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 變數 理論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숨은 變數 에서 넘어옴)

숨은 變數 理論 ( - 變數 理論, 英語 : hidden-variable theory )은 量子力學 解釋 하는 實在論的인 方法이다. 여기에 아인슈타인 포돌스키 , 로젠 은 局所性을 追加로 假定하여 量子力學의 코펜하겐 解釋을 反駁하기 위해 EPR 逆說 을 提唱하였다. 이로써 만들어진 量子力學의 解釋方法이 바로 局所的 숨은 變數 理論이다. 局所的 숨은 變數 理論은 벨 不等式에 依해서 量子力學에서 주는 結果와 兩立할 수 없음이 밝혀졌으며 아스페 , 그랜지어 그리고 로저 1982年의 實驗 은 量子力學의 豫測과 一致하는 結果를 보였다. 非局所적 實在論 의 成立 與否는 아직까지 제대로 證明되지 않았다.

量子力學 發達 初期의 숨은 變數 理論 [ 編輯 ]

EPR 逆說과 벨 不等式 [ 編輯 ]

EPR이 했던 局所性 假定을 하자면, 卽, 한쪽에서 物理量을 測定하면, 다른 쪽에서는 같은 物理量에 對해 언제나 確實하게 反對 값을 주는 것을 假定하자. 이러한 物理量을 3가지 생각했을 때, 單純히 物理量이 相關關係를 갖는 常識的인 不等式이 量子力學 計算에서는 成立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였다. 이를 一般化한 食餌 벨 不等式 이다

여기에서 C는 相關關係이다. 한 實驗은 a 를 測定하고, 다른 實驗은 b 를 測定한다. c 는 便宜上 比較를 위한 第 3의 假想 實驗이다. 常識的으로 b와 c가 함께 일어날 確率 는 各各 (a,b)와 (a,c)가 함께 일어날 確率보다 적어야 하므로 위의 不等式이 成立하는 것처럼 보이나 簡單한 量子力學的인 境遇를 考慮해보면 이를 滿足하지 않음을 볼 수 있다.

只今까지 해온 實驗은 모두 벨 不等式을 滿足하지 않으며, 따라서 局所的인 숨은 變數 理論과는 맞지 않는 結果를 보였다.

데이비드 봄의 숨은 變數 理論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