겐뇨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겐뇨

겐뇨 ( 日本語 : ?如 , 1543年 2月 20日 ~ 1592年 12月 27日 )는 센고쿠 時代 · 아즈齒모모야마 時代 정토진종 僧侶로, 혼간지 (本願寺)派 第11歲 縱走이다.本願寺?如光佐。

生涯 [ 編輯 ]

誕生 [ 編輯 ]

덴分 12年 陰曆 1月 7日 혼간지 第10歲 宗主 쇼뇨 (?如)의 長男으로 태어났다.

敎壇의 全盛期 [ 編輯 ]

告知 3年( 1557年 ) 陰曆 4月 17日 , 롯카쿠 社다料理 (六角定?)의 養女 뇨슌니(如春尼)와 結婚하였다. 뇨슌니의 아버지는 구게 散調 緊要리 (三?公?)지만, 間레이 호소카와 하루모토 (細川晴元)의 養女가 되었다가 이 結婚 즈음에는 롯카쿠 사다요리의 養女로 들어가 있었다. 덧붙여 뇨슌니의 언니는 다케다 신겐 의 情實 散調否認(三?夫人)이다. 政略結婚 [1] 이라고는 하나, 夫婦 사이는 좋았다고 한다.

겐뇨 時代에 혼간지 敎壇은 父親 쇼뇨 時代부터 進行하고 있던 문도의 잇코 잇키 를 掌握하고자 힘쓰는 한便 間레이 호소카와氏 교토 구게 들과의 姻戚關係를 强化하였다. 또한, 經濟的·軍事的 要衝地인 이시야마 혼간지 를 據點으로 삼아서, 主로 基나이 를 中心으로 혼간지 派의 寺院을 配置하여 다이묘 에 匹敵하는 勢力을 자랑하며 敎壇의 全盛期를 맞이하였다.

노부나가 包圍網 [ 編輯 ]

그러나, 혼간지는 무가(武家)의 封建關係 밖의 權力을 掌握하였기 때문에 히에이 山 엔랴쿠지 사카이 의 商人들과 마찬가지로, 에이로쿠 11年( 1568年 )에 上洛하여 基나이 掌握을 꾀하던 오다 노부나가 의 壓迫을 받게 되었다. 이윽고 겐뇨는 노부나가와 싸울 것을 決意하고, 겐키 元年( 1570年 )부터 혼간지와 오다 家門은 交戰 狀態에 들어갔다( 노다 性·후쿠시마 星 戰鬪 (野田城?福島城の?い)). 이 戰鬪를 이시야마 戰鬪 (石山合?)라고 한다.

겐뇨는 노부나가와 對立하고 있던 쇼군 아시카가 요시아키 (足利義昭)와 聯合하여, 다케다(武田)·아사쿠라(朝倉)·아자이(?井)·모리(毛利) 等의 反 오다 勢力과 同盟을 맺어 노부나가 包圍網 을 構築하는 한便, 스스로는 이시야마 혼간지에서 籠城하며 사이카슈 等의 友好的인 土豪 勢力과 地方의 門도 組織을 動員하여 노부나가를 괴롭혔다. 그러나, 長期에 걸친 包圍戰으로 漸次 領地가 疲弊해졌으며, 姻戚關係人 다케다 신겐 의 支援을 期待하였으나 신겐이 上洛 途中 急死하여 支援을 期待할 수 없게 된데다, 더욱이 아사쿠라 要視카게 · 아자이 나가마사 等의 同盟勢力이 次例次例 오다 家門에게 滅亡당하는 等 惡材가 겹치자 겐뇨는 抗戰을 繼續하기가 곤란하다는 것을 깨닫고 調整에 和平의 仲介役을 依賴하였다. 겐뇨는 덴쇼 8年( 1580年 )에 노부나가가 提示한 和平 條件을 받아들여 이시야마 혼간지에서 撤收하고 基異國 詐欺老母里 別院 (鷺森別院)으로 옮겨 갔다.

萬年 [ 編輯 ]

魂露地의 便 뒤 노부나가의 뒤를 이어 基나이 의 實權을 掌握한 하시바 히데요시 와 和解하여, 덴쇼 13年( 1585年 )에 히데요시의 도움으로 오사카 郊外에 덴만 혼간지(天?本願寺)를 建立하였다. 이것은 도요토미 政權 의 本據地인 오사카로 혼간지를 옮기면 監視하기 便利하며, 오사카城 조카마치 를 建設하는데 혼간지와 그 문도의 經濟力·技術力을 使用할 수 있는 利點이 있었기 때문이다. 以後 혼간지는 도요토미 政權의 影響圈 아래에 들어가게 되었다. 덴쇼 17年( 1589年 )에 교토 주라쿠다이 의 壁에 落書를 한 犯人이 혼간지 管轄의 마을로 도망쳐 들어가고, 히데요시에게 추방당한 호소카와 아키모토(細川昭元)·비토 도모노부(尾藤知宣) 等을 덴만 혼간지에서 숨겨주고 있다는 情報를 入手한 도요토미 政權은 그해 3月에 重臣 이시다 미쓰나리 를 派遣하여 容疑者를 숨겨준 2個 마을을 破壞하였다. 호소카와 等은 체포당하지 않았으나, 숨겨준 마을 사람 모두가 교토 로쿠조하라 에서 磔刑을 當했으며 겐뇨 本人도 히데요시에게 叱責을 當하는 等 그나마 가지고 있던 영주 權力도 完全히 잃게 되었다. 덴쇼 19年( 1591年 )에는 히데요시로부터 교토에 寺院 敷地를 받아서 교토에 혼간지 敎壇을 再興하였다.

分路쿠 元年 陰曆 11月 24日 享年 50歲로 入寂하였다.

겐뇨가 死亡하자, 이시야마 혼간지 退去 時에 노부나가에 對한 對應을 둘러싸고 겐뇨와 意見 衝突로 對立하였던 强勁派 長男 校뇨 (?如)를 代身하여 和平派였던 三南 準뇨 (准如)가 第12歲 宗主가 되었다. 그러나 이에 承服하지 않은 校뇨와 準뇨의 對立이 深化되어 結局 혼간지는 準뇨의 니시혼간지 와 校뇨의 히가시혼간지 로 分裂하게 되었다.

各州 [ 編輯 ]

  1. 호소카와 하루모토는 롯카쿠 사다요리의 사위로, 두 사람은 郊勞쿠 錯亂 (享?の錯?) 때 聯合하여 야마시나 혼간지 (山科本願寺)를 불태웠다. 그 後 情勢의 變化에 따라 혼간지와의 和解를 摸索하던 하루모토와 사다요리는 겐뇨 誕生 다음해부터 父親 쇼뇨에게 婚談을 넣어와 쇼뇨를 곤혹스럽게 하였으나, 最終的으로는 이에 應했다.

外部 링크 [ 編輯 ]

  • 위키미디어 公用에 겐뇨 關聯 미디어 分類가 있습니다.
前任
쇼뇨
第11代 혼간지 宗主
後任
校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