監督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監督判 (監督版, Director's Cut)은 映畫 를 만든 監督 이 最初 公開된 版本과는 달리 開封 以後에 監督 本人의 意圖에 맞게 再編輯한 映畫의 版本을 말한다. 리덕스 필름(Redux Film)으로 부르기도 한다.

監督判이 만들어지는 理由는 監督의 意圖와 製作社의 意圖가 差異를 보이기 때문이다. 製作社에 있어서 映畫 製作은 一種의 事業이고 利潤 創出을 圖謀하는 手段이기 때문에 監督의 企劃 意圖와는 여러 面에서 見解 差異를 보일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監督의 本來 意圖와는 다르게 映畫가 開封하게 되는 것이고, 이 過程에서 一部 監督들은 自身의 本來 企劃에 맞게 監督版으로 再編輯해 새로이 出品하기도 한다.

普通 公開되는 映畫는 審議라든가 映畫 製作社 나름대로의 判斷에 따라 映畫가 다시 編輯되기 때문에 많은 境遇 觀客이 보는 映畫는 監督判이 아니다.

만들어지는 理由 [ 編輯 ]

  1. 映畫的 內容面에서 監督과 製作者의 見解差異로 一部 場面 및 內容이 編輯, 或은 修正되는 境遇.
    監督이 表現하고자 하는 內容과 製作社에서 願하는 內容에 差異가 있을 때는 製作社에서 內容 修正을 要求하게 된다. 製作社가 監督에게 演出을 依賴했든, 監督이 製作社에 시놉시스를 提供해 製作에 들어갔든지 間에 大部分의 境遇 製作社쪽의 입김이 더 强하기 때문에 監督들은 어쩔 수 없이 製作社의 要求에 따라 주게 된다. 代表的인 例로 얼마前 國內에도 開封됐던 《 나비效果 》같은 映畫가 있다. 監督의 오리지널 버전의 엔딩이 해피 엔딩이 아니었던데 反해, 劇場 開封 버전은 해피 엔딩으로 內容 修正이 이루어졌다.
  2. 映畫 開封時 等級을 맞추기 위한 境遇.
    製作社로서는 興行을 考慮해 더 많은 年齡層에 觀覽이 許諾될 수 있도록 等級 調整을 위해 映畫이 一部場面(主로 섹스신이나 暴力신)을 削除하기도 한다. 美國 같은 境遇 特히 X 等級에 걸리는 境遇는 거의 모두 再編輯해서 다음 等級인 R 等級에 맞도록 하는데, 그 代表的인 例로 《 原初的 本能 》이 있다. 이런 境遇는 無削除版으로 分類할 수 있다. 映畫 眞珠灣 도 따로 監督判이 存在한다. 監督判에서는 正式發매판에 없는 高禦寒 場面이 追加되어있다. 代表的인 例로 病院에서 看護將校가 醫療道具를 바닥에 떨어뜨려 다시 줍는 場面에서 切斷된 손과 발이 濾過없이 나오고, 웨스트 버지니아함에서 죽어가는 艦長의 腹部에서 창자가 쏟아지는 場面等이 있다.
  3. 劇場 開封時 上映 時間을 맞추기 위한 境遇.
    觀覽客이 많이 들어올수록 收入이 늘어나고, 短期間에 觀覽客을 많이 끌어모으기 위해선 많은 開封館을 잡는 것도 重要하지만 1日當 上映 回數를 늘리는 것도 重要하다. 이 境遇 上映 時間이 긴 映畫보단 짧은 映畫가 當然히 유리해진다.
  4. 當時 映畫的 技術力의 限界로 表現의 制約을 받는 境遇.
    過去 技術的인 表現의 制約으로 願했던 씬을 充分히 具現해 내지 못한 境遇, 發展된 映畫 製作 技術을 應用해 必要한 場面을 構成해 낸 後 再開封하는 境遇도 있다. 리덕스 필름의 境遇는 아니지만 스탠리 큐브릭 이 企劃했던 A.I는 當時 그래픽的 表現의 限界로 오랫동안 製作이 미뤄지다가 큐브릭 事後, 스필버그 의 손에 依해 태어나기도 했다.
    크게 興行에 成功한 映畫들을 새로운 사운드와 畫質 補正으로 리마스터링해 再開封하는 境遇가 있다. 代表的인 例로 美國에서 《 이티 》(E.T)와 《 스타 워즈 》에피소드 4,5,6 리마스터링 버전이 再開封한 境遇가 있다.

以外에도 DVD 出市時에 劇場 開封 當時 여러 가지 理由로 빠졌던 場面들이 追加되어 나오는 作品들이 있다. 이런 境遇는 擴張版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 半指의 帝王 》시리즈가 代表的인 例이다.

代表的인 映畫 및 監督 [ 編輯 ]

터미네이터 》의 제임스 카메론 監督은 監督判이 많기로 有名하다. 現在 우리나라에도 《 어비스 》 監督判이 비디오테입으로 나와 있는데, 劇場에서 上映한 것과는 分量이 제법 많고 內容도 다르다. 더욱이 《 터미네이터 2: 審判의 날 》의 境遇 完璧한 監督判이 없을 程度로 버전이 많은데 LD로 나온것을 보면 1篇에 존의 아버지로 登場했던 마이클 빈이 暫時 나오기도 한다고 한다. 그 外에도 《 에이리언 2 》도 監督判이 따로 있다.

블레이드 러너 》의 監督版圖 有名하다. 1982年 開封 當時 製作者 側에서는 데커드 ( 해리슨 포드 分)와 레이첼 (숀 英 分)李 엘리베이터 속으로 들어감과 同時에 門이 닫히는 마지막 場面을 너무 어둡고 模糊하다는 理由로 난데 없는 해피 엔딩, 卽 데커드와 레이첼이 脫出에 成功하여 外界 植民地의 정글 위를 飛行船을 타고 날아다니는 場面으로 交替했다. 또한 映畫의 內容이 너무 어렵다는 理由로 데커드의 보이스 오버 나레이션을 追加했다. 이 나레이션을 해리슨 포드는 매우 마음에 들어하지 않았고 매우 誠意없이 이를 읽었다고 한다. 92年에 監督 리들리 스콧 은 엔딩 場面을 元來대로 고치고, 보이스 오버 나레이션을 들어낸 뒤, 半젤리스 의 音樂을 全面 修正하고, 종이 접기와 유니콘 의 幻想 같은 揷入 畵面을 追加함으로써 82年 劇場 開封판과는 全혀 다른 映畫가 된 監督版을 公開했다. 그 結果 이 映畫는 아직까지도 수많은 映畫狂들의 解釋과 論爭을 불러일으키는 傑作의 班列에 올라서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