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훈 (作曲家)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김도훈
基本 情報
本名 김도훈
出生 1974年
蔚山
性別 男性
職業 音樂프로듀서, 作曲家
活動 時期 1995年 ~
所屬社 뮤직큐브 製作理事
RBW 共同代表

김도훈 (1973年 [1] ~ )은 大韓民國 의 作曲家이다. 弘益大學校 土木工學을 專攻하고, 1995年 'Mrs. Music'으로 江邊歌謠祭 에 入選하여, 演藝 奇劃社 엠보트 에 所屬되었고, 1998年 장혜진 의 〈永遠으로〉를 통해 編曲家로 데뷔하였다. 本格的으로 大衆에게 알려지게 된 契機는 S.E.S. 의 〈Just A Feeling〉의 作曲으로, 以後 뮤직큐브 製作理事, 레인보우브릿지에이전시 移徙를 거쳐 WA 엔터테인먼트 를 設立하여 現在는 RBW 共同代表, 프로듀서, 作曲家로 活動 中이다.

活動 履歷 [ 編輯 ]

韓國音樂著作權協會에 따르면, 作詞, 作曲, 編曲을 合쳐, 總 611個의 作品 目錄이 있다. 1995年 江邊歌謠祭 本選에 오른 〈Mrs. Music〉이 처음으로 作曲하여 發表한 曲으로, 이 曲은 Big Band Jazz 장르의 曲으로서 발라드가 큰 人氣를 끌던 當時로서는 獨特한 장르로 여겨졌다. [2]

히트曲 [ 編輯 ]

SG워너비 [ 編輯 ]

2집의 타이틀曲이었던 〈罪와 벌〉이라는 曲이 大히트하고, 그 해 가장 音盤이 팔린 音盤으로(40만 腸) 골든디스크 賞을 受賞하면서, 히트曲 作曲家의 班列에 올랐다.

먼데이키즈 [ 編輯 ]

2人組로 活動했던 時節 멤버 金玟秀 가 參與했던 〈가슴으로 외쳐〉가 있다. 라이머 가 랩 피쳐링을 했다. 金玟秀가 오토바이로 死亡한 뒤, 한동안 活動이 中止됐다가, 3人組로 재결성한 以後에는, 〈가지마〉라는 曲을 作曲한 바 있다.

케이윌 [ 編輯 ]

〈눈물이 뚝뚝〉, 〈1秒에 한방울〉, 〈가슴이 뛴다〉, 〈니가 必要해〉, 〈Love Blossom〉, <이러지마 제발> 等을 作曲했다.

李昇基 [ 編輯 ]

SBS 의 〈 燦爛한 遺産 〉 OST로 李昇基가 부른 〈結婚해줄래〉는 그 해, 結婚式 祝歌 1位에 오르기도 했다. 이승기의 軍 入隊를 앞두고 2016年 1月 21日 發表된 발라드 曲 〈나 軍隊 간다〉를 作曲하였다.

아이유 [ 編輯 ]

〈마쉬멜로右〉를 作曲하였으며, 이 後에 〈하루 끝〉이라는 曲을 박근태와 共同 作業한 바 있다.

슈퍼스타 K3 [ 編輯 ]

울랄라세션 버스커버스커 의 決勝曲을 作曲한 바 있다. 박근태와 共同 作業이다. 울랄라세션의 〈너와 함께〉 버스커버스커 의 〈서울 사람들〉이라는 曲을 作曲한 바 있다.

所有 [ 編輯 ]

씨스타 所有 와 솔로歌手 定期고 가 듀엣을 한 〈 〉은 2014年 의 上半期 차트를 휩쓸었으며 멜론 차트에서 7週 동안 1位를 차지하는 興行을 거두었다. 以後 2014年 모든 음원 차트 年間 1位, 加溫 차트(賣出 基準) 年間 1位를 記錄하였다. 以後 所有와 매드클라운 의 〈착해 빠졌어〉, 所有와 어반자카파 의 〈틈〉, 所有와 권정열 의 〈어깨〉를 作曲하여 멜론차트 1位는 勿論 年間차트에 3曲 모두 랭크되어 있다. 〈착해 빠졌어〉는 13年, 14年 2年 連續 차트에 랭크된 13年 下半期 最高 히트曲이다.

씨엔블루 [ 編輯 ]

데뷔曲이었던 〈외톨이野〉, 〈Love〉, 〈直感〉이라는 曲을 作曲한 바 있다.

