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야마 혼간지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이시야마 혼간지 復元 模型

이시야마 혼간지 ( 日本語 : 石山本願寺, いしやまほんがんじ )는 1496年 렌뇨 에 依해 셋쓰 國 이시야마 (現 오사카市 주오區 )에 創建된 寺刹이다. 後에 정토진종 혼간지派의 本山이 되었다.

槪要 [ 編輯 ]

이시야마 혼간지의 立地는 우에노마치 垈地 의 北端에 있는 언덕으로 그 밑으로는 요도강 과 옛 야마토江 이 合流하고 있다. 이시야마 혼간지가 位置한 附近에는 요도강의 支流와 세토나이카이 의 水雲 그리고, 스미요시 사카이 , 기슈 로 向하는 陸上交通의 起點이기도 한 와타나베 나루가 이미 形成되어 있었다. 이시야마 혼간지는 렌뇨의 處所로부터 漸次 擴張되어 갔고, 寺院 안 마을을 形成해 商工業者 等이 自生的으로 生活하고 있었다. 이 寺院 안 마을이 大地의 나지막한 고개에 있었기 때문에 고사카(小坂)로 불렸고, 나중에 오사카 (大坂)로 불리게되었다. 덧붙여 오사카라는 地名은 1498年 부터 나타나기 始作했다.

이시야마 혼간지에는 렌뇨의 處所가 있어서 렌뇨를 崇拜하는 信徒도 많이 몰려 들었다. 이로 因해 本山으로 있는 야마시나 혼간지 의 權威가 萎縮되었다. 이것을 憂慮한 렌뇨의 後繼者 지쓰뇨 1504年 이시야마 信徒를 彈壓하기 始作했다. 이것을「오사카이치란(大坂一?)」또는 이시야마 信徒中에는 가와치 出身者가 많았기 때문에「가와치노쿠니사쿠란(河??錯?)」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1532年 야마시나 혼간지 가 롯카쿠씨와 法華宗 信徒들에 依해 破壞되었다. 그 後 이시야마 혼간지가 本産으로써 地位를 確固히 하게 된다. 센고쿠 時代 末期에는 性으로도 견줄만큼 堅固한 城壁을 둘러 要塞化하였다. 오다 노부나가 (織田信長)의 이시야마 戰鬪 에서는 寺刹 안에서 籠城戰을 했지만, 戰鬪가 길어지자, 1580年 住持 겐뇨 가 노부나가와 和親한다. 그럼에도 겐뇨의 長男 校뇨 시모즈마 라이類 와 함께 籠城을 繼續하게 된다. 하지만, 誤記마치 天王 의 勅令에 따른 退去를 名받아 기이 詐欺老母里 베쓰人 (鷺森別院)으로 居處를 옮겼지만, 이 直後, 이시야마 혼간지는 火災로 消失된다.

1583年 이시야마 혼간지의 터에 도요토미 히데요시 (?臣秀吉)가 오사카城 을 築城하기 始作했다. 덧붙여 寺刹 建立以前에는 古墳 이 있었다고 傳해진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