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逸의 經濟史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獨逸의 1人當 GDP(1500~2018)

1800年 以前의 獨逸 地域은 商業都市들이 있긴 했으나 農業에 經濟 大部分을 依存하고 있었다. 獨逸은 19世紀에 重工業의 發展에 힘입어 急速한 經濟成長과 近代化가 이루어지기 始作했으며, 1900年에는 유럽에서 가장 큰 經濟規模를 가진 國家가 되었는데, 獨逸의 强力한 經濟는 2次例에 걸친 世界大戰을 일으킨 主要 要因으로 作用하였다. 2次 世界大戰 으로 獨逸은 荒廢化되고 分斷되었으나 1950~60年代 西獨 은 " 라인江의 奇跡 "이라고도 불리는 "經濟的 奇跡(獨逸語: Wirtschaftswunder)"을 이루게 된다. 西獨이 戰爭의 廢墟에서 빠르게 回復할 수 있었던 要因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中에서도 當時 콘라트 아데나워 首相과 루트비히 에르하르트 經濟部 長官의 政策과 美國의 마셜 플랜 이 가장 큰 役割을 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現在 獨逸은 約 4兆 달러의 GDP를 가진 EU 內 最大經濟大國이다.

中世時代 [ 編輯 ]

四方이 트여있는 北유럽 平原 에 位置한 中世 獨逸은 數百個로 쪼개져 王國, 公國, 自由都市, 駐敎領 等이 서로 競爭하고 있었다. 따라서 一般的인 農業國家와 달리 當時 獨逸 地域을 領土 擴張을 經濟的 繁榮의 手段으로 생각하기 힘들었다. 代身 各 地域의 利害關係에 따라 離合集散을 거듭하고, 各 地域의 政府와 上인, 生産者 사이의 相互理解를 하는 것이 重要했다. 이러한 政治的, 軍事的, 經濟的 不確實性의 經驗은 獨逸의 높은 貯蓄欲求가 誕生하게 된 背景으로 作用하기도 했다.

都市(Town/City)의 發展 [ 編輯 ]

獨逸 地域에는 約 5~600萬의 人口가 살았던 것으로 推定된다. 그 中 大多數는 貴族이나 聖職者들의 統制 아래 놓인 農奴 身分의 農民들이었다.

이 時期에 몇몇 都市들이 形態를 갖추기 始作했는데, 1100年부터 皇帝의 性이나 要塞, 大主敎의 宮殿, 修道院들을 中心으로 새로운 都市들이 形成되었다. 이 都市들은 世俗的 支配者나 宗敎的 支配者로부터의 自由를 核心으로 하는 自治權을 確立하기 始作하였다. 쾰른 과 같은 都市들은 帝國自由都市 가 되어 다른 地方榮州나 主敎의 影響을 받지 않고 神聖로마帝國 의 皇帝에게 直屬되어 帝國勅令에 依한 自治權을 保障 받았다.

都市는 長距離 貿易을 營爲하는 商人들인 都市貴族(patrician)들이 支配했다. 商人길드의 轉賣와 獨占에 反撥한 手工業者들은 嚴格한 規律에 依해 運營되는 길드 를 形成하여 是正에 參與하고자 하였다. 當時 社會는 聖職者, 醫師, 商人, 다양한 職能의 길드 等 嚴格히 區分된 身分制 社會였으며 貧民層은 市民으로서 모든 權利를 保障 받지 못했다. 當時 주된 政治的 爭點은 租稅, 公共支出, 市場監督, 企業自治權, 營業規制와 關聯하여 發生했다.

特히 라인江의 中間 地點에 位置한 쾰른은 그 地理的 利點 德分에 東西 交易路들이 모이는 交叉地點이 되어 都市 成長의 基盤이 되었다. 中世와 近代 쾰론의 經濟構造는 라인江邊의 主要 港灣이자 交通허브로 특징지어 진다.