茶毘치 [ 編輯 ]

2009年 2月 27日 發賣된 첫 番째 미니 音盤 《 Davichi In Wonderland 》의 타이틀 曲인 〈8282〉를 作曲한 바 있다. 또 두 番째 미니 音盤 《 Innocence 》의 타이틀 曲 〈時間아 멈춰라〉를 榜示革 과 함께 作曲하였다.

휘성 [ 編輯 ]

휘성과는 오랫동안 音樂的인 파트너십을 맺어왔다. 〈With Me〉를 始作으로 〈不治病〉, 〈結婚까지 생각했어〉, 〈가슴 시린 이야기〉까지 主要 히트曲을 김도훈이 作曲했다. 特히, 〈가슴 시린 이야기〉의 境遇, JTBC 의 藝能 프로그램인 〈 히든싱어 시즌 2 〉에서 재주목을 받으며, 차트 役走行을 하여 1位를 차지하였다. 以後의 曲으로는 〈Night and Day〉가 있다.

백지영 [ 編輯 ]

KBS 特別企劃 드라마였던 《 아이리스 》 OST였던 〈잊지 말아요〉를 作曲하고, 이 曲이 空前의 히트를 記錄하면서, 드라마의 成功을 牽引했다. 백지영을 OST의 女王으로 올린 曲이기도 하다. 以後, 《 아이리스 2 》에서는 소향 이 〈잊지 말아요〉를 리메이크를 했다.

마마무 [ 編輯 ]

김도훈은 마마무의 데뷔 以來 프로듀싱을 專擔하고 있다. 데뷔 앨범 《 HELLO 》의 타이틀曲 〈Mr. 曖昧模糊〉, 2015年 6月 19日 發賣한 두 番째 미니앨범 《 Pink Funky 》의 타이틀曲 〈음 五 아 예 (Um Oh Ah Yeah)〉을 作曲하였다. 2016年 2月 26日 첫 正規앨범 《 Melting 》의 타이틀曲 〈넌 is 뭔들〉은 마마무가 音樂 放送에서 첫 1位를 記錄하게 하였다. 이 밖에 〈Decalcomanie (데칼코마니)〉, 〈나로 말할 것 같으면 (Yes I am)〉, 〈별이 빛나는 밤〉, 〈너나 해〉, 〈Wind Flower〉, 〈고고베베 (gogobebe)〉 等을 作曲하였다.

브로맨스 [ 編輯 ]

2016年 브로맨스의 프로듀싱을 專擔하였다.

剽竊 疑惑 및 論難 [ 編輯 ]

김도훈 作曲家는 히트曲 製造機 라는 別名과 함께, 剽竊曲 製造機 라는 別名도 같이 가지고 있다. 剽竊曲 製造機라는 말은 네티즌들이 지어준 別名이다.

히트曲 만큼 剽竊 疑惑曲이 많기에 붙여진 別名이다.

왁스 曲 關聯 論難 [ 編輯 ]

첫 論難은 왁스의 <結局 너야>라는 曲은 美國의 팝스타인 켈리 클락슨 의 <My life would suck without you>라는 曲의 主題部 멜로디를 剽竊했다는 疑惑을 받으며 始作 됐다.

이 內容은 MBC 시사매거진 2580 이라는 프로그램에서 끝없는 剽竊 論難 이라는 題目으로 放送 되었다.

李昇基 曲 關聯 論難 [ 編輯 ]

  • 이 일이 있은 지 얼마 되지 않아, 이番에는 李昇基가 2009年 에 發表했던 4輯 <Shadow>의 타이틀曲이였던 <우리 헤어지자>라는 曲이 의 <발목을 다쳐서>, 異常은 의 <삶은 旅行>과 主題部 멜로디가 거의 一致한다는 疑惑이 돌았다. 김도훈은 共同 作曲한 이현승 과 같이 '우리가 바보도 아니고, 누구처럼 대놓고 剽竊을 하겠나'며 反問했다. [3] 한 해에 두 曲이나 剽竊 是非에 휘말리며, 非難과 批判을 避할 수는 없었다.
  • <발목을 다쳐서>를 作曲한 作曲家 성환은 該當 曲의 作曲家 김도훈을 自身의 曲을 剽竊한 嫌疑로 警察에 告訴狀을 提出 했다.

