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資金消盡 速度를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 危機管理 | 매거진 |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危機管理

스타트업, 資金消盡 速度를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매거진
2023. 7-8月號
20230704_152308
sfd

CASE STUDY

스타트업, 資金消盡 速度를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니틴 노리아, 케이티 조지프슨, 소피아 론스키, 엘리자베스 라
Illustrations by ANUJ SHRESTHA

HBR의 假想 케이스 스터디는 實際 企業에서 리더가 直面할 수 있는 問題와 그에 對한 專門家의 解法을 提供합니다. 이番 事例는 著者들이 스라이브 캐피털의 投資 포트폴리오 會社 CEO들을 對象으로 한 一連의 워크숍에서 使用하기 위해 準備한 事例를 基盤으로 합니다.





Puck.io 의 創業者이자 CEO인 타일러 스미스는 줌 會議에 入場해 벤처 펀드 파트너이자 퍽의 最大 投資者 兼 選任이사인 루이스 사드에게 人事를 건넸다. 나흘 뒤 열리는 理事會 準備로 論議할 事案이 많았다.

18個月 前만 해도 퍽은 坦坦大路를 걷고 있는 듯했다. 企業用 소프트웨어를 開發하는 이 스타트업은 創業 4年次를 맞고 있었다. 當時 評價 價値는 20億 달러로 1億 달러의 資金을 誘致했으며 그대로만 가면 來年에는 1億 달러의 賣出을 올릴 수 있었다. [1] 職員 數가 500名에 이르자 타일러는 뉴욕에 大型 事務室을 賃借했다. 目標는 2, 3年 안에 上場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美 聯準이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基準金利를 올리기 始作하면서 技術株의 價値가 떨어지기 始作했다. 여러 會社의 IPO가 延期됐고 벤처캐피털들은 投資 포트폴리오 會社들에 費用 節減을 勸告하기 始作했다. 루이스는 事實 두 次例 스타트업을 創業해 成功的으로 이끌었으나 세 番째 스타트업이 臺沈滯期에 破産하는 바람에 벤처캐피털로 서둘러 갈아탄 經驗이 있었다. 그래서 이番 事案에 對해서도 費用을 積極的으로 節減해 퍽의 ‘펀딩 런웨이’ [1] 를 늘려야 한다고 特別히 목소리를 높였다.

3個月 前 타일러는 理事會의 재촉으로 퍽의 職員을 20% 解雇했으며 減員은 前 部署에 걸쳐 이뤄졌다. 只今 루이스는 두 番째 減員을 要求하고 있다.

“이메일 잘 받았습니다.” 타일러가 懷疑를 始作하며 말했다. “月刊 運營費를 大幅 줄여야 한다는 데 同意합니다. 저도 그럴 생각입니다. 하지만 職員들 士氣가 걱정이에요. 費用을 節減할 수 있는 다른 方法을 찾았으면 합니다.”

“압니다. 저도 그런 立場에 處해봤으니까요. 當身과 任職員들은 成功的으로 會社를 키워왔습니다. 지난 1年間 이 會社가 選擇한 支出 內譯은 大部分 만족스러웠어요. 우리가 바라는 것보다 活用度가 떨어지긴 하지만 새 事務室 空間을 마련한 것에도 不滿 없습니다. 하지만 市場이 安定되기까지 時間이 얼마나 걸릴지 알 수 없고 人件費가 如前히 月 支出의 70% 넘게 차지하고 있어서 다른 選擇의 餘地가 別로 없습니다. 몇 가지 福祉 惠澤을 없애고 안타깝지만 職員 數를 다시 줄여야 합니다.” [2] 루이스가 對答했다.

루이스는 理事會에서 影響力 있는 存在였다. 타일러는 過去에도 그의 意見을 받아들인 적이 있었다. 하지만 재미있고 熱誠的이며 成果志向的人 퍽의 文化를 자랑스럽게 여기기도 했다. 또다시 整理解雇를 敢行하면 그의 리더십에 對한 職員들의 信賴에 금이 갈 수도 있다.

“職員들은 지난番 減員의 衝擊에서 아직 헤어나지 못했습니다. 이미 너무 적은 人員으로 過度하게 많은 일을 하고 있어서 번아웃과 人材 離脫도 憂慮됩니다. 테크 業界에 減員 바람이 불氣는 했지만 業界 失業率은 全般的으로 낮은 水準을 維持하고 있어요. 有能한 職員들은 다양한 選擇權을 갖고 있습니다.” 타일러가 말했다.

“金曜日 全體 理事會에서 기꺼이 이 問題를 論議할 겁니다. 率直하게 말씀드리죠. 저는 追加 減員을 支持할 겁니다. 이런 狀況에서는 資金消盡 速度와 生存을 管理해야 하고 그 밖의 모든 것은 副次的인 問題입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곧 資金을 더 많이 끌어모아야 하는 狀況에 놓일 可能性이 높아요. [3] 그러면 直前과 同一하거나 더 낮은 밸류에이션으로 資金을 모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決斷力 있는 措置를 取하지 않으면 投資者들의 參與를 이끌어내기 어려울 겁니다.” 루이스가 말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有料 멤버십에 加入하세요.
첫 달은 無料입니다!

關聯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3.7-8月號 Gen AI and the New Age of Human Creativity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3.7-8月號 스타트업, 資金消盡 速度를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5,000원
  • ※ 아티클 PDF 購買는 月別 提供되는 PDF 다운로드 權限을 모두 使用하신 1年 또는 月 自動決濟 서비스 購讀者에 한해 提供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必要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購讀을 申請하세요!
(03187) 서울市 종로구 淸溪川路 1 東亞日報社빌딩 (週)동아일보사
代表者: 金在鎬 | 登錄番號: 鍾路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事業者 登錄番號: 102-81-03525
(03737) 서울市 서대문구 忠正路 29 東亞日報社빌딩 15層 (週)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代表理事: 김승환 | 通信販賣申告番號: 第 西大門 1,096號 | 事業者 登錄番號: 110-81-47558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