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를 융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카를 융 (1935年)

카를 구스타프 융 ( 獨逸語 : Carl Gustav Jung [?karl ?g?staf ?j?ŋ] , 1875年 7月 26日 ~ 1961年 6月 6日 )은 스위스 精神醫學者 分析心理學 의 開拓者이다. 콤플렉스 集團無意識 의 槪念을 定立하고 性格을 內向型과 外向型 으로 分類하였다. [1] 한때 프로이트 와 交流하며 共同硏究를 하였으나, '리비도'에 對한 見解差異를 契機로 訣別하여 讀者路線 걸으며 分析心理學 이라는 分野를 開拓하였다.

生涯 [ 編輯 ]

出生과 成長 [ 編輯 ]

카를 융의 父親은 폴 絨으로 바젤에서 著名한 藥學敎授였던 카를 구스타프 융(1794-1864)의 막내 아들로 태어났다. 폴 융은 經濟的인 成功을 願했지만 이루지 못했고, 스위스 改革 敎會 의 작은 시골 牧師로 平生 지냈다. 카를 융의 母親인 에밀리 프레이스바크는 5世紀 以上 스위스에 居住한 後孫으로 바젤의 基督敎徒이며 學者였던 사무엘 프레이스바크의 둘째 아내의 막내딸로 태어났다.

사무엘은 바젤에 있는 改革敎團의 代表에게 주어지는 地位를 가졌었고, 바젤 大學의 히브리어 學科 敎授이며 作家였다. 융의 父親인 폴 융은 융이 6살 때 라우펜에 있는 더 큰 敎區로 任命되었으며 그 때, 그의 아내와의 葛藤이 始作되었다. 융의 母親은 性格이 特異했으며 憂鬱症을 겪었고, 寢室에서 大部分의 時間을 보냈고, 밤에 鬼神을 보았다는 等의 錯亂을 보였다.

硏究 活動 [ 編輯 ]

바젤 大學校 취리히 大學校 에서 醫學을 工夫하여 精神과 醫師가 되었다. 부르크휠츨리 精神病院에서 일하면서 病院의 院長이었던 오이겐 블로일러 (Eugen Bleuler)의 硏究를 應用해 心理學 硏究를 始作하였으며 以前 硏究者들이 始作한 聯想 檢査를 應用하면서 刺戟語에 對한 單語聯想을 硏究하였다. 이 聯想은 性的인 內容을 담고 있는 境遇가 많아서 當時 學界에서 자주 禁忌視 되고는 하였다.

그는 특정한 狀態를 說明하기 위해 只今은 有名해진 '콤플렉스'라는 單語를 使用해 이에 關聯된 學說의 基礎를 마련하였다. 또한 지그문트 프로이트 와 함께 精神分析學 硏究를 하기도 했지만 프로이트의 性慾中心說말고도 알프레트 아들러 의 社會心理學의 重要性을 認識하고 1913年을 전후해서 獨自的으로 이들의 兩立에關한 硏究로 分析心理學說을 作業하기 始作했다. 이어서 그는 人間의 內面에는 意識과 無意識의 層들이 있다고 생각하였지만 한걸음 더나아가 特히 個體로 하여금 內面의 無意識들이 統一된 全體를 實現하게 하는 自己原形 이 超越的 機能(transcendental function)이 있음을 主張했다. [2] [3] [4]

그는 自身의 經驗으로부터 心理治療法을 開發하여 理論化하였고 心理治療를 받는 사람들에게 '個體化'(individuation, 또는 自己實現)라고 하는 自身의 神話를 追求하는 過程을 통해 좀더 柔軟하고 穩全한 人格體로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프로이트와의 交流 [ 編輯 ]

융은 프로이트와 知的으로 成長하는 時期에 交流하였다. 1900年代 初期에는 心理學이 學問으로 보여지기에 初期段階였지만, 융은 프로이트의 새로운 "心理-分析"에 對해 全的으로 擁護하였다. 그 當時 프로이트는 그의 思想을 確固하게 하기 위해 協力者를 必要로 하였다. 융은 1907年 3月 3日 프로이트를 비엔나에서 처음 만났다. 6個月이 지난 後 50歲의 프로이트는 그의 最近 에세이를 쮜리히에 있는 융에게 보내었고, 그 後 6年동안 많은 交流가 進行되었다.

프로이트와 意見 對立이 發生하며, 1914年에 精神分析學會를 脫退하고, 그 以後 自身의 心理學(分析心理學이라 일컬음)을 樹立하는 데 努力하였다. [5] 프로이트는 ‘리비도’라고 하는 槪念을 性的(性的)인 것에 限定되었다고 본 反面에 융은 좀 더 幅 넓은 一般的인 에너지라고 보았기 때문에 이런 見解差로 인해 두 사람은 訣別을 하게 되었다. [6]

末年과 死亡 [ 編輯 ]

그는 1914年 辭任하기까지 國際精神分析學會 會長을 歷任한 바 있으며 취리히 聯邦 工科大學校 (ETH Zurich)의 心理學 敎授, 바젤 大學校의 醫學心理學 敎授로 在職하였었고 85歲의 나이로 世上을 떠났다.

융의 心理學 [ 編輯 ]

융은 한 個人의 意識 無意識 그리고 集團無意識 이 對立構圖(enantiodromia)를 이루면서 이러한 對立속에서 끊임없이 弔花 를 向해 力動的으로 움직인다는것을 認識했다. 그리고 이러한 心理學的 硏究가 人間의 삶을 理解하고 도울 수 있는 길일 것으로 여겼다. [7] [8]

한便 이러한 脈絡에서 융은 人間이 겪는 괴로움 과 苦痛이 心理的 社會的 成熟 으로 이어지는 肯定的인 結果로서 삶에 對한 謙遜 (humble)을 主要하게 言及한 바 있다.

