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헬름 푸르트벵글러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빌헬름 푸르트벵글러
1912年의 모습
基本 情報
出生 1886年 1月 25日
獨逸 帝國 베를린
死亡 1954年 11月 30日 ( 1954-11-30 ) (68歲)
西獨 바덴바덴
性別 男性
職業 作曲家, 피아니스트, 指揮者
장르 西洋 古典 音樂
活動 時期 1906年 ~ 1954年
樂器 피아노
配偶者 치틀라 룬트(1923 ~ 1931), 엘리자베트 아커만(1944 ~ 1954)
家族 아돌프 푸르트벵글러 (아버지)
안드레아스 푸르트벵글러 (아들)
필립 푸르트벵글러(兄)
발터 푸르트벵글러(男동생)
마리아 에디트 푸르트벵글러(女同生)
웹사이트 furtwanglernet

빌헬름 푸르트벵글러 (Wilhelm Furtwangler, 1886年 1月 25日 ? 1954年 11月 30日 )는 獨逸 指揮者 이자 피아니스트 兼 作曲家였다.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의 常任 指揮者로 活動했다. 베토벤과 바그너를 尊敬했으며 그들의 音樂을 主로 指揮하였다. 指揮者로 널리 알려졌지만 作曲家로도 活動하였으며 主로 浪漫主義 古典 音樂을 標榜하였다.

生涯 [ 編輯 ]

初期 活動 [ 編輯 ]

1886年에 빌헬름 푸르트벵글러는 베를린 게보른에서, 當時 베를린 市內에서 有名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아돌프 푸르트벵글러 는 考古學者였고, 그의 어머니는 美術家, 그의 兄 필립은 數學者였다. 그는 大部分의 어린 時節을 뮌헨에서 보냈는데, 거기에서 그의 아버지 아돌프가 大學 講義를 하고 있었다. 그는 어린 時節부터 音樂 敎育을 받았고, 大學 敎授였던 아버지의 影響으로 家庭敎師 들을 特別히 招聘하여 레슨을 받기도 했다. 그는 어려서부터 베토벤 에 對해 일찍이 愛着을 키워갔는데, 그가 그의 生涯를 통틀어 繼續 가까운 關係를 維持한 作曲家였다.

어려서 그는 혼자 있기를 좋아했는데 對人關係와 社交的인 面에서 대단히 서투른 人物이었다. 그러나 그는 登山, 조깅, 하이킹, 스키 等 運動을 좋아하여 運動으로 다져진 탄탄한 몸매와 强靭한 體力을 갖고 있었다.

音樂 活動 [ 編輯 ]

指揮者, 作曲家 生活 初盤 [ 編輯 ]

나이 스물에 指揮者로서 데뷔할 時點까지 그는 作曲家 가 되고자 라인베르거 실링스 에게서 배우고 몇몇 音樂을 作曲했지만 그리 好評받지 못했다. 作曲家 로서의 이러한 結果와 作曲家로서의 삶이 招來할 經濟的 不確實性이 맞물려 20歲부터 指揮에 集中하여, 各地에서 歌劇場 의 補助 指揮者의 일부터 始作하였다. 그의 첫 公演에서, 그는 카임 오케스트라를 이끌고 안톤 브루크너 의 交響曲 9番을 연주했다. 그는 順次的으로 뮌헨 , 뤼베크 , 만하임 , 프랑크푸르트 , 그리고 빈 필하모닉 에서 指揮者 자리를 얻었고 以後 1920年에는 베를린 國立 管絃樂團 , 1922年에는 갑자기 世上을 떠난 아르투르 니키슈 의 뒤를 이어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管絃樂團 과 同時에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指揮者 자리를 차지했다.

