交響曲 7番 (베토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交響曲 7番
루트비히 版 베토벤의 交響曲
1815年의 베토벤 (멜러에 依한 肖像畫)
造成 가長調
作品番號 92
時期 古典主義 音樂
장르 交響曲
作曲 1811-1812年  ( 1811-1812 )
憲政 모리츠 폰 프리스 伯爵
出版 SA 슈타이너 (1816年 5月)
樂章 4
初演
날짜 1813年 12月 8日  ( 1813-12-08 )
場所 빈 大學 講壇
演奏者 오케스트라(演奏), 루트비히 版 베토벤(指揮)

交響曲 7番 가長調, 作品番號 92》는 루트비히 版 베토벤 이 作曲한 交響曲이다. 리듬 爲主의 穀商으로 인해 現代에도 人氣가 높고 演奏되는 機會가 많다.

槪要 [ 編輯 ]

바로 이 前의 交響曲들에서 다양하고 새로운 試圖를 보여준 베토벤은 이 交響曲에서 다시 正統 交響曲으로의 回歸를 보여주고 있다. "鬪爭과 勝利"라는 圖式의 《 5番 “운명” 》이나 "自然에 對한 讚美"가 中心 主題인 《 6番 “電源” 》과 달리, 이 交響曲에서는 警卦한 장단과 리듬을 앞에 내세우는 武曲 形式의 아이디어를 보여주고 있어, 黨對件 後代件 이 作品을 評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춤이나 춤曲, 祝祭 等의 興奮되고 들뜬 모습을 聯想케 한다고 말했다.

作曲 및 背景 [ 編輯 ]

베토벤은 1811年에서 1812年에 걸쳐 이 交響曲을 作曲했다. 構想은 1809年에 始作되고 있지만, 本格的인 作曲은 1811年 末에 이르러 보헤미아의 休養地 테플리스에서 療養을 하고 있을 때 始作되었으며, 完成은 1812年 4月(或은 5月)에 이루어지고 있다.

魅惑的인 리듬으로 有名한 이 作品의 마지막 部分(알레그로 콘 브리오)은 完全히 節制되지 않은 것으로 描寫될 수 있다. 實際로 一部 同時代人들은 베토벤이 술에 醉해 마지막 部分을 作曲했다고 疑心했다. 第2張(알레그레토)만이 거친 춤의 리듬을 끊고, 서글프고 憂鬱한 氣分을 보여 오랫동안 餘韻이 남는다.

前述한 바와 같이, 이 作品의 作曲 時期 동안 베토벤은 빈이 아닌 보헤미아 地方의 테플리츠(現 체코 테플리체)에서 療養하고 있었는데, 不滅의 戀人도 여기에서 마지막으로 나타나고 있어, 이 作品과 某種의 聯關 關係가 있다고 主張하는 硏究家들도 있다.

初演과 以後 [ 編輯 ]

初演은 1813年 12月 8日에 빈 大學 講壇에서 《 웰링턴의 勝戰 》과 함께 이루어졌다. 이 演奏會는 하나우 戰鬪 에서 負傷當한 오스트리아 兵士들을 支援하기 위해 開催된 慈善 音樂會였다. 베토벤 自身도 그렇고, 公演을 企劃한 사람들도 그렇고, 꽤 功을 많이 들인 이 公演에서 演奏한 管絃樂團 一圓 中에는, 베토벤의 後記 絃樂 四重奏 의 普及에 크게 이바지한 바이올리니스트 이그나츠 슈판値히, 베토벤에게 聲樂과 오페라 授業을 한 안토니오 살리에리 , 베토벤과의 親交로 익히 알려진 피아니스트 兼 作曲家 요한 네抛무크 훔멜 , 오페라 作曲家로 有名한 자코모 마이어베어 , 더블베이스의 巨匠 도메니코 드라고네티, 피델리오의 피아노 編曲을 맡기도 한 피아니스트 兼 作曲家 이그나츠 모셸레스 , 본 時節 選帝侯 宮廷 오케스트라의 一員으로서 처음 만난 作曲家 안드레아스 롬베르그 等이 있어, 명연주가들과 當代 或은 以後의 有名 作曲家들까지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點은 꽤 興味롭다. 또 이탈리아의 기타 巨匠 줄리아니는 이 初演에서 첼로를 연주했다고 傳해진다.

