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社會的으로 인정받아야 한다는 생각에서 職員들을 解放시켜라 | 人事組織 | 매거진 |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人事組織

社會的으로 인정받아야 한다는 생각에서 職員들을 解放시켜라

매거진
2023. 9-10月號
社會的으로 인정받아야 한다는 생각에서 직원들을 解放시켜라

좋은 管理者는 職員들이 다른 사람의 視線을 걱정하지 않게 한다

SepOct23_SPOT_Gervais_1



AUTHOR

마이클 저베스  成果心理學者



골프 大會에 參加한 PGA 투어프로, 地域 티칭프로, 아마추어 골퍼 가운데 누가 成果 不安이 가장 높을까? 神經科學者 레슬리 셜린 Leslie Sherlin 과 나는 心理的 및 生理的 壓迫에 對한 硏究 프로그램의 一環으로 이 質問에 答하려 했다. 우리는 3段階 壓迫 테스트를 考案해 段階마다 골퍼들의 神經 電氣 活動과 심박수를 測定하고 테스트를 進行하는 동안 골퍼들이 使用한 멘털 戰略을 더 잘 理解하기 위해 質問했다.

1段階는 낮은 壓迫 테스트였다. 우리는 18개의 골프공을 그린 周圍에 흩뿌리고 골퍼들을 한 名씩 불러 공을 홀에 넣을 때 心理的 反應과 生理的 反應을 測定했다. 모든 골퍼의 심박수와 腦 活動이 若干 增加했다. PGA 투어프로 리키 파울러 Rickie Fowler 는 18個 中 15個를 成功해 가장 높은 成功率을 記錄했지만 그는 自身이 공을 얼마나 잘 쳤는지에 따라 18個 中 17個를 굿샷으로 評價했다. 그에게 重要한 것은 結果가 아니라 플레이에 對한 自己 評價였다. “제가 생각하는 골프는 最終 結果가 아니라 統制할 수 있는 것에 注意를 集中하는 겁니다.” 파울러가 말했다.

2段階에서는 퍼팅 그린 周邊에 카메라를 配置해 壓迫을 높였다. 파울러는 初盤에 심박수와 腦 活動性이 높아졌지만 곧 다시 安定돼 1단계와 類似한 結果를 보였다. 아마추어 골퍼도 活動性이 增加했고 以前 段階보다 若干 낮은 成果를 냈다. 成功率이 낮았는데도 그는 “재미있고 흥미로운” 經驗이었고 “투어프로 選手가 된 氣分”이라고 對答했다. 地域 티칭프로는 完全히 다른 經驗을 했다. 그는 카메라 앞에서 공을 치는 게 익숙하지 않았다. 심박수가 치솟았고 끝날 때까지 그 狀態가 維持됐다. 結果도 나빴다. “바보같아 보였어요.” 그가 말했다. “저는 프로예요. 只今보다는 더 잘해야 합니다.”

마지막 段階에서 골퍼들은 카메라 앞에서, 서로의 앞에서, 慈善基金 마련 競技에서 라이브 群衆 100名이 지켜보는 가운데 퍼팅을 했다. 結果는 以前 두 段階와 거의 같았다. 프로 골퍼는 精神的 技術을 利用해 심박수를 낮추고 안팎의 騷音을 遮斷하고 情緖的·生理的 反應을 調節했다. 아마추어 골퍼는 그 經驗을 純粹한 즐거움으로 여기고 好奇心을 갖고 接近했으며 結果에 크게 介意치 않았다. 티칭프로의 反應은 아주 달랐다. 그는 형편없는 퍼팅을 했고 宏壯히 괴로워했다.



커리어 사다리에 높이 오를수록 周圍의 눈과 입에 더 敏感해진다.
成果가 뛰어난 사람들이 FOPO를 많이 經驗하는 理由다.