한자동맹 [ 編輯 ]

발트海 의 長距離 貿易은 뤼벡 의 主導 아래 主要 交易都市들이 모인 한자동맹 이 形成되면서 더욱 活氣를 띠게 되었다. 한자동맹은 北유럽 海岸가를 따라 이어지는 交易을 掌握한 交易都市들과 그 길드들의 桐業體로서, 13~15世紀에 蕃盛하여 그 以後로는 重要性이 漸次 줄어들었다. 主要都市는 라인江 邊의 쾰른 , 北海 함부르크 브레멘 , 발트海 뤼벡 이었다. 한자동맹에 屬한 各 都市들은 自體的인 法制度와 一定 水準의 政治的 自治權을 갖고 있었다.

近代 [ 編輯 ]

30年 戰爭 [ 編輯 ]

30年 戰爭 (1618~1648) 동안 軍人들은 各 地域을 옮겨 다니며 占領할 수 없는 곳을 불태우고 破壞했다. 이로 因해 2000萬 民間人들의 삶이 疲弊해졌고 經濟 水準이 몇 世代 前으로 後退했다. 戰鬪가 자주 統制 範圍를 벗어나 數百, 數千의 굶주린 兵士들이 疾病을 옮기고 掠奪과 殺人을 저지르며 여러 地域을 옮겨 다녔다. 統制 下에 있는 軍隊도 每年 前進과 後退를 反復하면서 都市들에는 무거운 稅金을 賦課하며, 代價를 支拂하지 않고 農民들의 家畜과 食糧을 徵發하였다. 30年 동안 社會的 混亂이 이어지면서 殺人, 疾病, 飢饉, 出産率 低下, 國外로의 避難 等으로 인해 獨逸 地域의 人口가 急減하게 되었다. 한 硏究에서는 1618年 1600萬에 이르던 人口가 1650年 1000萬으로 約 38%假量 減少한 것으로 推定하였고, 또 다른 硏究에서는 2000萬에서 1600萬으로 "겨우" 20% 減少하였다고 推定했다. 그 中에서도 알트마크(Altmark : 작센 안할트 州 北部에 位置한 地域)와 뷔르템베르크 地域은 特히 被害가 極甚했으며, 獨逸은 이 時期의 被害를 完全히 回復하기까지는 몇 世代가 지나야 했다.

한 硏究者는 戰爭 回復 期間을 18世紀 初까지 約 50年假量 이어졌다고 보았다. 論難의 餘地는 있으나 18世紀 初에는 戰爭 前의 人口를 回復한 것으로 推定된다. 그 後 1740年代까지 獨逸 經濟는 아주 느리지만 꾸준히 成長하였고, 이어서 急速 成長期에 접어들게 되었다. 當時의 急速成長은 獨逸 中部나 南部의 小國들보다는 獨逸 東部의 大國들( 오스트리아 , 작센 , 프로이센 )을 中心으로 進行되었다.

農民과 農村生活 [ 編輯 ]

農民들은 繼續해서 마을을 中心으로 共同體的 生活을 이어갔다. 獨逸 全域, 特히 東部 地域에서 農民들은 本人이 屬한 土地에 永久的으로 묶인 農奴들이었다. 獨逸 大部分의 地域에서 農業은 主로 貴族인 地主에게 地帶를 支拂하고 勞動力을 提供하는 小作農들에 依해 이루어졌다. 農民 指導者들은 땅과 水路와 放牧權을 監督하고, 社會秩序를 維持하며 輕犯罪를 取扱하는 마을法院을 支援했다. 家庭 內에서는 家父長이 모든 決定을 했고, 子女들이 利得이 되는 婚姻 關係를 맺도록 努力했다. 마을 共同體 삶의 相當部分은 敎會 禮拜와 성일(聖日)을 中心으로 돌아갔다. 프로이센 에서는 抽籤 方式으로 徵集制度를 運營했다. 貴族들은 마을들을 統制 下에 두면서 外部 關係와 政治關係를 管理하였고, 日常的인 活動이나 決定들에 시시콜콜 參見하지는 않았다.

