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 時代 注目받는 '피벗(pivot)' 戰略 | 戰略 | 디지털 |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戰略 & 危機管理

코로나 時代 注目받는 '피벗(pivot)' 戰略

디지털
2020. 9. 17.
Jul20_06_PivotSuccess-01-1200x675

코로나 셧다운으로 經濟가 곧장 沈滯期로 들어서면서 大企業, 中小企業을 不問하고 모든 企業이 致命打를 입었습니다. 우리의 日常도 威脅받고 있습니다. ‘出退勤의 끝’ ‘小賣業의 終末’ ‘世界化 崩壞’ 같은 主張이 大勢論이 되면서 많은 經營陣은 ‘모든 것’이 예전 같지 않을 거라 보게 됐습니다. 이제는 生存을 위해 戰士的 次元의 變化가 必要한 때입니다. 아니면 亡하는 거죠.

그런데 요즘 企業들이 어떻게 危機에 對處하고 景氣 回復을 準備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면 매우 뜻밖입니다. 企業들이 ‘피벗’ 戰略을 쓰고 있는데요. 피벗은 生存이라는 短期的인 目標뿐만 아니라 長期的인 回復力과 成長性을 키우는 目標에도 도움이 되도록 비즈니스 모델을 轉換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顧客과 會社가 共有 價値를 創出하는 水平的 轉換을 의미합니다.

音樂 스트리밍 分野의 글로벌 리더인 스포티파이를 생각해봅시다. 原則的으로 이런 플랫폼은 요즘 같은 經濟 封鎖 속에서도 잘나갈 만한 모든 要素를 갖추고 있습니다. 스포티파이의 顧客은 大部分 집에 틀어박혀 各自의 再生 裝置로 끊임없이 스트리밍되는 노래를 들으며 憂鬱함을 달래곤 하니까요.

그러나 스포티파이의 피벗 過程도 順坦치만은 않았습니다. 스포티파이는 애플뮤직과 달리 無料 使用者에게 廣告를 듣게 하는 서비스로 收益 一部를 얻습니다. 코로나 事態 前까지만 해도 스포티파이는 廣告 收益이 無料 加入者보다 훨씬 빨리 늘어나서 主要 收益源이 되리라고 期待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비즈니스 모델은 이미 成熟期에 무르익은, 낡아가는 모델이었습니다. 코로나 事態로 廣告主들이 廣告費를 削減하기 前까지는 그 限界가 잘 드러나지 않았을 뿐이죠.

이에 對應한 스포티파이의 한 가지 피벗 戰略은 팟캐스트 形態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提供하는 것이었습니다. 스포티파이는 아티스트와 使用者가 한 달 만에 15萬 個 以上의 팟캐스트를 업로드하는 것을 目擊한 다음, 有名人들과 獨占 팟캐스트 契約을 締結해 再生 目錄을 큐레이팅하기 始作했습니다. 이 같은 戰略 修正, 卽 피벗 德分에 스포티파이는 오히려 流行의 先導者로 거듭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넷플릭스의 公公然한 成功 方程式을 더욱 積極 受容하면서 著作權者가 함께 充分한 收益을 누리는 相生을 圖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피벗은 디지털 플랫폼에서 確實히 效果가 큽니다. 그렇다면 傳統 비즈니스에도 피벗이 도움이 될까요?
例컨대, 코로나 19 락다운으로 打擊을 입은 料食業界를 살펴봅시다. 많은 店主는 아예 門을 닫아야 하나 苦悶 中입니다. 우리가 普通 食堂이라고 하면 떠올리는 風景은 廚房이 있고 그 옆에 손님이 食事할 座席이 마련된 空間입니다. 그러나 事實 廚房에서 調理된 結果物을 顧客이 어디에 있든지 傳達할 수만 있다면 食堂에도 다양한 方式과 비즈니스 모델이 適用될 수 있습니다. 賣場 내 食事, 테이크아웃, 配達, 케이터링은 勿論이고 그 外에도 無窮無盡한 選擇肢가 있죠.

料食業의 피벗 戰略 中 한 가지를 例로 또 들어봅시다. 週 또는 月別로 定해진 回數만큼, 메뉴 選擇肢 안에서 자유롭게 골라 먹을 수 있는 定額制 서비스를 提供하는 건 어떨까요? 한番 붙잡은 顧客을 잘 管理하는 法만 攄得한다면 漸漸 더 마진을 늘릴 수 있겠죠. 또 다른 戰略은 食堂에서 쓰는 材料를 顧客이 집에서 簡便하게 調理할 수 있도록 밀키트를 構成하고, 飯饌이나 追加 構成 等을 곁들여 提供하는 겁니다. 여기에 顧客에게 調理 過程을 알려주는 動映像 링크까지 보내준다면 準備부터 完成까지 원스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回 配達分의 量은 그 州에 食事 몇 끼는 解決할 程度면 되겠고요. 이 두 가지 戰略은 더욱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로 擴張될 수 있으며, 特히 요즘처럼 在宅勤務가 長期化할 境遇 料食業界의 트렌드로 자리 잡게 될 수도 있습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有料 멤버십에 加入하세요.
첫 달은 無料입니다!

最新 매거진

(03187) 서울市 종로구 淸溪川路 1 東亞日報社빌딩 (週)동아일보사
代表者: 金在鎬 | 登錄番號: 鍾路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事業者 登錄番號: 102-81-03525
(03737) 서울市 서대문구 忠正路 29 東亞日報社빌딩 15層 (週)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代表理事: 김승환 | 通信販賣申告番號: 第 西大門 1,096號 | 事業者 登錄番號: 110-81-47558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