왜 그랬을까? 그는 ‘專門家’여야 했기 때문에 正體性이 威脅받는다고 느꼈고 이로 인해 成果가 나빠졌다. 카메라와 群衆, (그가 가장 좋아하는 골퍼 파울러를 비롯해) 투어프로의 뛰어난 專門性이 結合되면서 다른 사람들이 自身을 어떻게 생각할지에 對한 두려움이 增幅됐다. 不安은 다음과 같은 要因으로 加重됐다. 우리는 티칭프로의 클럽에서 行事를 열었기 때문에 라이브 群衆은 大部分 그가 아는 사람이었다. 不安과 否定的 생각이 鬪爭, 逃避, 硬直 狀態로 몰아가는 一連의 化學物質을 瀑布水처럼 쏟아내고 있다는 事實을 認識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는 集中力을 찾을 수 없었다. 그는 生存 모드에 빠져들었다. 따뜻하고 和暢한 어느 날 플로리다의 골프場에서 말이다.

나는 이런 不安 狀態를 ‘他人의 意見에 對한 두려움(Fear Of People’s Opinions, FOPO)’이라고 부른다. 나와 함께 일한 組織들을 보면 FOPO는 숨겨진 傳染病이며 個人과 集團의 潛在力을 가장 크게 위축시키는 要因일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생각을 걱정하는 것은 非合理的이고 非生産的이고 健康에 害로운 執着이며 사람들이 職場에서 느끼는 不安의 가장 큰 原因이다.

成果心理學者로서 나는 뛰어난 個人 및 팀들과 함께 일하는 特權을 누렸다. 시애틀 시호크스가 덴버 브롱코스를 相對로 第48回 슈퍼볼 大會에서 優勝했을 때 나는 경기석에 있었다. 오스트리아 BASE 점퍼 펠릭스 바움가르트너가 地上 40㎞ 上空에서 時速 280㎞가 넘는 速度로 自由落下하는 記錄的인 스카이다이빙에 成功했을 때 나는 미션 컨트롤에 앉아 있었다. 世界 最大의 테크 會社 中 하나가 思考方式, 共感, 目的에 基盤한 文化를 構築하는 最初의 企業 組織이 되기 위한 過程을 始作했을 때 나는 CEO와 함께 會議室에 있었다.

世界 最高의 成果를 내는 사람들은 人間 潛在力의 限界를 뛰어넘고 可能性에 對한 우리의 槪念을 擴張한다. 하지만 커리어 사다리에 높이 오를수록 周圍의 눈과 입에 더 敏感해진다. 成果가 뛰어난 사람들이 FOPO를 많이 經驗하는 理由다. 企業에서 리더는 모든 職員이 疏外感이나 當惑感을 느낄까 봐 두려워하지 않고 말하고 行動할 수 있는 環境을 造成할 責任이 있다. 短期成果에 依存하는 企業 環境에서 쉽지 않은 일이다.

이 아티클에서 FOPO의 原因, 職員들이 FOPO에서 벗어나도록 돕기 爲해 할 수 있는 일, 目的中心의 思考方式이 個人과 팀 모두에서 成果中心의 動機附與보다 뛰어난 理由를 說明해 보겠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有料 멤버십에 加入하세요.
첫 달은 無料입니다!

關聯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3.9-10月號 Reskilling in the Age of AI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3.9-10月號 社會的으로 인정받아야 한다는 생각에서 職員들을 解放시켜라 5,000원
  • ※ 아티클 PDF 購買는 月別 提供되는 PDF 다운로드 權限을 모두 使用하신 1年 또는 月 自動決濟 서비스 購讀者에 한해 提供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必要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購讀을 申請하세요!
(03187) 서울市 종로구 淸溪川路 1 東亞日報社빌딩 (週)동아일보사
代表者: 金在鎬 | 登錄番號: 鍾路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事業者 登錄番號: 102-81-03525
(03737) 서울市 서대문구 忠正路 29 東亞日報社빌딩 15層 (週)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代表理事: 김승환 | 通信販賣申告番號: 第 西大門 1,096號 | 事業者 登錄番號: 110-81-47558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