武斷派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武斷派 ( 日本語 : 武?派 ぶだんは [ * ] )는 도요토미 政權 內部 派閥 中 하나이다. 도요토미 히데요시 의 部下 武士들 가운데 群舞를 맡은 者들을 가리킨다. 武斷派 武裝으로는 가토 기요마사 , 후쿠시마 마사노리 , 와키자카 야스하루 等이 있었다. 武斷派와 對比되어 官僚를 맡은 武士들을 文治派 라고 부른다.

武斷派의 여러 將帥들은 여러 戰鬪에서 專攻을 세워 히데요시의 天下統一에 크게 貢獻했지만, 統一이 進行됨에 따라 戰鬪의 機會가 減少하여 漸次 立地가 줄어들었다. 代身 도요토미 政權 中樞에서 文治派가 權勢를 휘둘렀는데, 文治派 代表格인 이시다 미쓰나리 는 戰鬪 最前線에서 싸우는 일이 거의 없었기에 그에 反撥心을 갖는 武斷派 武士들이 적지 않았다.

文治派와 武斷派의 對立은 히데요시 事後에 表面化되어, 武斷派는 도쿠가와 이에야스 와 유착한다. 히데요시의 顧命을 받은 마에다 都市이에 는 이에야스를 警戒하여 두 派를 調整하려 試圖했다. 그러나 度시에에도 곧 病死했고, 이로 理解 葛藤을 막을 사람이 없어져 武斷派 無事 7名이 미쓰나리를 襲擊하는 事件( 이시다 미쓰나리 襲擊事件 )을 일으킨다. 이는 곧 세키가하라 戰鬪 로 이어지게 된다.

武斷派 亦是 도요토미 家門에 충성한 武士들로 이루어진 派閥이었기에, 세키가하라 戰鬪 以後 이에야스에 依해 大部分 烹당한다. 예컨대 기요마사는 이에야스와 도요토미 히데요리 의 會談 以後 歸家하다 急死했는데, 이에야스가 毒殺한 것이라는 所聞이 播多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