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키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다키아 王國

 

 
파일:트라키아人
紀元前 168年 ~ 書記 106年
국기
國紀
기원전 82년 부레비스타 시절 다키아
紀元前 82年 부레비스타 時節 다키아
수도 사르美제게透寫 레飢餓
政治
政治體制 世襲君主制
歷史
古代史  
 ? 建國 紀元前 168年
 ? 滅亡 書記 106年
人文
公用語 다키아어 (公式語)
宗敎
宗敎 다키아 宗敎

다키아 ( 라틴語 : Dacia )는 高大에 다키아人 게타異人 이 居住하고 있던 地域을 가리킨다. 現在의 루마니아 몰도바 領土에 該當되고, 東쪽은 티소강 , 西쪽은 헝가리 , 南쪽은 도나우江 , 北쪽은 카르파티아山脈 의 森林 地帶까지이다. 루마니아語로는, "다치아"라고 읽는다.

歷史 [ 編輯 ]

일찍이 다키아人 이 살았으며, 부레비스타가 첫 統一國家를 세우고 首都를 카르파티아山脈 높은 곳으로 定한 뒤, 1世紀에 사르美제게透寫 가 首都로 定해졌다. 도미티아누스 皇帝 時代에 나타난 데케발루스 는 王을 自稱하고 로마를 攻擊하여 로마에 敗北를 안겨주었다. 곧이어 로마가 反擊을 始作하고 數 次例 다키아를 패배시키며 首都에 다다르나 首都에서의 進擊이 艦艇에 對한 憂慮 等으로 끌어지고 판노니아 에서 게르마니아 不足 마르코만니 의 侵攻으로 敗北하자 도미티아누스는 獨斷的인 平和協定 締結을 한다.

도미티아누스의 여러 失策을 본 로마의 民衆들은 다키아에 死亡한 將軍 私費누스와 모이시아 總督 푸스쿠스에 對한 復讐도 하지 않은 채 죽게 하며 戰場에서 빈털터리로 돌아온 거나 다름없는 地境과 겉만 다키아를 從屬國으로 만들고 다키아에 퍼줘야 하는 利得될 거 없는 協定 案을 더더욱 强度 높게 批判하며 식어가던 도미티아누스의 人氣는 더더욱 꺼져가 더 以上 市民들의 喝采와 歡呼를 받기가 힘들어지게 된다. 데케발루스 는 國境 防衛를 위해 로마가 支援해준 돈과 丈人, 戰爭 武器 等을 自身들의 私益을 爲해 쓰며 重要 戰略的 高地에 새 首都를 建設하고 旣存의 것들을 補强을 하며 基盤을 차곡차곡 쌓아갔다. 以後 트라야누스 執權까지 다키아는 로마에 反抗을 하며 로마와의 關係를 더더욱 악화시켜간다.

다키아는 나중에 게르만족의 移住를 1次로 막는 役割을 하였으나 持續的으로 侵入 移住하는 異民族을 막는 方法이 없자 로마가 이 地方을 지키는 것이 힘들어졌고 結局 270年에 다키아에서 모든 로마인들을 다뉴브江 以南으로 撤收시켜 다키아 屬州 는 사라졌다. [1]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이문수, 루마니아御史

外部 링크 [ 編輯 ]

  • 위키미디어 公用에 다키아 關聯 미디어 分類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