農奴解放은 1770年에서 1830年 사이에 이루어졌다. 프로이센은 1807年 10月 勅令 을 통해 農奴制를 廢止하면서 農民들 個人의 法的 地位를 向上시키고 그들이 耕作하던 땅을 買受할 수 있는 機會를 주었다. 그리고 自身이 가지고 있던 땅을 팔 수도 있었다. 勅令은 財産을 一定 水準 以上 所有한 모든 農民들에게 適用되었으며, 王令과 貴族 土地도 包含되었다. 農民들은 地主에 對한 賦役에서 解放되었다. 土地 所有者가 農民들로부터 땅을 사기 위한 돈을 政府로부터 빌리기 위해 銀行이 設立되었다(농민들은 1850年까지 땅을 사기 위해 돈을 빌릴 수가 없었다.). 그 結果 大地主가 더 많은 土地를 갖게 되었고, 많은 農民들이 땅 없는 小作人이 되거나 都市나 新大陸으로 移住하였다. 다른 獨逸 國家들도 1815年 以後 프로이센을 따라하기 始作했다. 프랑스 革命 을 통해 土地改革을 暴力的으로 이루었던 프랑스와는 對照的으로 獨逸의 土地改革은 平和的이었다. 슐레스비히에서는 啓蒙思想 에 影響을 받은 農民들이 積極的으로 役割했지만 다른 地域에서는 大體로 受動的이었다. 實際로 大部分의 農民들에게 社會慣習과 傳統은 거의 바뀌지 않았다. 마을 사람들보다 훨씬 剛한 法的 權威를 가지는 貴族들의 地位는 如前했다. 農民들은 더以上 農奴가 아니었지만 동프로이센의 家父長的 慣習은 20世紀까지 이어졌다.

産業革命 [ 編輯 ]

1850年 以前의 獨逸은 英國 , 프랑스 , 벨기에 같은 産業革命 先頭그룹에 뒤쳐져 있었지만 괜찮은 資産들을 갖고 있었다. 高度로 熟鍊된 勞動力과 剛한 職業倫理가 있었고, 敎育制度와 生活水準도 좋았으며, 關稅同盟 (Zollverein)을 基礎로 한 保護主義 戰略도 있었다. 19世紀 中盤까지 獨逸 國家들은 先頭國家들을 따라 잡았고(catch-up), 1900年에는 英國, 美國과 함께 産業化의 先導者가 되었다.

19世紀 初 獨逸의 社會構造는 어떠한 社會的/産業的 發展에도 적합하지 않았다. 프랑스革命期(1790年代~1815年)에 近代化 中이었던 프랑스의 支配를 받게 되면서( 프랑스 革命 戰爭 ) 大規模 土地의 賣買에 對한 封建的 制限의 廢止, 都市 길드의 影響力 弱化, 近代的 商法의 導入을 비롯한 몇 가지 重要한 制度的 改革들이 이루어졌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獨逸 大部分의 地域에서 傳統/慣習은 剛하게 남아있었다. 19世紀 中盤까지 길드와 土地貴族, 敎會, 政府官僚制에 依하여 企業 活動은 하찮게 여겨지며 많은 制約을 받아 發展의 機會가 거의 없었다.

1830~40年代부터 프로이센 작센 을 비롯한 몇몇 國家들이 沙糖무, 순무, 감자를 導入하고 農村 人口가 産業地域으로 옮겨갈 수 있도록 食糧生産量을 增進시키는 農業 構造調整 作業을 實施했다. 獨逸의 産業革命은 纖維産業에서 始作되어 1834年에 始作된 關稅同盟 을 통해 促進되었다. 經濟發展의 跳躍期는 1840年代 鐵道革命과 함께 始作되었다. 이를 통해 地域 生産品들은 새로운 市場을 찾을 수 있게 되었고, 仲介人 市場을 創出했으며, 엔지니어, 建築家, 熟鍊機械工에 對한 需要가 增加하였고, 石炭과 鐵 生産 投資를 促進시켰다. 프로이센과 1871年 統一 以後 獨逸 帝國 의 經濟에 對한 政治的 決定들은 "胡밀과 鐵의 結婚"으로 表現되는 東部의 융커 大地主들과 西部의 産業 資本家의 聯合으로 大部分 이루어졌다. 그리고 이 聯合은 後날 나치즘의 社會的 基盤을 形成하게 된다.

