 마카오 本來의 主權이 中國에 있는 것을 確認했다. 1986年부터 中國이 英國과의 사이에 進行된 홍콩 返還 協商과 竝行하여 마카오 返還 協商이 始作되었다. 이듬해 1987年 兩國은 共同 聲明을 發表하여 1999年 12月 20日 行政 權限을 中國에 返還하는 協定을 締結하였다.

特別行政區 [ 編輯 ]

1993年 3月 “마카오 特別行政區 基本法”李 中國의 全國人民代表大會 에서 採擇되어, 1999年 12月 20日 포르투갈 로부터 返還되었다. 1999年 까지는 總督 이 最高의 統治 官職이었다.

現在의 마카오는 一國兩制 를 定한 基本法에 依해 2049年까지 現在의 資本主義 社會·經濟 體制를 持續하는 것이 保障되고 있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