푸르트벵글러는 1923年 덴마크 女性 치틀라 룬트 와 만나 數個月間의 交際 끝에 結婚했는데, 치틀라 룬트 는 푸르트벵글러와 結婚하려고 일부러 財力家 집안 出身인 덴마크 辯護士 前 男便과 일부러 離婚할 程度로 熱誠的이었다. 푸르트벵글러가 여러 女性과의 사이에서 私生兒가 存在하는데도 룬트는 그와의 結婚을 强行했다. 新婚 初期에는 사이가 좋았지만 치틀라 룬트 는 不妊이었고, 룬트의 不妊 問題와 푸르트벵글러의 외도, 그리고 많은 私生兒들, 結婚 以後에도 繼續된 私生兒 問題 等으로 結局 사이가 惡化되어 1931年 부터 別居에 들어가고 1943年 正式으로 離婚하게 된다. 한便 그의 私生兒 中 엘리자베스 벨라와의 사이에서 얻은 아들 多크마르 벨라 (Dagmar Bela, 1920 ~ 1999)는 피아니스트 로 活動하였다.

指揮者 活動 [ 編輯 ]

나중에 그는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잘츠부르크 祝祭 , 그리고 바이로이트 祝祭 의 音樂 監督이 되었으며, 이 地位는 그 當時 獨逸의 指揮者가 가질 수 있었던 가장 偉大한 자리로 認識되어 왔던 자리였다. 以後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와 빈 필하모닉 等에서 어느程度 安定된 자리를 얻게 되면서 그는 種種 作曲과 隨筆, 論說 發表 外에도 後輩 指揮者들을 養成하고 가르치기도 했다. 그의 門下生들의 坪에 依하면 仔詳하고 多情한 人物, 親切하고 상냥하며 些少한 것까지도 詳細히 說明하는 等의 熱情을 지녔다고 回想했다. 그러나 한便으로는 自身보다 實力이 出衆한 人物에게는 極度의 警戒心을 보였다는 評도 있다.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에서 만난 세르주 첼리비다케 에게는 特別히 好意的이었는데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을 極度로 싫어한 그는 自身이 물러난 뒤 臨時 指揮者로 있던 첼리비다케를 自身의 後任者로 內定하기까지 했다. [1]

나치 治下 活動 [ 編輯 ]

1933年 以來의 나치스 히틀러 政權下에서는 요제프 괴벨스 에게 協力, 藝術 擁護를 위해 수많은 努力을 기울였고 1935年 베를린 國立歌劇場 의 總監督을 引受한 것을 契機로 結局 나치스에 屈服하고 말았다. 그는 나치를 忌避하고 嫌惡했는데, 音樂會를 마치고 괴벨스와 握手한 뒤 손手巾으로 오른손을 닦을 程度였다 한다. 요제프 괴벨스 는 그의 作品性을 높이 評價하면서도 慇懃히 輕蔑했다 한다. 요제프 괴벨스 는 그를 가리켜 '偉大한 音樂家라는 事實만 빼면 푸르트벵글러는 陰凶한 어린애와 같다.'는 酷評을 남기기도 했다. 1942年에는 아돌프 히틀러 生日 記念 公演과 히틀러 生日 前夜祭 記念 公演의 指揮를 맡기도 했다.

1943年 엘리자베트 아커만 을 만나 結婚했는데, 엘리자베트의 前 男便은 辯護士로, 1940年 프랑스 侵攻 當時 將校로 參戰했다가 戰死하자 푸르트벵글러는 엘리자베트 아커만 에게 熱烈한 求愛 끝에 成功했다. 1944年 엘리자베트 아커만 과 再婚하면서 아커만은 前 男便과 낳은 子息들도 데려왔고, 푸르트벵글러度 이들의 繼父 資格을 受諾했다. 結婚 直後 엘리자베트는 아들을 妊娠했고, 一旦 스위스 로 가 있으라는 푸르트벵글러의 忠告에 따라 스위스 로 가서 취리히 에서 아들을 出産했다. 안드레아스 푸르트벵글러는 그의 아들들 中에는 唯一하게 正式 結婚으로 태어난 아들로 後日 考古學者로 活動하였다. 그밖에 푸르트벵글러의 私生兒 딸인 多크마르 벨라는 피아니스트로 活動하였다. 또, 엘리자베트가 데려온 前男便의 子女들 中 딸이자 그의 養女인 카트린 아커만 은 獨逸의 俳優로 有名하였다. 의붓딸 카트린 아커만의 딸이며, 다시 푸르트벵글러의 조카孫子 中 한名과 結婚한 마리아 푸르트벵글러 亦是 俳優로 活動하였다.