地域別 特性 [ 編輯 ]

北部는 南部에 비하여 大部分 天然資源이 豐富했다. 西쪽으로는 슐레스비히-홀슈타인 地域부터 東쪽으로는 프로이센에 이르는 넓은 農業地帶가 펼쳐져 있었고, 루르 溪谷 에는 石炭과 鐵이 豐富했다. 北部 獨逸에 널린 퍼진 長子相續制를 통해 大規模 私有地와 大資本이 늘어갔으며, 所有者들과 住民 및 政府와의 關係도 漸漸 密接해져갔다.

獨逸의 南部 株들은 相對的으로 天然資源이 不足해서 普通 小規模 事業을 營爲했다. 長子相續制度 없어서 땅은 여러 子女들에게 分割相續되었고, 自身이 물려 받은 작은 土地만으로는 完全한 自給自足이 어려워지자 故鄕에 머무르며 家族들과 함께 지낼 수 밖에 없었다. 그래서 獨逸 南部는 家內 手工業이 發展했고 政府와의 接點이 弱해 獨立的이고 自立的인 性向이 剛했다.

石炭 [ 編輯 ]

最初의 主要 鑛山은 1750年代 루르(Ruhr) 江, 인데(Inde) 江, 부름(Wurm) 講義 溪谷에서 登場했다. 이 地域의 炭層은 겉으로 드러나 있어서 橫坑(地表面에서부터 水平으로 鑛物을 採取해 나가는 方法)李 可能했다. 1782年에는 크룹(Krupp) 家門이 에센 隣近에서 光山乙 始作했다. 1815年 以後 프로이센의 領土가 되어 있던 루르 地域의 企業家들은 關稅同盟의 長點을 利用하여 새로운 鑛山을 열고 鎔鑛爐와의 連繫性을 이루어 나갔다. 1850年 頃 英國 技術者들이 鐵道를 新設하여 連結性이 높아지자 地域에서 生産된 石炭을 活用한 鐵工所들을 中心으로 작은 産業 中心地 여럿이 形成되었다. 鐵工所는 鑛山을 사들이고 코킹 오븐(coking oven)을 세워 코크와 가스를 自給했다. 이렇게 統合된 炭鑛/鐵鋼業("Huettenzechen")은 1854年 以後 매우 많아졌고 1900年 以後에는 " 콘체른 (Konzern)"이라는 企業集團으로 成長했다.

1850年 平均的인 鑛山의 生産量은 約 7,700톤 程度였고 雇用人員은 64名 程度였다. 1900年이 되면 生産量은 254,000톤으로 늘어나고 雇用人員도 1,400名에 이르렀다. 루르 地域에서 生産되는 石炭의 總 生産量은 1850年 180萬톤에서 1880年에는 2,000萬톤, 1900年에는 5400萬톤으로 成長했으며 戰爭을 앞둔 1913年에는 1億 300萬톤 規模로까지 成長했다. 癲癎期였던 1932年에는 6,600萬톤으로 떨어졌다가 1940年에는 1億 1,800萬톤을 記錄했다. 生産量은 1957年에 頂點(1億 1,100톤)을 찍고 1974年 7,000萬톤으로 減少했다. 2010年 末 現在 獨逸에서는 5個의 炭鑛 만이 運營되고 있을 뿐이다.

루르 地域의 鑛夫들은 民族(獨逸人과 폴란드人)과 宗敎(舊敎와 新敎)로 나뉘어 있었다. 炭鑛地와 隣近의 産業地域 사이의 勞動 移動性은 높았다. 鑛夫들은 支持하는 政黨에 따라 여러 個의 勞組로 나뉘어 있었다. 그 結果 社會主義 勞組(사민당 系列)는 카톨릭 勞組 및 共産主義 勞組와 競爭關係에 있었다. 1933年 나치가 모든 勞組를 掌握하면서 이러한 競爭關係가 사라졌고, 前後에는 社會主義 勞組가 多數를 차지하게 되었다.

