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村 韓屋마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北村韓屋마을 에서 넘어옴)

北村 韓屋마을
Bukchon Hanok Village
類型 韓屋마을
位置 서울特別市 鍾路區
웹사이트 http://hanok.seoul.go.kr/front/kor/town/town01.do

北村 韓屋마을 은 서울特別市 鍾路區 가회동 삼청동 內에 位置한 韓屋 마을이다. 地理上으로 景福宮 昌德宮 , 宗廟 의 사이에 자리잡고 있다. 朝鮮 王朝 의 두 宮闕 사이에 位置한 이 地域은 예로부터 淸溪川 鍾路 의 윗洞네라는 意味로 ‘北村’이라 불리었으며, 現在의 가회동 , 삼청동 , 원서동 , 재동 , 季冬 一帶에 該當한다. 많은 史跡과 文化財, 民俗資料가 있어 都心 속의 博物館이라 불리기도 한다. 景福宮과 마주하고 있는 삼청동길 周邊에는 많은 갤러리가 늘어서 있고, 화동길을 비롯한 곳에서는 各種 먹거리와 特色있는 카페를 接할 수 있다. 또한 원서동에는 傳統 機能의 保有者 및 藝術人들이 모여 살고 있다.

1990年代 以後 多世帶家口 住宅이 急速하게 들어서며 많은 數의 韓屋이 사라졌지만, 現在까지 良好한 狀態의 韓屋이 群集을 이룬 채 一部 地域에 남아 있다. 그 中에서도 가회동 11番地, 31番地, 33番地 一帶는 代表的인 韓屋 密集 地域이다.

北村은 北岳과 鷹峯을 잇는 山줄기의 南쪽 傾斜面에 位置하고 있어 地理的 環境이 뛰어났기 때문에 예로부터 權門勢族 의 住居地로 자리매김해 왔다. 1906年 戶籍資料上의 北村의 人口 10,241名(1,932號)을 戶主의 身分에 따라 區分했을 때 兩班과 官僚가 43.6%를 차지한다. 이를 통해 近代에도 上流層이 많이 居住했음을 알 수 있다.

歷史 [ 編輯 ]

1883~1884年에 찍은 北村( 재동 )의 모습

舊韓末~1960年代 [ 編輯 ]

權門勢族 의 住居地로서의 北村의 位相은 朝鮮 時代 , 開化期와 日帝强占期 에도 이어져 박영효 김옥균 을 비롯한 開化派와 민대식( 민영휘 의 아들) 等의 餘興 閔氏 勢力이 北村에 많이 居住하였다. 日帝 强占期에는 社會的, 經濟的 理由로 北村의 大規模 土地가 小規模 宅地로 分割되는 일도 있었으며, 以前과는 다른 形態의 韓屋들이 建設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韓屋 住居地는 解放 以後 1960年代 初까지 持續的으로 建設되어, 學校 및 公共施設로 남은 몇 個의 大型 敷地를 除外하고는 거의 모든 地域이 韓屋으로 채워졌다.

1970年代~1980年代 [ 編輯 ]

1960年代 末부터 1970年代 初에 걸쳐 施行된 永同地區 開發事業을 始作으로 本格的인 江南開發이 이루어짐에 따라 江北 地域의 人口가 康男으로 大擧 移動하면서 江北 地域의 學校들 또한 江南으로 移轉하게 되었다. 1976年 京畿高 가 移轉하며 옛 學校 建物은 정독圖書館 으로 쓰이게 되었고, 1978年 휘문고 가 移轉하며 1983年 그 자리에 15層의 現代建設 社屋이 新築되었으며, 1989年 移轉한 창덕여고 의 자리에는 憲法裁判所 가 들어섰다. 學校가 移轉하면서 新築된 大規模 施設들은 北村 地域의 景觀을 크게 바꾸었다.

傳統 住居 地域으로서의 北村의 正體性을 保存하기 위해 1983年 第 4種 美觀地區 指定이 이루어지고 本格的인 韓屋保存 政策이 施行되었으나, 이 時期의 韓屋保存 政策은 住民들과의 論議나 合意 없이 行政 主導로 施行된 것이었다. 이로써 北村의 韓屋을 文化財와 같이 嚴格하게 管理하는 反面, 北村길의 幅을 넓히면서 많은 韓屋을 撤去하는 二重的인 行政으로 住民들의 不滿을 가져오기도 하였다.

1990年代 [ 編輯 ]

住民들의 繼續되는 建築基準 緩和要求에 따라 서울市는 1991年 5月, 住宅의 境遇 1層으로 規制하던 建物 높이를 10미터 以下(또는 3層 以下)로 緩和하였는데, 이를 契機로 多世帶 住宅이 本格的으로 新築되기 始作하였다. 以後 1994年에는 景福宮 周邊의 10미터 高度制限이 16미터로 緩和되었고, 最大 5層까지의 建築이 許容되었다. 그 結果 원서동 을 비롯한 北村 全域에서 韓屋이 撤去되고 多世帶 住宅이 지어졌으며, 北村의 景觀은 急速히 毁損되기 始作하였다. [1]

2000年代 [ 編輯 ]

2001年 以後 住民들의 意思에 기초한, 韓屋 登錄制를 骨子로 한 새로운 保存 政策 [2] 이 施行되었다. 韓屋 自體의 再建築, 高級化 및 保存 努力이 自發的으로 일어났고, 傳統과 近代性이 婚材한 獨特한 景觀의 建築私的 意義가 再照明되었다. [3] [4] 그리고 周邊의 仁寺洞 , 삼청동 距離가 傳統 文化 및 藝術의 거리로 浮刻되면서 北村은 傳統 韓屋마을의 名聲을 다시 찾아가게 되었다.