백지영 曲 關聯 論難 [ 編輯 ]

  • 백지영의 <사랑이 올까요>는 FT 트리플 의 <러브레터>를 剽竊했다는 疑惑이 일었으나, 두 曲 모두 作曲家가 김도훈으로 같았고, 오히려, 이 두 曲 모두 日本 애니메이션 《 宇宙交響詩 메텔 》 OST인 Everlasting Dream을 剽竊했다는 主張이 돌며, 論難이 되었다.

씨엔블루 關聯 曲을 둘러싼 論難, 와이낫 과의 攻防 [ 編輯 ]

  • 이 曲은 가장 컸던 論難이기도 했다.

씨엔블루의 데뷔曲이였던 <외톨이野>라는 曲은 인디밴드人 와이낫?李 自身들이 發表한 <파랑새>의 一部 主題部 멜로디를 借用했다는 疑惑을 提起함으로써, 그 해의 '뜨거운 감자'가 되었다. 김도훈은 1마디 밖에 안 비슷한 曲을 억지로 剽竊로 몰고가지 말라며, 關聯 動映像을 提出하고, 樂譜까지 틀리다고 유튜브에 動映像까지 製作하여 올려 解明하면서 "主觀的인 意見으로 作曲家 죽이지 말라"고 呼訴했지만, 네티즌의 疑惑 提起는 사그라들지 않았다. 오히려 音樂 評論家들은 이 曲이 剽竊이 아니면 어떤 게 剽竊이냐고 反問했고. 特히, 申海澈 씨엔블루가 인디밴드面, 파리가 새 라는 말로 씨엔블루를 디스하기까지 했다. 이 論難은 1年 程度 持續되다가, 와이낫?李 訴訟에 結局 敗訴하면서 論難이 終結 됐다.

  • 또한, 이 事件은 KBS 의 時事 告發 프로그램인 追跡 60分 958回 李孝利 쇼크와 剽竊 매커니즘 이라는 題目으로 放送 된 적이 있다.

FT 아일랜드 曲 關聯 論難 [ 編輯 ]

왁스, 李昇基, 씨엔블루 以後, 가장 큰 論難이 됐던 曲은 FT아일랜드의 剽竊 是非였다.

  • FT아일랜드가 2012年 에 發表한 《Five Treasure Box》의 타이틀曲인 <좋겠어>라는 曲이다. 이 曲은 發表한 지 1週日도 안 돼, 美國 록그룹人 트레인 2012年 에 發表한 《California 37》의 收錄曲인 50 Ways To Say Goodbye 라는 曲과 雰圍氣며, 主題部 멜로디까지 一致한다며, 큰 論難이 일었다. 이 論難으로 인해, FT아일랜드의 팬들 조차 이 노래를 듣지 말자며, 팬카페에서 보이콧을 하였고, 팬들은 FNC 엔터테인먼트 의 社長이 멤버들에게 音樂的 自由를 주어야 한다는 主張을 하며, 한동안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기度 했다.

茶毘치 曲 關聯 論難 [ 編輯 ]

  • <8282>의 初盤部分이 MIKA 의 <Happy Ending>을 剽竊했다는 疑惑이 있다.

에일리 曲 關聯 論難 [ 編輯 ]

  • <보여줄게>는 푸시캣돌즈 의 <Hush Hush>를 剽竊했다는 疑惑이 있다.

베이식 曲 關聯 論難 [ 編輯 ]

  • 쇼미더머니4의 베이식의 <Stand Up(ft.마마무)>은 < Macklemore & Ryan Lewis - Can't Hold Us (ft.Ray Dalton)>과 비트를 비롯한 멜로디도 비슷하다는 疑惑이 있다.

마마무 曲 關聯 論難 [ 編輯 ]

  • 마마무 1輯 Melting에 收錄된 <1cm의 自尊心>은 < Dr.Dre - Still Dre (ft. Snoop Dog)>와 비트가 類似하다는 疑惑이 있다.

受賞 [ 編輯 ]

鳶島 受賞 內譯
2014年

放送 [ 編輯 ]

各州 [ 編輯 ]

  1. “김도훈 (KAC2018J9567)” . 《國家典據서비스》. 國立中央圖書館 . 2019年 6月 3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9年 7月 1日에 確認함 .  
  2. 김도훈 (2018). 《김도훈 作曲法》. 京畿: 1458music. 44-45쪽. ISBN   9791189598006 .  
  3. 여기서 '누구'는 Heartbreaker라는 曲으로 活動 中 剽竊 是非가 걸린 G드래곤 을 指稱하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