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다 노부유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오다 노부유키 ( 日本語 : 織田信行 , 1536年 ~ 1557年 는 日本 센고쿠 時代 武裝 이다. 이름은 一般的으로 노부유키 라고 流布되어 있으나, "오다계도(織田系?)", 自己發給文書에는 老父카쓰 (信勝), 다쓰나리 (達成), 老父나리 (信成) 밖에 確認되지 않았다. 또 노부유키의 이름 外에는 노부카쓰라고 불리는 境遇가 많다. 統稱은 間奏로 (勘重?)

아버지는 오다 老父히데 (織田信秀)로 오다 노부나가 (織田信長)와 같은 逃躱高젠(土田御前)의 아이로 노부나가의 親兄弟에 該當한다. 스에모리 性 (末森城)의 星州, 否認으로는 가스가 交付 (春日刑部)의 딸과 와다 非젠老카미(和田備前守)의 딸이 있다. 아들에는 魂露地의 便 (本能寺の?) 以後 1583年 殺害當한 쓰다 노부스美 (津田信澄), 노부나가의 아들인 오다 노부타카 (織田信孝)를 섬긴 오다 老父카네 (織田信兼) 等이 있다.

生涯 [ 編輯 ]

덴分 (天文) 5年( 1536年 ), 오다 老父히데의 아들로서 태어났다고 되어 있지만, 生年에는 不確實한 點이 있다.

덴分 20年( 1551年 ), 아버지 老父히데의 葬禮式 때, 兄 노부나가는 佛殿에 抹香을 던진다고 하는 어리석은 짓을 行한 것에 反해, 間奏로 老父카쓰는 "오리메(折目)를 세운 伽陀기누(肩衣) · 바카마(袴)를 입고, 當然히 해야할 態度를 取했다." "노부나가空氣(信長公記)라고 記錄되어 있는데로, 老父카쓰는 正裝을 입고 禮儀 바르게 行動하고 있어 對照的인 行動을 보였다.

텐分 24年( 1555年 ) 5月 警, 타쓰나리는 代代로 堂主가 自稱해 온 單調秋(?正忠)의 官職을 노부나가를 그대로 두고 自稱하게 되어, 家門 內에서 唯一한 對抗者가 되어갔다.

같은 年 6月,동생 오다 히데打카 (織田秀孝)가 叔父 老父쓰구(信次)의 가신 · 스가 사이조 (洲賀才?)에게 잘못 殺害당했다. 그것을 들은 타쓰나리는 激怒해, 老부쓰區의 巨星 · 모리야마 性 (守山城)의 性 아래에 放火를 저질렀다. 이것에 對해 노부나가는 "無防備했던 히데打카에게 罪가 있다."라며 다쓰나리를 牽制했으나, 오다 家門의 家臣들은 親族의 紐帶를 尊重한 타쓰나리에게, 보다 當主로서의 期待를 거는 結果가 되었다.

告知 (弘治) 2年( 1556年 ) 4月, 노부나가의 志願者였던 匠人 사이토 倒産 (?藤道三)李 嫡男 사이토 요시타쓰 (?藤義龍)와의 戰鬪에서 敗해 죽었기 때문에, 다쓰나리는 하야시 히데社다 (林秀貞), 하야시 미치土毛 (林通具), 시바타 가쓰이에 (柴田勝家)等을 같은 便으로 끌어들여 노부나가에 對해서 擧兵해, 노부나가의 直轄地人 侍奴機(篠木) 미사토(三?)을 橫領하도록 했다. 그러나 8月 24日, 이노(?生)에서 시바타 가쓰이에가 敗했고, 이어서 하야시 미치土毛가 戰死했다.( 이노 戰鬪 (?生の?い)) 敗한 타쓰나리는 스에모리 城에서 籠城했고, 노부나가 · 타쓰나리 두 사람은 生母인 逃躱高젠의 仲裁에 依해 하야시 히데社다 · 시바타 가쓰이에들이 赦免되었다.

告知 3年( 1557年 ), 무사시노카미(武?守) 老父나리는 이와쿠라 性 (岩倉城)의 오다 노부야스 (織田信安)를 통하는 等으로 다시 謀反을 꾀해, 侍奴機 미사토를 橫領하도록 했으나, 老父나리가 그의 家臣과 對立하고 있던 시바타 가쓰이에가 이것을 노부나가에게 通報했다. 그 後, 老父나리는 노부나가가 病에 걸렸다는 報告를 받고, 시바타 가쓰이에에게 일의 眞僞를 떠보자 "노부나가逃奴를 속여 양도장을 쓰게 하시면 오다 노부토모 (織田信友)度怒濤 없는 只今, 오다 家門은 當身 것입니다."라고 說得당했다. 그리고 11月 2日에 기요스성 (?洲城)에 노부나가의 病問安을 갔다가, 기요스성 北路(北櫓) 千駐車(天主次)의 사이에서 노부나가의 命令을 받은 가와지리 히데打카 (河尻秀隆)에게 암살당했다.

아들인 步마루(坊丸, 後의 쓰다 노부스美 (津田信澄))는 逃躱高젠의 照明도 있어, 목숨을 건졌다.

오다 노부유키 파 堂主
後任
오다 노부스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