오늘날의 北村은 朝鮮 時代와 舊韓末 以來의 수많은 골목길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으며, 가회동 韓氏 家屋 , 윤보선 家屋 , 이준구 家屋 等은 民俗 및 文化財 資料로 指定되어 保存, 管理되고 있다. 또한 傳統 攻防이 많이 있으며, 서울市에서 33채의 韓屋을 購入하여 主로 傳統 丈人에게 場所를 賃貸하여 주고 있기도 하다. [5] 그 밖에 內外國人을 위한 傳統 宿所, 게스트하우스 가 여럿 있다.

北村의 文化遺産 [ 編輯 ]

北村 地域의 文化財로는 私的 5곳( 중앙고 本館 , 西關 , 동관 , 尹潽善가 , 觀象監 關賤待 ), 서울市 民俗資料 4곳( 김홍기 家屋 , 백홍범 家屋 , 韓氏 家屋 , 백인제 家屋 ), 有形文化財 3곳( 宗親府 頸筋黨과 玉牒當 , 東十字閣 , 번사창 ), 文化財 資料 2곳( 이준구 家屋 , 三淸洞門 ), 天然記念物 3곳( 白松 , 藤나무 , 側柏나무 ) 그리고 朝鮮時代부터 形成되었던 옛길과 물길( 三淸洞千 의 痕跡)이 있으며, 北村에는 1900年 以後부터 急速하게 形成된 韓屋軍이 分布해 있다.

1750年의 都城圖 , 1892年의 首善全圖 , 1927年의 京城市價度, 그리고 2000年 以後 오늘날의 地圖를 살펴보면 季冬길 , 北村로 , 삼청로 , 昌德宮길 等이 옛 모습을 그대로 維持하고 있어, 많은 歷史遺跡들과 더불어 重要한 資源으로 評價된다. [6]

最近에는 建築家, 美術家들이 北村의 歷史와 함께하고자 北村 內部에 作業室과 事務室 等을 開設하고 있는데, 이러한 움직임은 北村의 歷史的, 文化的 價値를 드높이는 役割을 한다.

北村 8景 [ 編輯 ]

서울市는 北村을 서울의 代表 文化觀光地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 北村을 가장 잘 鑑賞할 수 있는 地點 8곳을 指定해 訪問客을 위한 寫眞撮影臺를 設置하였다. 北村의 中心 觀光資源이라 할 수 있는 韓屋 景觀 그리고 韓屋이 中心을 이루는 골목길이 主로 選定되어 있다. [6] [7] 北村 8景은 北村 韓屋마을에 이곳저곳 흩어져 있는 文化財와 韓屋들을 線으로 이어주고 있다.

北村 1景은 昌德宮 戰警으로, 돌담 너머로 昌德宮의 戰警이 가장 잘 보이는 場所이다. 北村文化센터에서 나와 北村 길 언덕을 오르면 나오는 場所이다. 北村 3景은 北村로 12길 일대로, 傳統 文化를 體驗할 수 있는 여러 工房이 자리하고 있다. 北村 4景은 北村로 11길 언덕으로, 北村로 11길 一帶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다. 수많은 기와지붕과 함께 北村 꼭대기의 이준구 家屋 까지 眺望할 수 있다. 北村 5景은 가회동 골목길(내림)로, 密集된 韓屋의 景觀과 痕跡이 가장 鮮明히 남아 있는 곳이다. 積極的인 韓屋 支援 事業으로 韓屋이 잘 保全되어 있다. 北村 6景은 가회동 골목길(오름)로, 韓屋 지붕 사이로 펼쳐지는 서울의 全景을 볼 수 있다. 北村 7景은 가회동 31番地로, 고즈넉한 雰圍氣의 素朴한 골목이며 住民들의 日常을 엿볼 수 있다. 北村 8景은 삼청동 돌層階길로, 北村로5나길에서 삼청路로 내려가는 돌階段길이다. 커다란 巖盤 하나를 통째로 彫刻한 獨特한 造景을 볼 수 있다.

寫眞 [ 編輯 ]

미디어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北村 歷史” . 《서울特別市 서울韓屋 포털》 . 2017年 9月 13日에 確認함 .  
  2.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1). 《北村가꾸기 基本計劃》 . 서울特別市.  
  3. 송인호, 金映洙, 조은주 (2009). “서울 北村韓屋의 變化樣相에 關한 硏究” . 《建築歷史硏究》 18 (2).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4. 이선희 記者 (2009年 11月 13日). “(冊과 길) 서울 生活의 銓衡,北村을 再發見하다” . 國民日報 쿠키뉴스.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5. “丈人의 距離 北村 攻防 길” . 디자인 서울.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6. 腎相火; 알湯게렐 벌드바타르 (2013). “北村의 文化遺産” . 《歷史的 文化資産의 發掘을 통한 都市再生》 3 (2 確認날짜=2017-09-13).  
  7. “都市 속의 韓屋 마을, 北村 8景” . 《地域情報化》 (韓國地域情報開發院) 85 (0). 2014 . 2017年 9月 20日에 確認함 .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參考 文獻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