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EO가 死亡했을 때 遺家族은 會社와 家族 中 무엇을 먼저 생각해야 할까? | 危機管理 | 매거진 |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危機管理

CEO가 死亡했을 때 遺家族은 會社와 家族 中 무엇을 먼저 생각해야 할까?

매거진
2023. 9-10月號
HBR의 假想 事例 硏究는 實際 企業에서 리더들이 直面할 법한 問題를 提示하고 專門家들이 提案하는 解決方案을 함께 提案한다. 이番 硏究는 C. 마리아 렉스 수기르他意 사비에르經營大學院 事例 硏究 <The Turnaround of Café Coffee Day>를 土臺로 作成됐다. 原文은 SSRN.com에서 볼 수 있다.

20230831_131647
20230831_131658

프리野 고우다는 理事會 會議室에서 正裝 차림의 男性 4名을 맞았다. 열흘 前 心臟痲痹로 갑자기 死亡한 男便 파르타의 債權者들이었다. 프리야는 멍하고 氣盡脈盡한 狀態였지만 異常하게도 會議室 안에서 安堵感을 느꼈다. 지난 한 週 동안 [1] 葬禮式場, 辯護人團, 言論, 슬픔에 잠긴 家族을 相對하면서 보냈다. 그러다 보니 除隊도 자지도 먹지도 못했다. 그런데 이곳 스플렌디드 아이스크림의 本社에서는 파르타의 에너지가 自身에게 活氣를 불어넣는 것을 느꼈다. 파르타가 작은 酪農場을 印度의 大企業으로 성장시키는 過程을 프리야는 곁에서 지켜봤다.

이제 프리야는 個人 企業의 大規模 持分을 물려받는 單獨 相續人으로서 호텔, 不動産, 벤처캐피털 投資뿐만 아니라 乳製品과 아이스크림 가게 等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責任지는 事實上의 CEO이자 會長이 됐다. 그런데 死亡한 男便이 投資者들과 自身에게 숨겨온 莫大한 負債가 있어서 會社가 財政難에 處해 있다는 事實을 스플렌디드의 會計 責任者에게 바로 前날에야 들었다. 지난 1年 동안 파르타는 長期 負債를 갚기 위해 私債 形態로 短期 高金利 貸出을 받아왔다. 會社 財政에 對한 스트레스가 男便을 죽음으로 몰았으리라 프리야는 斟酌했다.

“오늘 와주신 모든 분들께 感謝드립니다.” 프리野가 조심스럽게 말門을 열었다.

“다른 일로 만났더라면 좋았을 텐데요.” 地域 銀行의 銀行長 비제이 굽타가 對答했다. “우리 모두 고우다 會長님의 죽음에 衝擊을 받았습니다. [2] 會長님은 先驅的인 企業家였습니다. 우리의 親舊이자 파트너이기도 했죠. 하지만 많은 빚을 남겼고 그래서 우리가 오늘 이 자리에 모인 겁니다.”

프리야는 債權團이 準備해온 書類를 펼쳤다. 前날에도 數値를 確認했지만 如前히 衝擊的이었다. 스플렌디드의 核心 아이스크림 事業은 글로벌 입맛과 假處分 所得이 있는 印度의 젊은 都市 消費者들 德分에 꾸준히 收益을 내며 成長해왔다. 하지만 40個가 넘는 子會社를 거느린 大企業이 된 只今 그中 相當數가 赤字를 내고 있었다. 파르타는 高收益 事業의 資金을 끌어다 關聯 없는 벤처事業에 投資하려 했지만 過度한 빚을 졌다. 이제 會社는 流動性 危機에 直面했고 利子, 稅金, 法律 費用을 堪當할 資金을 마련하느라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EBITDA 對比 純負債 比率은 7로 ‘憂慮’ 基準인 4를 훨씬 웃돌았다. 4000萬 루피가 넘는 貸出金 滿期도 눈앞에 다가오고 있었다.

“代表님, 이렇게 말하게 돼 遺憾이지만 우리는 狀況을 直視해야 합니다.” 비제이가 말했다. “代表님은 새로운 資金줄을 찾거나 기꺼이 負債를 떠안아줄 購買者에게 스플렌디드를 賣却하거나 事業을 淸算해야 합니다.”

會議室에 들어올 때만 해도 프리야는 自身이 願하는 게 무엇인지 제대로 알지 못했다. 그래서 이런 말이 튀어나왔을 때 自身도 놀라고 말았다. “아뇨, 男便의 遺産을 抛棄하고 싶지 않아요. 제가 이 會社를 살릴 수 있습니다. 會社를 不渡 處理하라고 밀어붙이면 여러분은 고작 몇 푼밖에 건지지 못할 겁니다. 時間을 주시면 負債의 85%를 갚겠습니다. 24個月 동안 利子만 凍結해 주세요.”

비제이가 뒤로 기대어 앉으며 말했다. “잠깐 時間을 주시겠습니까?” 프리야는 고개를 끄덕였지만 꼼짝도 하지 않았다. 이곳은 스플렌디드의 會議室이었으므로 그들에게 비워줄 생각이 조금도 없었다. 비제이는 微笑를 지으며 다른 任員들에게 함께 會議室을 나가자는 信號를 보냈다. 暫時 後 그들이 돌아왔다. “代表님의 提議에 原則的으로 同意합니다. 다만 計劃을 書面으로 提出하고 進行 狀況을 定期的으로 업데이트해 주셨으면 합니다.” 비제이가 말했다.

債權團을 배웅한 프리야는 會議 테이블 앞에 앉았다. 마음속에서 굳은 決意가 차오르는 것을 느꼈다. 노트북을 열어 스플렌디드의 職員 2萬5000名에게 리더로서 보내는 첫 番째 메시지를 타이핑하기 始作했다. [3] “사랑하는 同僚 여러분. 스플렌디드에는 保存할 價値가 있는 遺産이 있습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有料 멤버십에 加入하세요.
첫 달은 無料입니다!

關聯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3.9-10月號 Reskilling in the Age of AI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3.9-10月號 CEO가 死亡했을 때 遺家族은 會社와 家族 中 무엇을 먼저 생각해야 할까? 5,000원
  • ※ 아티클 PDF 購買는 月別 提供되는 PDF 다운로드 權限을 모두 使用하신 1年 또는 月 自動決濟 서비스 購讀者에 한해 提供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必要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購讀을 申請하세요!
(03187) 서울市 종로구 淸溪川路 1 東亞日報社빌딩 (週)동아일보사
代表者: 金在鎬 | 登錄番號: 鍾路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事業者 登錄番號: 102-81-03525
(03737) 서울市 서대문구 忠正路 29 東亞日報社빌딩 15層 (週)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代表理事: 김승환 | 通信販賣申告番號: 第 西大門 1,096號 | 事業者 登錄番號: 110-81-47558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