超能力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에스퍼 에서 넘어옴)

超能力 (超能力, superpower)은 超自然的인 現象을 일으킬 수 있다고 믿어지는 精神的인 힘을 말한다. 超感覺的 知覺(超感覺的知覺, ESP )이 이에 包含된다. [1]

歷史 및 硏究 [ 編輯 ]

超能力의 認識은 古代로부터 存在했다. 古代 文化에서는, 新, 祖上, 靈魂 같은 存在들과 對話할 수 있는 이들의 能力이 描寫된다. [2] 第 6감의 心靈現象으로서의 近代的인 硏究는 19世紀 初부터 始作되었다. [3]

美國에서는 第2次 世界大戰 以後에 動物들의 特殊 能力을 硏究하였고, 1970年代 末 ~ 1990年代 初盤에는 이를 발전시켜 人間에 對한 硏究를 進行하였다는 報告書 內容이 公開되기도 했다. [4] [5] [6]

大韓民國에서는 1970年代 中盤부터 '超能力'李 言論에 登場하였는데, 神通力이나 普通 사람의 限界를 뛰어넘는 能力 程度로 認識되었고, 參禪이나 自己催眠 等의 精神 修鍊을 통하여 超能力을 發揮할 수 있다고 主張되기도 하였다. 1984年 에는 유리 겔라 가 韓國을 訪問, KBS 生放送 TV쇼에 登場하여 話題가 되었다. [7]

舊 蘇聯의 崩壞 後 超能力 硏究는 進行되지 않게 되었으나, [5] 新技術을 利用하여 科學的인 方法으로 超能力을 具現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展望이 있다. [8] [9]

類型 [ 編輯 ]

超能力에는 다음과 같은 類型이 存在한다.

千里眼 , 遺體離脫 , 透視 , 투靑, 리모트 뷰잉

멀리 떨어져 있거나 隔離된 사람, 場所, 事件 等에 對한 認知를 하는 能力이다.

텔레파시

道具를 使用하지 않고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과 意思疏通하는 能力이다.

예지 , 逆行인지

다른 時間에 對한 認知를 하는 能力이다.

第六感

危險을 事前에 알아차리는 能力이다. [10]

아우라

다른 사람이 感知하지 못하는 他人의 樣相에 對한 認知한다.

사이코메트리

物件에 닿음으로 所有者에 對한 情報를 알아내는 것이다.

靈媒 , 영안

靈魂과 情報를 주고받는 能力을 갖고 있는 사람. 또는, 超感覺的 知覺을 使用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靈媒'는 透視, 투靑, 遺體離脫, 念力 等을 包含하기도 한다.

精神操縱

남의 精神을 自己의 힘으로 마음껏 操縱한다.(이 때, 行動도 마음껏 操縱한다.)

제노글로시

배운 적이 없는 外國語를 읽고 쓰고 말하고 理解하는 超能力이다.

念力

멀리 떨어져 있는 다른 사람, 動物, 또는 裝備를 操縱하는 能力이다. ( 範圍를 넓혀서 물, 불, 바람 等 自然環境을 操縱하는 能力도 念力 이다.)

瞬間移動

아주 짧은 時間 以內에 모든 곳을(예:역사의 한場面, 먼 未來 等等) 移動하는 能力이다.

批判 [ 編輯 ]

第六感의 心靈現象이 實在할 可能性은 種種 科學界나 一般 社會로부터 疑心이 提起된다. 前職 魔術師 였던 제임스 랜디 는 '心靈, 超科學 現象을 일으킬 수 있는 能力을 試演해 주면 1百萬 弗의 賞金을 주겠다'고 提案한 바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아무도 기초적인 테스트를 通過하지 못했다. [11]

關聯 文化 [ 編輯 ]

超能力은 超自然現象과 함께 種種 空想 小說이나 漫畫·映畫·드라마·게임?웹툰의 素材가 되었다.

小說
  • 《惡靈시리즈》
漫畫

애니메이션;

웹툰
映畫

恐怖映畫와 科學映畫의 素材로 主로 登場한다.

드라마
컴퓨터 게임

스타크래프트 의 프로토스는 超感覺(사이오닉)을 武器로 使用한다.

메이플스토리 의 키네시스는 "ESP리미터" 라고 하는 超能力 調節裝置를 主武器로 쓰며, 廉動力을 使用하여 物體를 들거나 操縱해서 敵을 攻擊한다. 敵을 들 수도 있다. (3次 前職 때부터 쓸 수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超感覺的 知覺은 時刻 , 聽覺 , 味覺 , 觸角 , 嗅覺 等의 五感이나 經驗에 依存하지 않는, 超科學的인 方法으로 情報를 얻는 能力을 의미한다. '第六感(第六感)'을 의미하기도 한다.
  2. 新羅에선 僧侶가 무당? , 《한겨레21》, 2009.3.20.
  3. 心靈現象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 《두산百科事典》
  4. 超能力을 使用하는 特殊部隊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 《파퓰러 사이언스》, 2006.7.
  5. 美國 `超能力部隊` 運營 , 《中央日報》, 2003.1.21.
  6. 人間 超能力 武器化 可能한가, 《東亞日報》, 1985.2.18.
  7. 유리 겔라 示範 뒤 「超能力 副作用」, 곳곳서 "콩""쾅", 《東亞日報》, 1984.9.25.
  8. 只今은 ‘사이보그 2.0’ 時代, “텔레파시로 말해봐∼” , 《신동아》, 2006.12.
  9. 人間과 機械의 融合...생각으로 操縱하는 로봇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 《파퓰러 사이언스》, 2007.5.8.
  10. 六感(六感) , 《東亞日報》, 2005.2.21.
  11. 世紀 魔術師 제임스 랜디가 主管하는 SBS의 <挑戰! 100萬달러 超能力者를 찾아라> , 《한겨레21》, 2003.4.10.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