銀行과 카르텔 [ 編輯 ]

獨逸 銀行들은 獨逸 産業에 對한 金融 調達에 일정한 役割을 했다. 各 産業마다 서로 다른 銀行들이 카르텔 을 形成하였고, 英國이나 美國과 달리 獨逸 法院은 카르텔 契約을 適法하고 有效한 것으로 認定했다.

카르텔化 過程은 느리게 始作되었지만 統一에 對한 期待感으로 發生한 버블 經濟가 꺼진 뒤에 찾아온 1873年 以後의 不況期 동안 카르텔은 强力해졌다. 重工業 分野에서 始作된 카르텔은 다른 産業 分野로 퍼져갔다. 1900年에는 257個의 카르텔이 있었으나 1908年에는 그 數가 500個를 넘었다. 一部 推定値에 따르면 時期에 따라 카르텔이 數千個에 이를 수 있다고도 하나, 獨逸 企業 相當數는 카르텔이 强制하는 制約들을 避하기 위해 카르텔에 들어가지 않았다.

政府는 2次 産業革命期 동안 오토 폰 비스마르크 가 1871年 建國한 獨逸 帝國 의 産業化에 强力한 役割을 했다. 重工業 뿐 아니라 手工業과 貿易도 함께 支援하여 帝國의 均衡 發展을 꾀했다. 各 州는 自立性을 키우고자 中央政府가 神經 쓰지 않는 分野라도 自律性이 높은 地方 政府들이 各 地域 産業을 支援했다.

獨逸 帝國의 初期 몇 十 年 間을 特徵 짓는 好況과 不況의 循環이 여러 番 있었음에도 帝國의 부는 엄청나게 불어났다. 獨逸 貴族과 地主, 銀行家, 企業家들은 第 1次 獨逸의 經濟 奇跡이라고 할 수 있을 만한 繁榮을 創出했다. 銀行家, 企業家, 商人, 軍隊, 王政이 모두 제역할을 한 德에 19-20世紀 轉換期에 獨逸 産業과 通商은 暴發的으로 成長하게 되었다.

身分制와 福祉國家 [ 編輯 ]

獨逸의 都市 中産階級은 暴發的으로 增加했지만 프랑스, 英國, 美國처럼 政治力을 갖지는 못했다. 獨逸女性團體聯合(BDF)은 1860年代 以來 急增하고 있던 女性團體들을 아우르기 위해 設立되었는데, 敎育, 金融, 政治 等의 領域에서 男性과 同等한 地位를 主唱하던 BDF는 始作부터 부르주아 團體여서 정작 女性 勞動者들은 歡迎 받지 못했다. 女性 勞動者들은 社會主義者들에 依해 組織된다.

비스마르크는 빠르게는 1940年代부터 프로이센과 작센에서 福祉制度 傳統을 構築하기 始作했다. 1880年代에 비스크마르크는 老後 年金, 事故保險, 醫療福祉, 失業保險 等 現代 유럽 福祉國家의 基礎를 이루는 制度들을 導入하였다. 그의 後見主義的(paternalistic) 制度들은 獨逸 産業界의 支持를 얻었는데, 그 理由는 勞動階級이 支持한 福祉 制度 德分에 임금은 더 높지만 福祉는 脆弱한 美國으로의 勞動力 流出을 감소시켜주었기 때문이었다. 비스마르크는 나아가 高關稅 政策을 통해 産業界와 熟鍊勞動者들의 支持도 얻었는데, 이는 美國 産業으로부터 獨逸 産業의 利潤과 勞動者들의 賃金을 지켜주었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構圖 속에서 自由貿易을 主張하는 自由主義 知識人들은 疏外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