하지만 聽覺障礙가 한層 심해진 데다가, 當代 樂器로는 自身이 願하는 만큼의 힘과 스피드를 얻기 힘들자, 베토벤은 리허설 때 꽤 짜증을 냈던 것으로 傳해진다. 바이올린 演奏者로 參與했던 루이 슈포어의 證言에 따르면, "弱하게 연주해야 하는 部分에서는 아예 譜面臺 밑으로 기어들어갔고, 强하게 연주해야 하는 部分에서는 펄쩍 뛰어올라 高喊을 치기까지 했다"고 한다. 베토벤이 指揮臺에서 指揮한 이 音樂會는, 한層 高揚된 愛國主義 烈風과 勝利感度 있어서였는지 크게 成功했다. 함께 初演된 《 웰링턴의 勝戰 》이 觀客들에게 더 좋은 反應을 얻었다고 傳해지고는 있지만, 이 交響曲 또한 成功的이었으며, 特히, 第2樂章은 유별나게 人氣를 얻어서 여러 形態로 編曲되었고, 初演의 舞臺에서도 앵콜로 演奏되었다. 하지만 이 交響曲이 唯獨 人氣를 많이 얻어서 後續作인 《 8番 》을 壓倒하게 되자, 베토벤은 오히려 짜증을 내며 "《 8番 》이 이 交響曲보다 더 훌륭한 作品"이라고 出版社에 便紙까지 보내 抗議했다고 한다.

樂譜의 初版은 1816年 5月에 빈의 SA 슈타이너 出版社를 통해 파트保와 總報 모두 刊行되었다. 憲政은 모리츠 폰 프리스 伯爵에게 이루어지고 있다.

樂器 編成 [ 編輯 ]

3番 》과 같은 擴張된 호른 파트는 없고, 《 5番 》이나 《 6番 》과 같이 피콜로나 트롬본을 動員하지도 않으며, 《 9番 》과 같은 合唱은 勿論 使用되지 않는다. 또한 書法도 《 3番 》이나 《 9番 》에 비해 明瞭하여 古典的인 交響曲이라고 할 수 있다.

8番 》의 初演視 함께 演奏되었을 때는 木管 樂器가 배, 絃樂器는 바이올린 各 18個, 비올라 14個, 첼로 12個, 콘트라베이스 7個, 그리고 出版補에 없는 콘트라바순 2個가 包含되는, 當時로서는 巨大한 編成이었다.

木管 樂器 金管 樂器 打樂器 絃樂器
플루트 2 호른 3 팀파니 第1바이올린
誤報에 2 트럼펫 2 기타 第2바이올린
클라리넷 2 기타 비올라
바순 2 첼로
기타 콘트라베이스

構成 [ 編輯 ]

作品은 全4樂章으로 構成되어 있다. 古樂이나 終止符 樂器의 硏究 影響이 베토벤의 連奏에까지 影響을 주기 始作하기 以前의 傳統的인 모던 樂器에 依한 演奏에서는 第1,3,4樂章의 모든 反復을 包含하면 約 42分 程度로 여겨진다. 但, 모든 反復이 行해지는 演奏는 적고, 그 結果 40分 未滿의 길이로 演奏되는 적이 많았다. 카라얀 / 베를린 弼 등에서는 35分에서 끊는 時間으로 演奏되고 있다. 最近에는, 예전에 "너무 빠르다"라고 생각되고 있었던 베토벤의 메트로놈 指示와 作曲 當時의 演奏 習慣을 尊重하는 傾向이 剛해지고 있어, 모두 反復을 包含해도 40分에서 끊는 時間으로 演奏되는 境遇가 늘어나고 있다.

第1樂章은 가장弔意 牧歌風 序奏로 始作한다. 3分 남짓 序奏가 演奏되고 이어 꾀꼬리 소리를 聯想케 하는 輕快한 리듬의 1樂章 提示部가 이어진다. 이 主題에 나타나는 特有의 리듬은 以後 1樂章 全體에 걸쳐 反復된다. 序奏를 除外한 1樂章은 典型的인 소나타 形式이다. 第2樂章은 알레그레토(조금 빠르게)라고 써 있지만 이 交響曲에서 가장 느린 樂章이다. 가短調의 멜랑콜리한 主題가 提示되고, 對位法的으로 展開된다. 第3樂章은 바長調의 스케르초 이다. 典型的인 겹세도막 形式(A-B-A)을 擴張한 A-B-A-B-A 構造로 되어 있다. 第4樂章은 이 交響曲을 통틀어 가장 빠르고 힘이 넘치는 樂章으로, 바커스(술의 神)의 饗宴이라는 別名으로 불리기도 한다. 弱拍에 있는 액센트가 特徵이다.

第1樂章. 포코 소스테누토 - 비바체 [ 編輯 ]

가長調, 4/4 [週 1] - 6/8 拍子, 序奏가 있는 소나타 形式(提示部 反復 指定됨).

