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프레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大型 컴퓨터 에서 넘어옴)

IBM z시리즈 800 (앞 左側) 리눅스 를 使用.

메인프레임 (mainframe, 큰 쇳덩이 를 의미하는 빅 아이언/big iron으로 부름 [1] ) 또는 大型 컴퓨터 는 統計 데이터나 金融 關聯 電算業務, 戰士的 資源 管理 와 같이 複雜한 作業을 處理하는 컴퓨터 이다.

이 用語는 元來 初期 컴퓨터들의 中央 處理 裝置 와 메인 메모리 를 갖춘 "메인 프레임"이라 불리는 大型 캐비넷들을 指稱하였다. [2] [3] 나중에, 이 用語는 前歷이 덜 드는 單位의 高級型 常用 머신들과 區別하기 위해 使用되었다. [4] 大部分의 大型 컴퓨터 시스템 아키텍처들은 1960年代에 成立되었지만 繼續 發展하고 있다.

多數의 端末機(terminal)를 連結하여 많은 사람들이 複雜한 作業을 遂行할 수 있다.

槪要 [ 編輯 ]

1964年 IBM 에서 出市한 시스템/360 이 現代式 메인프레임의 始初이다.

메인프레임은 人口調査, 産業 및 消費者 統計, ERP, 金融 트랜잭션 處理와 같은 政府의 硏究機關과 大企業의 重要한 應用 프로그램들을 使用하는 데 쓰이는 컴퓨터이다.

現代의 메인프레임 컴퓨터의 長點은 高度의 內部技術이나 安定的인 結果産出, 技術支援, 保安性 等과 以前 버전의 소프트웨어와의 互換性 에 對한 憂慮가 없다는 點 等을 꼽을 수 있다. 메인프레임 컴퓨터는 몇 年 동안 故障修理에 對한 걱정 없이 運營이 可能하다. 大多數 메인프레임 製造社들은 顧客의 메인프레임이 故障날 境遇 수리가 完了될 때까지 顧客의 프로그램을 自社의 大體 시스템에서 驅動하기 때문에 顧客이 故障 修理가 있었다는 것을 모르는 境遇도 많다.

應用 프로그램을 정지시킬 수 없는 分野에서 이런 시스템의 强力함과 信賴性은 이런 種類의 컴퓨터가 아직까지도 存在하는 重要한 理由 中 하나다. 安定性, 機能性, 便利性 (Reliability, Availability and Serviceability, RAS)과 같은 單語는 이런 强力함을 말해주는 마케팅 用語이다. 이런 强力함이란 單語는 種種 메인프레임을 代替하려는 다른 種類의 컴퓨터에도 쓰이고 있다.

메인프레임은 더미터미널이나 터미널 에뮬레이션을 통해 여러 使用者를 支援한다. 草創期 메인프레임은 配置프로세스와 時分割 을 支援했으며 使用者가 直接 컴퓨팅 서비스에 接近하는 일은 없었다. 그것은 支援部署(back office)의 몫이었다. 이 時期의 메인프레임은 크기가 매우 컸으며 發熱, 換氣, 溫度調節(heating, ventilating, and air-conditioning, HVAC, climate-control)을 解決해야 했으며, 電源 供給費用이 많이 들었다. 現在의 메인프레임은 WWW와 같은 使用者 인터페이스로도 接近할 수 있다. (유럽 밖에서는 IBM메인프레임이 最初의 웹 서버였다.) 블레이드서버 랙서버 는 새로운 冷却 技術이 必要하게 되었다.

歷史 [ 編輯 ]

IBM 704 메인프레임 (1964年)

一部 製造業體들이 1950年代 末부터 1970年代에 이르기까지 메인프레임 컴퓨터를 生産하였다. 最初로 알려진 製造業體 그룹은 " BUNCH "(IBM과 7名의 난쟁이)이다: [5] :p.83 一般的으로 버로프 , 유니朴 , NCR , 컨트롤 데이터 , 허니웰 , 제네럴 일렉트릭 , RCA 等이 있다. 나중에 제너럴 일렉트릭과 RCA이 그룹을 떠나자 "IBM과 BUNCH "로 불렸다. IBM의 支配權은 700/7000 시리즈 및 以後 360 시리즈 메인프레임의 開發을 통해 成長하였다. 시스템 360 아키텍처는 當時 버로프와 스페리(現在의 유니시스 ) MCP 基盤 및 OS1100 메인프레임과 더불어 現在의 z시리즈 메인프레임으로까지 進化하였으며, 뿌리에서부터 最近에 이르기까지 現存하는 몇 안 되는 메인프레임 아키텍처 가운데 하나에 屬한다. IBM의 z시리즈는 24비트 시스템/360 코드를 實行할 수 있는 反面, 64비트 z시리즈와 시스템 z9 CMOS 서버들은 더 오래된 시스템과 物理的인 共通點은 없다. 美國 外의 有名한 製造業體들로는 獨逸의 지멘스 , 텔레風켄 , 英國 ICL , 이탈리아의 올리베티 , 日本의 후지쯔 , 히타치 , 오키 , NEC 가 있다. 蘇聯 바르샤바 條約 機構 의 國家들은 冷戰 期間 中에 IBM 메인프레임에 가까운 複寫本을 製造하였는데, 여기에는 BESM 시리즈, 스트렐라 가 獨立的으로 設計된 蘇聯 컴퓨터의 例로 볼 수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IBM preps big iron fiesta” . The Register. 2005年 7月 20日.  
  2. 〈mainframe, n〉. 《 Oxford English Dictionary 》 on-line版.  
  3. Ebbers, Mike; O’Brien, W.; Ogden, B. (2006). “Introduction to the New Mainframe: z/OS Basics” (PDF) . IBM International Technical Support Organization. 2017年 7月 2日에 原本 文書 (PDF)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6月 1日에 確認함 .  
  4. Beach, Thomas E. “Computer Concepts and Terminology: Types of Computers” . 2012年 11月 17日에 確認함 .  
  5. Bergin, Thomas J (ed.) (2000). 《50 Years of Army Computing: From ENIAC to MSRC》 . DIANE Publishing. ISBN   0-9702316-1-X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