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좋은 職業이란 무엇인가? | 自己啓發 | 매거진 |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自己啓發

좋은 職業이란 무엇인가?

매거진
2023. 3-4月號
BI_HBR100_Buckingham_Hero_HiRes
最上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느끼게 하는 바로 그 것

무뚝뚝하고 머리가 벗어진
事業家가 샹들리에의 結晶體 模樣에 對해 熱辯을 吐하는 모습을 본 적 있는가? 나는 있다. 내가 ‘사랑과 日 硏究 로드 트립Love and Work Research Road Trip’이라고 부르는 걸 하던 때였다. 요가를 하든, 저녁을 먹으러 나가든, 심부름을 하든, 일에 對해 興奮하는 사람을 볼 때, 또는 周邊에서 어떤 것에든 신이 나 있는 證據를 發見하면 好奇心이 發動한다. 누가 하는 걸까? 이 職業과 分野에 어떻게 뛰어들게 됐을까? 내가 느끼는 것처럼 本人도 自己 일을 하면서 魅了되는 느낌을 받을까? 내 硏究 로드 트립에 對해 잘 알고 있던 同僚가 샌디에이고 市內에 있는 레스토랑 허브 앤드 우드Herb & Wood에 한番 가보라고 했다. 巨大한 大理石 바, 엄청나게 높은 木材 빔 倉庫 天障, 巨大한 椰子樹 잎사귀로 둘러싸인 大型 壁暖爐가 눈에 들어왔다. 나는 이곳의 主人 크리스 퍼퍼를 찾았다. 그와 샹들리에를 비롯한 여러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서였다.

뮤지션, 大學 中退者, 설거지 擔當者, 廚房 매니저, 事業家, 經驗 製作者…. 크리스는 입을 열고는 멈출 줄을 몰랐다. 壁에 걸린 그림의 파란色이 벤치型 椅子의 파란色 가죽과 비슷하지만 完全히 같지는 않다든지, 손님들이 두꺼운 돌에 앉을 때 더 幸福하고 安全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바의 大理石은 大體로 一般的인 石版보다 두껍다든지 等을 한참 이야기했다. 大理石 두께에 對한 論文을 마무리한 다음에는 出入口 디자인과 關聯된 審理를 이야기하고, 호스트 스탠드가 서 있는 位置가 顧客을 더 똑똑해진 것처럼 느끼게 해주는 理由에 對한 論文을 쓰기 始作했다.

크리스는 分明 일을 사랑했다. 그렇다고 그 일이 좋은 職業이라고 할 수 있을까? 그리고 그것은 重要한 이슈일까?

BI_HBR100_Buckingham_Hero_HiRes1

最近 職業과의 關係가 變하는 것에 對해 많은 論議가 있었다. 一角에서는 팬데믹이 삶의 덧없음과 ‘正말 重要한’ 일에 獻身해야 할 必要性을 돌아보게 하는 契機가 됐다고 말한다. 아마 이것이 이 아티클을 쓰고 있는 2022年 現在까지 約 440萬 名의 美國人이 職場을 그만둔 理由일 것이다. 더 意味 있는 일을 찾는 것 말이다.

또 다른 사람들은 일work이 일이라고 불리는 데는 그만한 理由가 있다고 말한다. 일은 苦役이자 去來며, 있고 싶지 않은 곳, 하고 싶지 않은 것이다. 우리는 時間과 才能에 對한 報酬를 받는다. 雇用主도 많은 境遇 勞動者의 수고를 去來로 看做하며 100年 前 헨리 포드가 했던 恨歎을 되풀이한다. “내가 두 손만 얻고 싶을 때 어째서 人間까지 얻어야 한단 말인가?” 더글러스 맥그리거Douglas McGregor, 諸人 제이콥스Jane Jacobs, 워런 베니스Warren Bennis를 비롯한 수많은 專門家가 삶과 일에 ‘人間的’ 特性을 엮으려고 努力했다. 일은 如前히 人間이 經驗하기에 너무 侮蔑的이고 破壞的인 것으로 看做되기 때문에 내가 이 아티클을 쓰고 있는 只今 英國에서는 週 4日 勤務의 心理的 效果에 對한 歷代 最大 規模의 硏究를 進行하고 있다. 이 硏究는 일이 너무 나쁜 것이라서 일하는 時間을 줄이면 삶이 더 나아질 거라는 見解에 어느 程度 根據를 둔다.

歷史를 보면 일의 目的에 對한 人類의 생각을 알 수 있다. 이를테면 20世紀 轉換期에 막스 베버의 프로테스탄트 勞動倫理 槪念은 일이 規律과 獻身 같은 價値에 對한 우리의 專念을 보여주기 때문에 모든 일이 좋은 일이라는 發想을 强化했다. 以後 일어난 두 番의 世界大戰은 數百萬 名의 女性을 勞動人口로 편입시키고, 좋은 일은 敵國에 맞서 祖國을 勝利로 이끄는 데 寄與한다는 點을 상기시켰다. 著名한 經營 컨설턴트 피터 드러커는 보다 實用的인 觀點을 提案했는데, 좋은 職業은 企業이 明示的으로 내세우는 目標를 改善한다고 말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有料 멤버십에 加入하세요.
첫 달은 無料입니다!

關聯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3.3-4月號 The Busyness Trap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3.3-4月號 좋은 職業이란 무엇인가? 5,000원
  • ※ 아티클 PDF 購買는 月別 提供되는 PDF 다운로드 權限을 모두 使用하신 1年 또는 月 自動決濟 서비스 購讀者에 한해 提供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必要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購讀을 申請하세요!
(03187) 서울市 종로구 淸溪川路 1 東亞日報社빌딩 (週)동아일보사
代表者: 金在鎬 | 登錄番號: 鍾路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事業者 登錄番號: 102-81-03525
(03737) 서울市 서대문구 忠正路 29 東亞日報社빌딩 15層 (週)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代表理事: 김승환 | 通信販賣申告番號: 第 西大門 1,096號 | 事業者 登錄番號: 110-81-47558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