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스타트업이 아이디어와 以上을 모두 重視하는 理由 | 리더십 | 매거진 |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리더십 & 戰略

요즘 스타트업이 아이디어와 以上을 모두 重視하는 理由

매거진
2021. 7-8月號
183高談 그린스는 北美 最大의 水耕栽培 溫室 네트워크를 運營 中이다.(사진 出處: Gotham Greens and Julie McMahon)


THE BIG IDEA

利害關係者 資本主義 제대로 알아보기

요즘 스타트업이 아이디어와 以上을 모두 重視하는 理由

目的은 戰略的 利點과 運營上 利點을 提供할 수 있다.


많은 스타트업 리더들이 成長을 最優先에 둔다. 遠大한 目的에 따라 事業을 運營한다는 發想을 좋아할지는 몰라도, 堪當할 수 없는 奢侈로 여긴다. 벤처캐피털리스트 마크 앤드리센 Marc Andreessen 의 말마따나 事業 初期에는 製品市場 適合性을 達成하는 일이 ‘唯一하게 重要’하다. 一旦 收益性을 確保하고 나면 이런 思考方式에서 쉽게 脫皮하지 못한다. 그들은 다시 더 큰 成長이라는 더 野心 찬 目標를 達成하기 위해 온힘을 다한다.

스타트업이 成長에만 執着해야 한다는 생각, 成長과 目標는 어떤 式으로든 相衝한다는 생각은 틀렸다. 創業을 할 때 意味를 構築하고 確固한 ‘理由’를 갖는 것이 얼마나 重要한지 수많은 專門家가 强調해 왔다. 지난 몇 年 사이에 農業 벤처企業 高談 그린스 Gotham Greens 에서 醫療技術 벤처企業 리봉고 Livongo , 眼鏡 小賣企業 瓦俾파커 Warby Parker 에 이르기까지 急成長하는 스타트업이 漸漸 많아졌다. 이들은 事業 初期부터 目的을 中心에 뒀다. 製品市場 適合性을 達成하기 훨씬 前부터 말이다. 이런 젊은 企業의 리더들은 單純히 斬新한 아이디어에 對해 이야기하고 實行하는 代身 遠大한 理想에 對해 이야기하고 이를 爲해 獻身한다. 이들은 財政的 成功을 願하는 同時에 農業을 더 持續可能하고 공정하게 만들기, 患者의 삶과 醫療體系 改善하기, 더 人間的인 商去來 實現하기 같은 社會的 目標를 向해 나아가고 싶어한다.

이 같은 目的에 對한 獻身은 單純한 假飾이 아니다. 이 企業家들에게는 굳건한 信念이 있다. 이들은 目的이 成功의 門을 여는 열쇠라고 믿는 實用的 實踐家이기도 하다. 理想을 追求한다고 해서 事業에 對한 現實性 있는 接近을 排除할 必要는 없다. 그들도 이 點을 잘 알고 있다. 理想主義와 現實主義는 充分히 조화시킬 수 있다. 이렇게 하면 企業이 自體 挑戰을 통해 目的과 利益을 同時에 達成하는 能力이 漸次 改善되는 善循環이 만들어진다. 이 리더들은 理想을 追求하는 것이 道德的 側面에서 옳다고 믿기도 하지만, 戰略的 利點과 運營上 利點도 分明히 알고 있다.

利點 1
目的은 企業家的 野心을 擴張한다

危險 負擔이 큰 스타트업 벤처의 創業家와 初期 職員들은 逆境에 맞닥뜨렸을 때 大膽하고 創意的인 選擇을 해야 한다. 大槪의 팀이 興味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追求하려는 眞心 어린 熱意를 보인다. 이런 態度는 이들이 逆境을 헤쳐 나가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아이디어와 以上을 同時에 追求하면 더 剛한 動機를 附與해 職員들의 價値와 信念에 呼訴할 수 있다. 내 同僚 리베카 헨더슨 Rebecca Henderson 이 觀察했듯 아이디어와 以上을 함께 追求하면 사람들의 野心을 擴張해서 시스템 問題를 解決하도록 刺戟하고, 全般的인 價値 創出을 强化한다.

2009年 非라지 푸리 Viraj Puri 는 室內農業•新鮮食品 企業 高談 그린스를 共同 設立했다. 이 스타트업의 使命은 食糧의 生産方式을 재구상해 ‘農作物을 키우고, 로컬푸드를 生産하고, 地域社會를 活性化하고, 持續可能한 未來를 위해 革新하는 새로운 方式을 開發’하는 것이다. 푸리는 한 인터뷰에서 高談 그린스의 目的이 事業 初期부터 그와 創業 파트너들에게 靈感을 줬다고 말했다. “初期부터 매우 理想主義的이었죠. 우리는 炭素中立을 達成하거나 적어도 에너지 純中立 net neutral 을 維持하고 灌漑用水를 100% 再活用하자는 目標를 세웠습니다.” 이 팀은 地域社會, 그리고 地域社會와 食糧의 關係를 强化하는 데도 關心을 뒀다. 이런 理想主義에 따라 좀 더 經濟的인 郊外地域 代身 뉴욕 市 建物 屋上에 첫 番째 溫室을 짓는 等 남다른 行步를 보였다. 이렇게 해서 都市에 사는 사람들이 居住地 近處에서 食糧을 얻는 새로운 形態의 持續可能한 都市農業을 設計할 수 있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有料 멤버십에 加入하세요.
첫 달은 無料입니다!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1.7-8月號 우리 會社는 變化에 얼마나 强한가?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1.7-8月號 요즘 스타트업이 아이디어와 以上을 모두 重視하는 理由 5,000원
  • ※ 아티클 PDF 購買는 月別 提供되는 PDF 다운로드 權限을 모두 使用하신 1年 또는 月 自動決濟 서비스 購讀者에 한해 提供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必要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購讀을 申請하세요!
(03187) 서울市 종로구 淸溪川路 1 東亞日報社빌딩 (週)동아일보사
代表者: 金在鎬 | 登錄番號: 鍾路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事業者 登錄番號: 102-81-03525
(03737) 서울市 서대문구 忠正路 29 東亞日報社빌딩 15層 (週)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代表理事: 김승환 | 通信販賣申告番號: 第 西大門 1,096號 | 事業者 登錄番號: 110-81-47558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