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顧客에게 信賴받는 이메일 마케팅 戰略 | 마케팅 | 디지털 |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마케팅

顧客에게 信賴받는 이메일 마케팅 戰略

디지털
2023. 1. 30.
Nov22_03_1269666612

한 調査에 따르면 美國人의 79%가 企業이 自身의 데이터를 使用하는 것을 憂慮하고 있다고 答했다. 또 美國人 中 62%는 美國의 個人 데이터 保護 政策에 相當히 冷笑的인 것으로 나타났다. 美國人의 62%는 個人 情報 蒐集 및 活用에 同意하지 않고는 事實上 日常生活이 不可能하다고 생각한다.

이런 걱정이 터무니없는 것은 아니다. 昨年 한 해에만 個人 데이터 保護 規定 違反이 4145件, 侵害된 個人 데이터는 220億 건 에 達한다. 이와 關聯해 企業 代表가 處罰을 받는 事例도 덩달아 늘고 있다. 유럽聯合 데이터 保護 規則(GDPR)에 따르면 所管 當局은 데이터 保護 規定 違反을 摘發하면 最大 2000萬 유로 또는 前年 會計年度 賣出額의 4%에 達하는 金額 가운데 더 높은 額數를 罰金으로 賦課할 수 있다. 지난 10月 한 英國 建設社는 지난 2020年 피싱 攻擊을 받고 11萬3000名의 個人 데이터를 侵害한 데 따른 制裁로 罰金 440萬 유로 를 내야 했다.

그렇다면 企業들이 顧客들의 個人 情報 蒐集을 漸漸 꺼리게 될까? 逆說的이게도, 漸漸 더 많은 消費者가 高度로 個人化된 마케팅 메시지를 받길 願하고 있다. 이런 個人化된 마케팅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顧客 데이터가 必要하다.

이메일 마케팅을 例로 들어보자. 2020年 基準 全 世界 이메일 使用者는 40億 名 으로 把握된다. 消費者의 59% 가 마케팅龍 이메일을 보고 購買를 決定할 때가 있다고 答했다. 하지만 이메일 마케팅이 效果的이려면 個人化한 메시지가 必要하다. 應答者 72%가 自身의 스타일에 맞춘 브랜드 메시지만 보고 呼應한다고 答한 點을 볼 때, 消費者가 願하는 바는 確實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맞춤型 캠페인을 만들면서 이런 個人 데이터 保護에 對한 憂慮를 解消하고 消費者의 信賴 도 얻을 것인가? 다음 세 가지 팁이 이에 對한 答이다.

1. 個人 情報 保護 및 옵트인(opt-in) 方針을 明確히 밝혀라
調査 結果, 美國人의 約 41%가 데이터 프라이버시 憂慮 때문에 週期的으로 쿠키를 削除하고, 30%는 컴퓨터나 스마트폰 等에 廣告 遮斷 프로그램을 設置한다고 答했다. 하지만 59%는 어떤 會社가 무슨 目的으로 自身의 個人 情報를 使用하는지 몰랐다. 그렇다면 消費者에게 데이터를 누가, 어떻게 活用할 것인지 正確히 알릴 必要가 있다. 消費者가 이메일 受信에 同意하는 옵트人을 選擇할 때 어떤 內容에 同意하는 것이고, 該當 消費者의 個人 情報를 어떻게 利用할 것인지에 對해 簡單明瞭하게 說明하면 이런 不信을 解消할 수 있다.

옵트인 養殖에 自社 個人 情報 保護 方針을 함께 써놓으면 加入率에서 큰 差異가 날 수 있다. 이때 個人 情報 保護 方針을 具體的으로 說明해야 한다. 한 마케팅 專門家에 따르면 個人 情報 保護 方針을 模糊하게 說明하자 加入者 數가 19% 줄었다. 反面 아주 詳細히 個人 情報 保護 方針을 說明하자 加入者 數가 폭증했다. 이를테면 “100% 個人 情報 保護, 스팸 없음” 代身에 “100% 個人 情報 保護를 保障합니다. 使用者 個人 情報를 第3字와 共有하지 않습니다”라고 簡單히 바꿨는데도 實績이 19.4% 늘었다.

이메일 리스트에 購讀을 再次 確認하는 이中 옵트인(double opt-in) 옵션을 더하는 것도 좋은 方法이다. 二重 옵트인 시스템에서는 一旦 會社 웹사이트에서 옵트인 樣式을 다 채우고 난 다음에 本人 이메일 住所로 認證 節次를 한 次例 더 거쳐야 登錄이 完了된다. 이런 段階를 하나 더 넣는 것만으로도 이메일 리스트의 스팸 計定이 相當數 줄어들고 關心度에 따라 타깃을 細分化할 수 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有料 멤버십에 加入하세요.
첫 달은 無料입니다!

最新 매거진

(03187) 서울市 종로구 淸溪川路 1 東亞日報社빌딩 (週)동아일보사
代表者: 金在鎬 | 登錄番號: 鍾路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事業者 登錄番號: 102-81-03525
(03737) 서울市 서대문구 忠正路 29 東亞日報社빌딩 15層 (週)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代表理事: 김승환 | 通信販賣申告番號: 第 西大門 1,096號 | 事業者 登錄番號: 110-81-47558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