主要 槪念 [ 編輯 ]

융의 分析心理學 分野의 主要 槪念들은 다음과 같다.

  • 애니魔 와 애니무스 - 사람의 프쉬케의 相對의 性을 뜻한다. 女性의 프시케의 境遇, 그女의 個人의 內的 男性性은 하나의 複合體와 原形의 이미지 둘 모두를 갖고 있다. 反面, 男性의 프쉬케의 境遇, 그의 個人의 內的 女性性은 하나의 複合體와 原形의 이미지 둘 모두를 갖고 있다.
  • 原形 (Archetype) - 人類學에서 빌려온 槪念으로 全人類的人 精神的 이미지 또는 테마를 뜻하며 時間에 따라 變한다.
  • 原形 이미지 - 프쉬케에서 兩 劇團들을 仲介할 수 있는 全人類的人 象徵으로 文化를 넘나드는 宗敎的 藝術, 迷信, 童話들에서 나타난다.
  • 集團 無意識 - 다른 文化들에서 사람들이 겪는 無意識의 樣態들
  • 콤플렉스 - 認知와 行動을 다스리는 이미지와 經驗들의 抑壓된 組合
  • 外向性 과 內向性 - 心理的 形態에 寄與하는 開放 또는 內省的인 程度의 性格의 特徵
  • 個性化 (individuation) - 各自 個人이 意識 또는 無意識을 否定하지 않는 完成化의 過程이며 意識과 無意識을 모두 正當하게 다룬다.
  • 페르소나 - 適應 또는 個人의 便利함을 위해서 나타나는 性格의 한 面으로 다양한 狀況에서 얼굴에 쓰는 마스크들이다.
  • 그림자 - 主로 否定的인 것으로 여겨지는 것을 包含한 性格의 斷面들로 抑壓되어 있어서 잘 모른다.
  • 自己, 셀프 - 個性化 過程을 支配하는 中心 槪念으로 女性과 男性을 一致시킨 曼陀羅로 象徵化된다. 융은 이것을 프쉬케의 主要 原形으로 보았다.

神에 對한 言及 [ 編輯 ]

융의 墓碑銘 에는 "부르든 부르지 않든, 存在 할 것이다" 고 적혀 있다. 그는 神에 對해서 그의 생각을 " 나는 그분을 믿는 게 아니라, 그분을 압니다 ."라고 放送社와의 인터뷰에서 言及한 바 있다.

내 存在의 意味는 삶이 나에게 質問을 傳해왔다는데에 있다. 或은, 거꾸로, 내 自身이 世界에 傳해진 質問인 것이고, 世上의 答에 從屬되지 않기 위하여, 나는 나의 對答과 疏通해야 한다. 이건 超個人的 삶의 任務이고, 나는 이것을 오직 努力과 어려움으로 이뤘다. <記憶들, 꿈들, 反映들> (11張-죽음 뒤의 삶에 對하여, P318)
여기에는 가장 巨大한 것과 가장 조그마한 것,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것과 가장 가까이 있는 것, 가장 높은 것과 가장 낮은 것이 있다. 우리는 그 나머지 또한 論議하는 것 없이 이러한 것의 한쪽 便만을 論議할 순 없다. 이런 矛盾에 言語는 充分하지 않다. 누군가는 무언가를 말할 수 있겠지만, 單語는 全體를 表出하지 않는다. <記憶, 꿈, 反省들> (12張-後期의 생각들 III, P354)
그러므로 劇性이 정신의 力動性의 基礎街된다는 事實은 그 對立物의 全體的인 問題를 宗敎的, 哲學的 側面 모두를 包含하는 가장 넓은 意味를 갖는 心理學的인 論議로 끌어들인다. - 記憶, 꿈, 反射像 12張 最終 事變 II - P349~350

集團無意識 [ 編輯 ]

分析心理學의 中心 槪念으로, 個人 無意識의 一部이나 個人的 經驗이 아닌 人類의 歷史와 文化를 통해 共有된 精神的 資料의 貯藏所를 일컫는다. 융은 集團無意識을 人類 以前의 先行 人類로부터 傳해지는 原始的 이미지로 構成된 潛在的 이미지의 貯藏庫라고 보았으며, 個人에 內在되어 世界를 經驗하고 反應하는 素質 및 傾向性이라고 定義하였다.

集團無意識은 人類 歷史를 통해 傳達된 우리의 行動에 影響을 주는 數없이 많은 原形(archetypes)들로 構成되었으며, 原形들은 人類 歷史의 産物인 神話, 民俗, 藝術 等에서 普遍的이고 共通的으로 나타나는 反復的인 主題를 再現한다. 原形은 出生, 再生, 죽음, 權力, 魔法, 英雄, 어린이, 孤兒, 詐欺꾼, 賢者, 神, 惡魔, 어머니, 垈地, 巨人, 해와 달 等 文化를 莫論하고 나타나는 普遍的이며 先驗的인 心象들로, 象徵을 통해 表現된다. 代表的인 原型으로 페르소나, 男性 속의 女性性(아니마), 女性 속의 男性性(아니무스), 그림자, 自己 等이 있다. [9]

著書 [ 編輯 ]

宗敎 關聯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各州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