투티로 4分音標가 强하게 演奏되고 오보에가 솔로로 演奏한다. 그리고 16分音標에 依한 壯大한 上昇長音階가 特徵的인 西周 後에 附點音標에 依한 輕快한 리듬의 音樂이 始作된다. 첫 番째 主題는 플루트의 신나는 솔로로 提示된다. 여기에서 附點音標의 動機가 全曲을 통하여 反復되기 때문에 第2主題와의 對備는 적다. 輕快한 리듬이 主題部, 展開部, 再現部, 모두를 支配하고 있어, 바그너의 坪이 나타내는 바와 같다. 展開部는 縣과 官의 對備 應答이 눈부시다. 코다에서는 22 마디에 걸쳐 持續되는 저縣에 依한 固執低音이 혼돈된 채로 피아니시모부터 포르티시모까지를 이끌어주고, 마지막으로 縣과 棺이 應答을 反復한 後 一體化되어 終結을 試圖한다. 曲을 닫는 소리는 으뜸音 人 도(가 音)가 아니라 가온音 의 올림다 音이다.

途中에 絃樂器가 연주하는 主和音(라 도 #美)과 木管樂器의 아래 屬和音(레 파 라)이 나란히 달리는 285 마디는 19世紀 末부터 調바꿈의 誤謬로 把握하여 修正되는 境遇가 있으며, 20世紀 初期에 出版된 올렌부르크와 페타스 辭意 막스 웅거 校正版 樂譜에서도 마디 後半에 絃樂器의 音程을 修正하고 있다.

第2樂章. 알레그레토 [ 編輯 ]

가短調, 2/4 拍子, 複合세도막 形式.

初演視 聽衆으로부터 特히 支持를 받았던 樂章이다. 슈만 은 이 主題를 바탕으로 變奏曲을 남기고 있으며, 바그너 는 이 樂章을 不滅의 알레그레토라고 불렀다. 複合세도막 形式의 主婦는 變奏曲 形式으로, 繼續해서 頑强하게 動音이 反復되는 政敵인 旋律이면서도 和成的으로는 豐富하게 彩色되어 있다. 첫 세 마디에서 호른과 木管이 연주하는 印象的인 和音 뒤에 絃樂器로 主題가 演奏되고, 그 뒤에 哀愁를 띤 오블리가토가 얽힌 變奏가 이어진다. 後半部를 反復한 主題를 絃樂器의 低音 提示를 包含해 네 番 연주하고, 마지막으로 모든 樂器에 依해 포르테에 이르는 것은 《 9番 》의 歡喜의 旋律 提示 展開와 같다. 알레그레토는 이 作品의 全 樂章 中 가장 느린 速度 設定이다.

第3樂章. 프레스토 [ 編輯 ]

바長調(트리오 라長調), 3/4 拍子, 세도막 形式.

形式的으로는 세도막 形式 으로 되어 있지만, 트리오는 2回 나타나 ABABA 形態로 되어 있다. 2次 스케르초 途中에는 强弱記號를 p(피아노)나 pp(피아니시모)로 떨어뜨리라는 指示가 있다. 코다에서는 《9番》의 第2樂章과 마찬가지로 트리오가 짧게 回想된다.

第4樂章. 알레그레토 콘 브리오 [ 編輯 ]

가長調, 2/4 拍子, 소나타 形式(提示部 反復 指定됨).

熱狂的인 피날레의 樂章이다. 두 番째 樂章과 마찬가지로 同一 리듬이 執拗하게 反復되고, 여린拍(弱拍)인 두 番째 拍子에 악센트가 놓여 있다(현대의 록, 팝에 있어서 드럼 장단을 잡는 法과 같다). 第1主題는 後年의 資料 硏究에서 아일랜드 民謠 "노라 크레이나"의 旋律에서 따온 것으로 되어 있다. 이 첫 番째 主題는 主和音이 아닌 屬七和音으로 始作된다. 第1樂章과 마찬가지로 코다에서는 저縣으로 오스티나토 가 演奏된다.

121마디(※只今까지의 括弧를 一連으로 카운트하지 않는 境遇)에서 第1括弧를 다섯 마디 동안 친 後의 反復에 對해서는 未備한 點이 있어, 初版, 區 全集판을 包含한 19世紀 中의 出版步에서는 5마디와 13마디 中 어느 쪽으로 돌아갈지 提示되지 않았다. 20世紀에 들어서면, 5마디에 사이즈가 작은 "S", 第1括弧의 125마디에는 "Dal Segno"를 補充하는 것이 通例가 되며, 베렌라이터 판에서는 資料에 存在하지 않음을 더욱 明確히 하기 위해, 이들 記號는 括弧로 묶여있다.

評價 및 影響 [ 編輯 ]

이 交響曲에 對한 音樂家들의 評價는 엇갈리고 있다. 로맹 롤랑 은 各 樂章마다 獨特하고 印象的인 리듬과 輕快한 장단이 樂章 全體를 支配하는 特徵에 對하여 그의 베토벤 電氣에서 "리듬의 大饗宴"이라고 表現한 바 있고, 바그너 는 各 樂章에서의 리듬 動機 活用을 가리키며, "춤의 聖火(聖化)"("Apotheose des Tanzes")라고 極讚했다. 反面, 베버 는 "베토벤은 이제 精神病院行이다"라는 말을 남겼고, 바인가르트너 는 "다른 어떤 曲보다 精神的 疲勞를 일으킨다"라는 말을 남겼다.