生涯 後半 [ 編輯 ]

1945年 2次 世界大戰 終戰 後 聯合軍에 依해 戰犯 嫌疑로 演奏 活動이 禁止되었으나 一部 유대系 音樂家들을 救濟하는 等의 活動으로 1947年 無嫌疑를 認定받고 指揮 活動이 다시 可能하게 되었다. 그 結果 다시금 演奏界로 되돌아 갈 수 있었고 積極的인 演奏活動을 再開한다. 1952年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의 常任指揮者 職에 正式으로 復歸하였다.

그러나 晩年에 이르러서는 新銳 指揮者였던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과의 競爭하게 되어 各地의 指揮, 公演 要請에 應하며 各處를 다니기도 했다. 獨逸 外에도 오스트리아 , 美國 各地의 오케스트라와 音樂祭에도 登場하였고, 晩年의 名聲은 世界의 音樂愛好家들 사이에 크게 울려퍼졌다. 晩年에 健康이 惡化되었으며 聽覺 障礙 로 指揮 活動에 어려움을 겪었다. 1954年 10月까지도 音盤 作業을 하던 中 肺炎 으로 바덴바덴 近郊 에버슈타인부르크 療養所에 入院하였다가 얼마 뒤 68歲의 生涯를 끝마쳤다. 屍身은 하이델베르크 時 市內에 있는 베르크 墓地(Bergfriedhof)에 있는 어머니의 墓所 오른쪽에 安置되었으며, 돌무덤으로 되어 있다.

作品 [ 編輯 ]

  • 《交響曲 1番 B短調》
  • 交響曲 2番 E短調
  • 《交響曲 3番 C샤프短調》
  • 피아노와 管絃樂을 위한 交響的 協奏曲
  • 《序曲 E플랫長調》 (1899)
  • 《祝典 序曲》 (1904)
  • 《바이올린 소나타 第1番 D短調》
  • 《바이올린 소나타 第2番 D長調》
  • 《피아노 5重奏 C長調》
  • 《피아노 獨走를 위한 세 個의 小品》 (1902)
  • 《사라져라, 그대의 어두운 殿堂이여》(1902)
  • 《宗敎的 讚歌》(1903)
  • 《테 데움》(1902~09)

著書 [ 編輯 ]

  • 《陰과 말》(이기숙 驛, 포노, 2019). 韓國語版 《Ton und Wort: Aufsatze und Vortrage 1918-1954》(1954)를 韓國語로 飜譯한 冊.
  • '音樂의 生命力'

語錄 [ 編輯 ]

藝術은 非民主的인 것이지만, 그것은 國民을 對象으로 한다. 祕密은 가장 簡單한 것을 가장 偉大한 사람만 複雜한 狀況에서도 表現할 수 있는 것이다. 偉大함은 靈魂 속에 있다. [2]

기타 [ 編輯 ]

그는 菜食主義者는 아니었으나 菜食 爲主로 飮食을 攝取했다 한다. 肉類나 魚貝類보다는 菜蔬, 과일, 穀類 等 느끼하지 않고 담백한 飮食을 選好하였다. 다만 乳製品이나 生鮮, 달걀은 먹었다고 한다. 間或 指揮, 公演이나 作品 創作 等을 할 때는 時間이 아깝다 하여 날달걀이나 과일, 빵 몇쪽 等으로 簡單하게 때우는 일이 茶飯事였다 한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그러나 첼리비다케의 카리스마的인 性格을 꺼린 베를린 필하모닉에서는 그가 죽자 카라얀을 迎入한다.
  2. “保管된 寫本” . 2018年 1月 1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1月 16日에 確認함 .  

參考 文獻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前任
아르투르 니키슈

1895-1922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常任 指揮者
1922-1934
後任
레오 보르하르트

1945 (臨時職)

前任
아르투르 니키슈

1895-1922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管絃樂團 카펠마이스터
1922-1928
後任
브루노 발터

1929-1933

前任
펠릭스 바인가르트너

1908-1927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定期 指揮者
1927-1930
後任
클레멘스 크라우스

1929-1933

前任
세르주 첼리비다케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常任 指揮者
1952-1954
後任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