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류스페이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류스페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류스페이

류스페이 ( 中國語 簡體字 : ??培 , 正體字 : 劉師培 , 병음 : Liu Sh?pei , 1884年 6月 24日 ~ 1919年 11月 20日 )는 中國 淸나라 末期부터 中華民國 初期까지 活動한 革命家, 儒學者, 敎育者, 政治人이다. 信宿 (申叔), 座癌 (左?)이다. 中國의 代表的인 民族主義者 및 아나키스트 로 알려져있다.

生涯 [ 編輯 ]

장쑤省 醫징(儀徵) 出身이며, 1902年 過去 (科擧) 試驗을 치뤘으나 最終合格에는 失敗하였다. 以後 상하이 로 移動해 장빙린 (章炳麟)과 만난 뒤 學問 等을 交流했으며, 이름을 狂漢 (光漢)으로 變更하였다. 그 뒤 1904年 상하이의 新聞 <警鐘步(警鐘報)>에서 三民主義 를 宣傳하다 政府의 彈壓을 받아 日本으로 亡命했으며, 1905年 <국수學報(國粹學報)>가 創刊하자 編輯을 맡아 拷問經學(古文經學)을 稱頌하는 한便 '국수(國粹)'를 强調하며 國粹主義 運動을 벌였다.

以後 日本 亡命 期間 途中 아나키즘 에 共鳴하였으며, 파리 에서 活動하고 있던 우즈後이 (吳稚暉)와 함께 中國의 代表的인 아나키스트 理論家로 名聲을 쌓았다. 그 뒤 1909年 歸國해 單方 (端方)을 따랐으며, 1911年 辛亥革命 當時 單方이 死亡하자 청두 로 逃走해 청두 國學院 의 敎師로 在職하였다. 以後 1915年 옌시산 의 推薦으로 위안스카이 의 참정원(?政院)에 參與하였으며, <中國學報(中國學報)>를 創刊하여 製劑運動(帝制運動)을 弘報하였다. 그 뒤 위안스카이가 死亡하자 톈진 으로 移住했으며, 1917年 차이위안페이 (蔡元培)의 推薦으로 베이징 大學 의 敎授가 되었다. 以後 1919年 結核 으로 인해 36歲의 나이로 世上을 떠났다.

또한 生前 <皇帝朞年론(黃帝紀年論)>을 執筆하며 皇帝 (黃帝)가 卽位한 年度를 朞年(紀年)으로 삼아야 한다는 主張을 펼치기도 했으며, 둔황 에서 發見된 黨舍本(唐寫本)의 要約本을 著述하는 等 둔황學 (敦煌學) 分野에도 關心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