獨逸의 哲學者 에드문트 후설 은 超越的인 알레그레토에 執着했으며, 現代의 心理學者들은 그것이 왜 그렇게 强力한지 理解하려고 努力했다. 그리고 肺 專門家들은 甚至於 알레그레토가 呼吸 패턴에 미치는 影響을 調査했다. 이처럼 알레그레토는 繼續해서 끊임없이 大衆 文化에 影響을 미치고 있다.

大衆 文化에서의 使用 [ 編輯 ]

오늘날 第2樂章 알레그레토는 種種 演奏會에서 別途로 프로그램化 되고 있으며, 베토벤의 傳記 映畫 不滅의 戀人 (1994)과 2010年 오스카賞 受賞作 킹스 스피치 (2010)의 클라이막스 場面을 包含하여 大略 20個 以上의 主要 映畫에 使用되었다.

  • 映畫 검은 고양이 (1934)에서는 第2樂章이 두드러지게 使用되었다.
  • 딥 퍼플 의 노래 Exposition (1968)에서는 第2樂章이 使用되었다.
  • 映畫 자도즈 (1973)에서는 第2樂章이 使用되었다.
  • TV 다큐멘터리 코스모스 (1980年)의 첫 番째 에피소드는 눈부신 널찍함으로 地球의 廣大함과 多樣性을 强調하는 第1樂章을 선보인다.
  • 映畫 사랑과 슬픔의 볼레로 (1981年)에서는 조르주 돈이 제4악장에 맞춰 춤을 추는 場面이 있다.
  • 映畫 女俳優 프란시스 (1982年)에서는 第2樂章이 使用되었다.
  • 애니메이션 드래곤 하프 (1988?1994) - OVA의 엔딩 曲으로 使用된 "내 鷄卵말이"는 第4樂章을 編曲한 것이다.
  • 애니메이션 銀河英雄傳說 (1988?2000)에서는 第1樂章, 第2樂章, 第4樂章이 使用되고 있다.
  • 映畫 不滅의 戀人 (1994)에서는 第2樂章이 使用되었다.
  • 映畫 홀랜드 오퍼스 (1995)에서는 高等學校 音樂敎師 홀랜드가 베토벤의 聽力 喪失의 悲劇을 再照明하기 위해 第2樂章을 使用한다. 그러나 홀랜드의 아들은 聽覺障礙人이어서 아버지의 音樂에 對한 熱情을 共有하지 못한다.
  • 애니메이션 하멜의 바이올린 (1996)에서는 第12話 旅行의 끝에에서 제2악장이 麻谷으로 使用되었다.
  • 사라 브라이트만 의 노래 Figlio perduto (2001)는 第2樂章의 멜로디에 괴테의 詩 魔王의 內容을 歌詞로 해 얹은 曲이다(앨범 Classics에 收錄됨).
  • 映畫 더 폴: 오디語스와 幻想의 門 (2006年)에서는 第2樂章이 主題曲으로 使用되었다.
  • 老타메 칸타빌레 의 2006年 實査 TV 드라마에서는 第1樂章을 오프닝 테마로 使用한다. 2007年 TV 애니메이션化에서는 이를 엔딩 테마로 使用한다.
  • 映畫 카핑 베토벤 (2006)에서는 第2樂章이 使用되었다.
  • 映畫 다즐링 株式會社 (2007)에서는 第4樂章이 使用되었다
  • 映畫 맨 프롬 어스 (2007)에서는 第2樂章이 使用되었다.
  • 映畫 老剩 (2009)에서는 第2樂章이 使用되었다.
  • 映畫 러브 익스포저 (2009)에서는 第2樂章이 使用되었다.
  • 드라마 外事警察 (2009)에서는 第2樂章이 使用되었다.
  • 映畫 킹스 스피치 (2010)에서는 第2樂章의 相當히 느린 버전이 使用되었다.
  • PC 게임 워 썬더 (2012)에서는 메뉴 畵面에서 제2악장이 使用되었다.
  • 映畫 엑스맨: 아포칼립스 (2016)에서는 第2樂章의 編曲 버전이 使用되었다.
  • 國內 TV 드라마 夫婦의 世界 (2020)에서는 第4禍에서 제2악장이 使用되었다.

各州 [ 編輯 ]

主席

  1. P. 하우시루討議 브라이코프의 新版은 始作을 2/2 拍子로 하고 있다.

出處

外部 링크 [ 編輯 ]

위키미디어 公用에 交響曲 7番 關聯 미디어 資料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